[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 13년 연속 와튼스쿨 최고 인기 강의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 김태훈 옮김 / 8.0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평생 동안 협상을 하며 살아간다. 태어나자 배 고파서 우는 미시적인 협상에서부터 국가의 안위가 걸려있는 거시적인 협상까지 다양하다. 그러니 협상을 빼 놓고 인간관계를 논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협상은 한 방향이 아닌 쌍방향 이어야 한다. 서로의 이익이 되든지 Needs 가 맞아야 협상이 되는 것이다. 스튜어트 다이아몬드라는 범상치 않은 이름을 가진 저자의 협상 법을 알아보다.

 

첫째 목표에 집중하라. 협상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주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구상하라.

둘째 상대의 머릿속 그림을 그려라. 상대방 입장이 되어 시뮬레이션 하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손을 내밀게 하라.

셋째 감정에 신경 써라.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노출하지 말고 이성적으로 접근하여 상대방 또한 이성적으로 판단 할 수 있도록 하라.

넷째 모든 상황은 제각기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라.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인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새롭게 분석하라.

다섯 점진적으로 접근하라. 상대방이 나를 신뢰할 때까지 천천히 접근하고 신뢰가 완성되었을 때 협상에 임하라.

여섯 가치가 다른 대상을 교환하라. 상대방에게 가치가 있지만 나에겐 없고 나에겐 가치가 있지만 상대방에게 없는 대상을 파악하고 이를 교환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라.

일곱 상대방이 따르는 표준을 활용하라. 상대방의 정치적 성향, 과거발언, 의사결정 방식 등을 알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일관성의 법칙이 적용되는 것이다. 자신이 만들어 놓은 표준은 가급적 지키기 때문에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협상에 도움이 된다.

여덟 절대 거짓말을 하지 마라. 허위 사실로 협상에 임하면 당장 협상에는 성공할지 모르기만 장기적인 협상에서는 결코 이롭지 않다.

아홉 의사소통에 만전을 기하라. 상대방을 배려하는 입장에서 협상에 임한다면 훨씬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숨겨진 걸림돌을 찾아라. 협상 목표의 걸림돌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걸림돌을 제거하라.

열하나 차이를 인정하라. 상대방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순간 협상은 이루어 지기 어렵다.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라는 마음으로 차이를 인정하라. 이것이 소위 관용이라는 것이다.

열둘 협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목록으로 만들어라. 목표를 세우고 이에 필요한 모든 전략들을 detail하게 목록으로 만들면 협상조건이 약간 바뀌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협상에 임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열두 가지 조건이 협상의 공식 같은 것이다. 책을 읽지 않더라도 최소한 이 공식만큼은 알아두기 바란다.

비즈니스이든 인간관계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협상에서 사람이 55%를 좌우한다고 한다. 사람의 본성은 본래 자기 말에 귀 기울여주고, 가치를 인정해주고, 의견을 물어주는 사람에게 보답하기 마련이다. 협상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불변의 진리라고 봐야 할 것이다. 다음은 절차적인 요소가 37%를 좌우하고 상대방의 기분과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그 나머지가 협상의 내용이 8%라고 한다.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이 없었다. 13년 연속 최고인기 강의라는 것을 실감하였다. 어린 학생에서부터 각국의 지도자들까지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게 되어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