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연기하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끝까지 연기하라
로버트 고다드 지음, 김송현정 옮김 / 검은숲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끝까지 연기하라 / 로버트 고다드 / 검은숲 (2013)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습니다. 


네, 저는 지금 대놓고 이야기하려는 참입니다. <끝까지 연기하라>는 제가 기대했던 숨막힐 듯한 긴장감과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의 재미, 혼이 빠져나갈 만큼의 기막힌 반전... 잘 쓰여진 대중 스릴러 소설이 갖춰야할 이와 같은 미덕들을 두루 갖춘 작품이 아니었습니다. 아쉽게도.

물론 나쁘진 않았습니다. 특별히 덜컹더리거나, 특별히 멈칫거리는 일 없이 소설은 잘 읽혔고 꼭 집어 지적할 만한 논리적 오류나 개연성의 문제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별로 재미가 없더라구요. 재미가 뭐 그리 대수냐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좀 더 많은 대중들을 독자로 삼은 장르문학인 만큼 제법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렇다고 대단한 메시지가 있는 것 또한 아니었습니다. 재미를 조금 희생하더라도 묵직한 메시지가 담겨 있어 읽는 내내, 그리고 읽고나서도 곰곰히 곱씹어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였냐면... 그 역시 그렇지가 못했다는 뜻입니다. 


우선, 끝까지 연기하라, 는 제목. 참 좋은 제목입니다. 많은 것들을 기대하게 하는. 얼른 구해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한때 잘나갔으나 지금은 정체되어 있는, 게다가 사랑하는 아내와 이혼 직전에 있는 중년의 배우가 연극공연차 내려와 있는 한 도시에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린다는...책 소개글에 써있는 간단한 설정과 줄거리를 보면 제목은 더욱 더 절묘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제목은 제목일 뿐이구나 하며...읽는 내내 제목에 대한 의구심만 커질 뿐이었습니다. 위급하고 어려운 상황에 휘말린 와중에도 연기에 대한 혼을 놓지 않는다는 뜻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자신의 특기와 재능을 살려 위기의 순간마다 기막히게 연기해내며 상황을 타개하는 모습 또한 보이지 않더라구요. 주인공이 대체 왜 굳이 배우여야 하는 건지 솔직히 잘 이해가 안될 정도였습니다.


네, 결국 주인공이 문제입니다. 누구나 알아볼 만큼 유명한 배우가 뜻하지 않은 사건에 휘말리고 그 뒤에 숨은 거대한 음모와 마주해 싸워나간다. 이 익숙하지만, 흥미로울 수 밖에 없는 설정이 그다지 와닿지도 절실하게도 느껴지지 않는 건, 주인공 토비가 그리 매력적이지 못하고 토비가 이렇게까지 이 사건에 깊숙하게 빠져드는 과정과 이유가 그리 설득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혼 직전에 있지만 아직 너무나 사랑하는 아내 제니를 다시 되찾는 다는 목표가 있지만 이 하나만으로 과연 토비가 이토록 이 음모를 파헤치고 해결하려 하는 이유가 설명이 될까요? 토비를 이 음모의 한가운데로 끌어들인 데릭이 있어 논리적인 설명은 당연히 가능하고, 개연성 역시 충분합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논리적으로 그러할 뿐, 주인공 토비의 절실함이 감정적으로 확 와닿는데는 결국 실패하고 맙니다.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라는 생각이 어쩔 수 없이 들고, 그렇다보니 클라이막스와 엔딩에서도 그리 긴장감이 넘치거나 통쾌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이지요. 


그렇습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한껏 기대했으나, 변변치 않았던 클라이막스와 엔딩입니다. 뭔가 커다란 반전이 있으리라 기대했지만, 결국 아무것도 없었으며... 반전이 아니더라도 숨막히는 긴장감 속에 주인공 토비와 토비의 연적이자 절대적 악역 로저, 그리고 이 둘을 만나고 싸우게 한 이 게임의 '설계자' 데릭까지. 주인공급 인물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건만, 그 결말은 너무도 허무했고, 그러한 결말을 통해 주인공 토비는 무엇을 얻고 무엇을 깨달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결말을 통해 작가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것인지... 저는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체 무슨 이야긴건데?' ' 그래서 대체 말하고 싶은 게 뭔데?'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이 참으로 궁색한, 그런 이야기가 아닐 수 없었던 겁니다.


결국 좋은 말씀은 하나도 못드렸네요. 그 정도로 모자란 작품은 물론 아니었습니다. 기대가 컸기에 아쉬운 부분들이 더욱 더 도드라져 보인 탓이겠지요. 영국 특유의 건조하면서 시니컬한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잘 살아있고, 쓸데없이 인물의 정체를 감추거나 결정적인 순간을 한 템포 늦추지 않고 속도감 있게 진행함으로써 독자들과의 싸움에서 주도권을 쥐는 작가의 능력은 충분히 인상적이었습니다.물론 바로 그러한 영국적 정서 탓에 워낙에 뜨겁고 절절한 감정을 좋아하는 우리네 정서와는 조금 동떨어진 느낌이 들어 쉽게 이입되거나 공감되지 않았을 수도 있었을 듯 하지만요.


(네, 초반부터 끝까지 내내 특이했고 그래서 오히려 스타일로 느껴졌던 것 하나. 바로 냉소 가득한 영국적 유머와 말투였습니다. 이죽거리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다지 위트있다고 느껴지지도 않는...조금 묘한 간접화법들. 주인공 토비는 물론 제니와 다른 인물들까지 죄다 이렇게 말을 하는데, 처음엔 거슬리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기묘한 리듬감이 느껴지면서 이 소설을 읽는 또 하나의 재미가 되어 저는 개인적으로 좋았더랬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