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핸드 타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컨드핸드 타임 - 호모 소비에티쿠스의 최후 러시아 현대문학 시리즈 1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지음, 김하은 옮김 / 이야기가있는집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엊그제던가? 뭔가 다른 일을 하고 있었는데 뉴스에서 고르바초프 방문 어쩌고 하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내가 잘못들었나? 한때 세상을 뒤집어놓았던 그 고르바초프를 말하는건가? 싶어 찾아봤더니 정말 제주를 방문하는 것이 맞다고한다. 지금 내가 세컨드핸드 타임을 읽고 있는 중이어서 더 그런것일까? 무심코 넘길수가 없었다.

예전에 티비를 보다가 '소련'을 모른다는 아이돌의 등장에 정말 놀랬던 기억이 있다. 쟤는 어떻게 소련을 모를수가 있지? 하고 보니 이미 소비에트 연방이 무너진지 오래고 그들에게는 러시아가 더 익숙한, 아니 러시아는 알지만 소련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국가가 되었다. 하긴 나 역시 그들의 역사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뉴스에서 연일 분리독립국가와의 전쟁이 터지면 그때야 관심을 갖는척할뿐이니 뭐 할말은 없다만.

사실 우리의 역사도 어느 순간 뒤엉켜버리면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는 한 무엇이 사실이고 그 사실을 통해 받아들일 수 있는 진실이 무엇인지 알기가 힘든 것인데 하물며 저 머나먼 이국의 역사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책이 얼마나 깊이있게 쓰여져있고,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하면서 알렉시예비치가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호모 소비에티쿠스의 최후'가 무엇인지에 대한 의미를 잘 알지 못하겠다. 내가 공감하지 못하는 그들의 이야기는 그냥 이야기일뿐인 것이다.

지금 이렇게 이 글을 쓰고 있는데 순간 얼마전에 본 '나쁜나라' 영화가 떠올랐다. 세월호 사건 이후 사건의 진실을 향해 다가서려고 하는 유가족들의 일상 투쟁을 다큐로 만든 영화인데, 누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나는 그들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알것만 같고 그들의 슬픔과 분노에 공감할 수 있는데 한참 시간이 흐른 후 이야기로만 세월호 사건을 접하고 영화를 본다면, 어쩌면 그 느낌은 지금의 내가 세컨드핸드타임을 별 의미없이 읽는것과 비슷한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이야기가 의미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 글을 읽는 내가 그 글에 담겨있는 의미를 제대로 새기지 못하고 그저 번역된 활자만을 읽었다는 말을 괜히 빙빙 돌려가면서 했을뿐인것이다.

 

별다른 가감없이 그저 사람들의 이야기만을 녹취하고 그대로 풀어놓고 있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며 이들의 이야기가 중구난방으로 마구 흩어지고 있는 것만 같다고 느낄 때쯤 이들이 말하고 있는 그 시대의 그 사건과 사회,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삶에 대해 역사는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을까 라는 것에 생각이 미쳤다. 나 역시 편협한 하나의 시선으로만 바라보고 모든 것을 결과적으로 성공이냐 실패냐로만 이분화시키며 역사를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