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 지은 집 한국 건축]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지혜로 지은 집, 한국 건축 - 우리 건축의 구조와 과학을 읽다
김도경 지음 / 현암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 뜬금없이 아는 녀석이 전화를 해 밥을 사달라고 했던 적이 있다. 서울에 있을텐데, 휴가나 여행인가?라고 물었더니 일하러 내려왔다는 것이다. 아니 도대체 무슨일을 하길래?
나는 그때 처음으로 우리의 옛건물, 쉽게 생각해보자면 주로 사찰이 많을텐데 그런곳의 보수작업을 하는 전문인력들이 있으며 그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일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개인주택이라면 낡고 페이트 색이 바랬다고 바로 보수작업을 하지는 않겠지만 사찰같은 경우는 단청의 색이 바래면 새로 칠을 해 줘야 할 것이고 기왓장 조각이 떨어져도 바로 수리를 해 줄 것 같다는 생각을 그때야 해보게 되었다. 나의 건축에 대한 관심은 딱 그런것까지였다. 

오래전에 읽은 문화유산 답사기라거나 우리 옛그림이야기, 최순우선생님의 글 등등을 읽으며 눈동냥, 귀동냥으로 들었던 우리 건축물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건 어느 정도는 피상적인 것일뿐 사실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볼만한 건물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간혹 서울나들이에서 경복궁 같은 곳을 찾아간다고 해도 스쳐지나가면서 수박겉핥기같은 감상만 할 뿐인 내게 조금은 진지하게 우리건축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생겼다. 바로 '지혜로 지은 집, 한국건축'이라는 책을 통해서말이다. 물론 어쩌면 여전히 피상적이기만 할뿐일지도 모르겠지만. 

스스로 도형과 공간감각이 무디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도면만 나오면 자세히 살펴보지도 않고 잘 이해되지 않는다며 얼렁뚱땅 넘겨버리곤 했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좀 진중하게 그림과 설명을 살펴보고 이해를 하며 기초부터 차근차근 우리 건축의 지혜를 쌓아올라가보자는 결심을 했다.
그런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그리 진중하지도 못했고 지혜로 지은 집을 내 안에 쌓아가기는 커녕 이 책을 제대로 읽어내지도 못하고 급하게 모래언덕에 모래성을 쌓아올리듯 대강 훑어버렸을뿐이다.
책을 읽는 긴 시간동안 이 책이야말로 정말 탄탄하게 잘 만들어졌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편집과 제본상태에 대해서만 자세히 뜯어봤을뿐이다. 한 권의 책을 잡으면 몰입해서 집중적으로 읽는 평소 습성을 버리고 다른 책들을 읽으며 이 책은 날마다 조금씩 읽느라 그냥 펼쳐놓을 때가 많았는데도 하나의 흐트러짐이 없어 새삼 감탄을 하고 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바로 우리 선조들의 건축과 같지 않은가. 기단과 초석을 다지고 기둥을 세워 올라가 지붕을 씌우고 수장과 마감을 하기까지 하나하나의 기본구조가 탄탄하게 건물을 지어올리면서도 전체적인 비율과 멋이 그대로 살아있는 것, 돌이나 나무의 자연스러움을 그대로 이용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딱 맞물리게 깍아내거나 쪼개기도 하면서 조형미를 드러내는 것이 비슷하다는 생각이다. 
처음 이 책이 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진 것은 어쩌면 지금까지의 건축관련해서 읽었던 책들은 대부분 그 건축의 디자인적 관점에서 얼마나 아름답고 조화로운 건물인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었기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러한 아름다움뿐 아니라 기단과 초석의 기초부터 시작해서 우리 건축의 구조와 과학적인 설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어렵게만 생각하게 된건 아닐까.

책을 읽으며 낯선 용어들을 익히느라 내용이 더 어렵게만 느껴졌었는데, 어느날 문득 이 책 한권을 한번 읽는것으로 우리의 건축을 이해하려고 하는 어리석은 생각을 버려야하는 것을 깨달았다. 낯선 용어는 무엇을 말하는지 쓰윽 한번 훑어보고 세부적인 내용을 다 이해하기는 힘드니 그냥 전체적인 구조를 떠올리고 내가 봤던 건물의 모습과 책에 실려있는 도판사진과 그림을 보면서 대충 어떤 구조로 이루어졌고 어떤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지 파악하며 슬금슬금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그제서야 마음이 편해지고 그러다보니 어렵기만 하던 내용설명이 오히려 좀 더 쉽게 느껴지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고보면 이 책을 펼쳐놓고 오랜시간 들여다보는 것보다 직접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쌓여있는 건물을 한번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인지도 모르겠다 싶은 생각이 든다. 물론 건물을 피상적으로 쳐다보며 구경만 하던 예전과는 달리 그 안에 담겨있는 지혜를 느끼게 되는 것은 또 이 책의 도움이었으니 책을 읽는 것이 필요없다는 뜻은 아니다.
이 책은 내가 옛건축물을 보러 갈 기회가 생길때마다 그 준비과정으로 먼저 다시 한번 더 살펴봐야 하는 필수과정으로 넣어야만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