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극적인 순간들 - 윤대녕 산문집
윤대녕 지음 / 푸르메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느 날부터 나는 걷기로 했다. 버스 안에서 차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몸을 움직여 겪고 싶은 충동이 일었다. 이를테면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의 변환이라 할 만한 사건이었다. <중략> 그동안 무심히 보아 넘겼거나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이 너무도 많다는 것을 걸으면서 나는 느꼈다. 거리에서, 시장을 오가면서, 빌딩 계단을 오르면서, 이발소를 다녀오면서, 혼자 오래된 식당에 들어가 앉아 묵은 김치로 끓여 낸 찌개를 먹으면서, 노인들이 드나드는 허름한 동네 목욕탕에 다녀오면서……. 그러면서 나는 본다겪다의 차이를 깨달았고, 이 가속도의 시대에 오히려 거꾸로 움직이면서 그동안 잃어버렸거나 놓쳐 버렸던 많은 것들을 몸을 통해 실감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 느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신선하고 가슴 벅찬 것이었다.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음은 물론이고 이제야 조금은 편견 없이 세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자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참에 한 가지 더 해 보고 싶은 일이 생겼다. 다름이 아니라 아날로그식으로 사람을 만나 보고 싶다. 전화나 이메일이 아닌 편지나 엽서로 오랜 친구에게 소식을 전하고 약속을 청해 들뜬 기분으로 해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덤으로 답장을 기다리는 재미도 있지 않을까. 그리고 이왕이면 아직 옛 풍경이 남아 있는 서울의 삼청동이나 인사동 혹은 광화문 언저리에서 만나기로 한다. 언젠가 그쪽에서 만난 적이 있었던 사람이면 더욱 좋겠지. 그래, 오늘 밤은 그동안 소원했던 친구에게 엽서라도 한 통 써야겠다.

                                                                  "

 

  

 

     본다겪다의 차이를 깨달았고, 그동안 잃어버렸거나 놓쳐 버렸던 많은 것들을 생생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이 경험을 통해 편견 없이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고 하였다.  운동 부족의 이유도 있고 나또한 여러모로 걷는 생활을 하고 싶다. 그런데 평소 내가 걷는 길의 풍경을 떠올려 본다면.... 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