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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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비밀이라는 책은 책보다 영화를 먼저 만났습니다.

오래전 히로스에 로코의 광팬이었을 때 영화 비밀을 보았었죠.

그리고 비밀은 제 인생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색계, 쇼생크탈출과 함께 저의 인생영화입니다.

어쨌던 그러던 어느날 비밀이 원작 소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그것도 제가 좋아하는 추리소설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라고 말이죠.

용의자 X의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라니....어쩐지 내용이 너무 좋더란 말이죠.

하지만 굳이 책을 읽어볼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원작 소설이 있는 작품을 영화로 만들었을 때 원작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아

소설을 읽은 경우 그 작품이 영화화 되었을 때 보지 않는데 이번 경우는 반대죠.

이미 충분히 스포일러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 소설을 읽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한번 읽어보자 싶어 책도 구입하고 읽었습니다.

자~이제부터 소설 내용을 이야기 할텐데 전체 줄거리를 다 말할 예정이라 스포일러가 걱정인 사람들은 여기서부터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엄마인 나오코와 딸 모나미는 제사를 핑계로 엄마의 고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제사는 핑계고 사실은 스키장에 가기 위함이었죠.

가는 도중 운전기사의 졸음운전으로 버스가 벼랑으로 추락을 하면서 모녀는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한편 남편이자 아버지인 헤이스케는 아내와 딸이 없는 집에서 평범한 아침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아내가 준비해 준 음식으로 아침을 먹으며 습관처럼 TV를 켜 프로야구와 스모경기 결과를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TV에서는 속보가 흘러나오고 있었는데 그게 자신과 관련된 뉴스일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죠. 순간 잔해속에서 찾아낸 부상자 명단이 확인되고 그 중에 자신의 아내와 딸의 이름이 나오면서 모든 평온은 순식간에 박살이 났습니다.

병원을 찾아간 헤이스케에게는 중환자실에 있는 모녀가 있고 의사는 위험하다는 의견을 이야기 합니다. 순간 아내의 의료기기가 위험을 표시할 때 아내가 헤이스케를 불러 딸 모나미를 불러달라 합니다. 헤이스케가 모나미의 베드를 끌고 와 아내에게 보여주며 둘의 손을 맞잡아 주었을 때 아내 나오코는 죽음을 맞이 합니다.

아내는 죽고 절망에 빠졌을 때 딸 모나미가 의식을 찾습니다. 하지만 딸은 자신이 나오코라고 하며 주위에 알려지지 않게 헤이스케와 본인만이 알고 있을 사실들을 알려주며 본인이 나오코임을 증명하게 됩니다.

즉 딸 모나미의 몸에 나오코의 영혼이 스며든 있을 수 없는 일이 생긴거죠.

여차저차 나오코의 장례는 치러졌고, 헤이스케와 모나미인 나오코는 어떻게 해야할지 의논을 합니다.

결국 집에서는 나오코로, 바깥에서는 모나미로 살아가기로 하죠.

나오코는 모나미의 몸속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로 합니다.

사립학교로 진학하고 의대를 가기로 결심하죠.

의대에서 뇌과학을 전공해서 본인이 왜 그런지 연구하기를 원하며 그걸 위해서 열심히 공부에 매진합니다.

하지만 변수가 발생하죠.

어쨌던 모나미의 신체를 갖고 학교생활을 하기에 청소년기에 당연히 발생하는 이성교제 문제가 생깁니다.

모나미를 좋아하는 남학생이 생기고 모나미인 나오코가 이 상황에서 조금 대처를 미적거리는 순간 일은 커져버리고 헤이스케와 나오코는 이 문제를 놓고 큰 갈등을 겪습니다.

모나미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고 나에게도 새로운 삶을 즐길 권리가 있다는 나오코의 입장과 나오코에게는 그런 권리가 없다는 헤이스케의 생각은 너무나 큰 거리가 있습니다.

둘이 크게 싸운 후 어색한 시간만이 흘러갔습니다.

이때 헤이스케에게 다른 일이 생깁니다. 물론 이 일은 이 이야기의 처음부터 중간 중간 계속 진행된 일이지만 간단하게 하자면 사고를 낸 운전기사 이야기입니다.

운전기사가 왜 그렇게 힘들게 졸음운전을 한건지를 헤이스케는 계속 궁금증을 가졌었고 사실을 알기 위한 행동을 해왔는데 이 시기에 모든 일을 알게 됩니다.

중략하고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이 소설의 핵심단어인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행복한 쪽을 선택해준다 라는 말이 나옵니다.

헤이스케는 이 말을 곱씹으며 실행에 옮깁니다. 나오코에게 그동안 힘들게 해서 미안했다고 사과하면서 더 이상은 나오코라고 부르지 않고 모나미라고만 부릅니다.

모나미라고 부른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나오코로 살지 말고 모나미로 살아가라고, 당신에게는 당신의 삶을 살아갈 권리가 있다는 걸 말해주는 거죠.

나오코는 밤새 슬픔에 잠겨 흐느낍니다만 헤이스케는 오랜 숙제를 해결한 마냥 편안한 잠을 잡니다.

다음날 아침 잠에서 깬 헤이스케에게 나타난 사람은 나오코가 아닌 모나미였습니다. 나오코의 영혼이 사라진거죠. 몇 년의 공백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나미에게 헤이스케는 차근차근 설명해주지만 모나미는 극복하지 못합니다. 다시 잠들고 깨어나니 이번에는 다시 나오코가 돌아와 있습니다. 이렇게 나오코와 모나미가 번갈아 나오며 차츰 둘 사이의 간극은 좁혀집니다.

하지만 점점 나오코로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언젠가는 나오코가 사라지고 모나미만이 남게 되는 상황이 됩니다.

나오코가 완전히 사라지고 몇 년 후 모나미의 결혼식이 있는 날.

결혼식이 치러지기 몇시간 전 헤이스케는 나오코가 사라진 것이 아니고 나오코가 모나미와 나오코 둘을 연기하며 자신을 속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결혼식은 진행되고 이야기는 끝이 납니다.

자~이제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처음 모나미의 몸에 나오코의 영혼이 들었음을 알았을 때 헤이스케과 나오코는 어떻게 해야 했을까요?

여러 우여곡절을 겪은 후 나오코에게 모나미로 살아갈 권리가 있다는 걸 이야기하며 그렇게 살아가도록 했는데 처음부터 그렇게 했어야 하지 않았을까요?

물론 딸의 몸에 아내가 들어간다는 상황이 있을 수 없는 일이었으니 그동안의 모든 지식과 경험이 무용지물이 되어 어떻게 판단할 수 없는 동안 시간은 흘러버리고 둘 사이에 갈등은 생기고 끝내는 처음부터 했어야 할 결심을 이제야 하게 되는 상황이 쉽지는 않았겠죠.

그리고 궁금한 점 한가지.

나오코는 모나미로서의 결혼반지를 처음 헤이스케과 맞추었던 그 가게에 가서 만들면서 헤이스케에게는 비밀로 할 것을 부탁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언젠가는 헤이스케가 알게 되리라 염두에 둔 행동은 아니었을까요?

책의 제목이 비밀인 이유를 저는 처음부터 끝까지 나오코인 것을 헤이스케에게 비밀이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책을 읽으시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 소설이 왜 추리소설인지는 당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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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두고 온 100가지 유실물 - 아날로그 시대의 일상과 낭만
패멀라 폴 지음, 이다혜 옮김 / 생각의힘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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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에 PC통신이라는 걸 처음으로 접했다.

초반에는 모뎀을 통한 전화선으로, 이후에는 랜카드를 이용해서 새로운 신세계에 들어섰다.

1997년에는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만나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경험하지 못했던 환상의 세계였다.

아직 교수님들이 PC통신과 인터넷이라는 세계를 잘 모를때 이 새로운 환경을 이용해서 리포트를 손쉽게 만들어서 제출을 하고는 했다.

그때는 전국의 대학생들이 작성한 리포트를 올려두는 보물창고가 있었고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접속해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었다.

검색어 몇개로 여러 리포트를 내려받아서 짜집기를 통해서 한두시간이면 리포트 하나가 뚝딱이었다.

이전 같으면 도서관에서 여러권의 책과 자료를 뒤적거려서 손으로(한글 1.5, 2.0시대였다)작성하느라 며칠을 보내던 시기였다.

90년대 말에는 국내 여러 대학의 도서관에도 아이디도 없이 접속가능해서 석박사 논문을 다운받을 수 있었으니 양질의

자료를 구하기가 쉬웠던 시절이었다.

97년인가 그쯤에 처음으로 핸드폰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흘러 스마트폰 서비스가 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세상이 된 이후 우리가 잃어버린 것과 잊어버린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돌아보는 책이다.

저자가 뉴욕타임즈 기자라서 미국 상품과 서비스 명칭이 많이 나오지만 맥락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어 읽는 것이 어렵지는 않다.

목차를 들여다보면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이 지루함이다.

사람들은 조금만(조금이라 함은 1분이내의 시간을 말한다) 짬이 생기면 휴대폰 화면을 들여다본다.

예전에는 병원이나 은행 또는 식당에서 기다릴 때 동행인과 대화를 하거나 혼자라면 신문이나 잡지를 뒤적거리거나 혹은

멍하니 직원 또는 다른 고객들을 관찰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다.

지금은 다들 고개를 푹 숙이고 네모난 사각 상자에 눈을 고정하고 있다. 심지어 지금 보고 있는게 정말 중요한 내용인지는

크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그냥 말 그대로 시간을 죽이고 있다.

비슷한 결로 인내심도 사라졌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사람들은 지루함을 참지 못하고 있다.

이건 잃어버린 것인가, 잊어버린 것인가, 참지못하는 것인가?

두번째 chapter은 마침표다.

이 장을 읽고 나서 단톡방을 보니 마침표를 찍지않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너무나 많다.

장년을 구분하는 방법이····,^^,~으로 문장을 마무리하는 사람과 아닌 사람이라고 하니 내 지인들은 전부다 중 장년이다.

나는 마침표를 꼭 찍는다.

카톡이라는 것이 생기고 문자메세지를 자주 보내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문장을 마무리하지 못하는 나쁜 습관(?현상)이 생겼다.

습니다 라던가 ~요로 끝맺음을 하면 되는데 그게 너무 어색해진거였다.

블로그를 오래하면서 글을 자주 쓰는데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 의도적으로 문장을 마무리하려고 노력한게 마침표를 꼭 찍게

되었다고 본다.

여러 사람 특히 어린 사람들 중에는 마침표가 딱딱하고 사무적으로 느낀다고 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는 이들도 있다고 하니

바뀌는 세상에 적응해야 하는건지 고집을 지켜나가야 하는건지 고민되기는 한다.

100가지 중에서 이제 두가지를 말했을 뿐인데 하고 싶은 이야기는 너무 많은데 글쓰기가 너무 귀찮아졌다.

이것도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했던 폐해중 한가지가 아닐까 한다.

긴 글을 읽지 못하고 쓰지 못하는 현상, 나 스스로도 이렇게 느끼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뭐가 문제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건 사회의 변화라서 적응을 해나가야 하는 것인지 걱정한다.

길잃기, 고독, 손편지, 부재중전화, 종이신문, 집중력, 글씨체, 설명서, 사진앨범 등 실물이 존재하는 것이든 추상적인 것이든

이제 우리 주위에서 보기 어려운 것들이다.

번역가의 말처럼 아날로그 시대가 좋았다거나 지금의 시대가 문제가 있다던가 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가끔은 저 손바닥만한 세상에서 눈을 들어 진짜 세상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거다.

블로그와 유튜브로 여행을 하고 구글맵으로 도시 골목을 돌아댕기는 것도 좋지만 현실 세계에서 그 시간 그 때 그 현장에서

느끼는 공기와 냄새, 사람들의 어깨 부딪힘이 더 좋을 때도 있다.

오래전에 읽었던 문구로 마무리를 할려고 보니 씨엔블루에서 같은 제목의 신곡을 발표했구나

'그리운 건 그대인가 그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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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책방 문화 탐구 - 책세상 입문 31년차 출판평론가의 유럽 책방 문화 관찰기 책방 탐구 시리즈
한미화 지음 / 혜화1117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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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쩌자고 또 이런 책을 구매하고 읽게 되었을까 생각해보면 스스로 궁금하기도 하다.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다보니 책방에도 관심이 많아진걸까?

그동안 서점을 다룬 책을 여러권 읽었는데 또 읽는다.

아마도 책을 좋아하니 책방 주인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가슴 속 어딘가에 숨어있나보다.

그러다 보니 이런 책들을 사고 읽게 되는가봐요.

어서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섬에 있는 서점

서점일기

서점일기는 리뷰를 썼다고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없네요.

어느날 서점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리뷰를 작성한 책도 있고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책도 있네요.

유럽책방문화탐구라는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자인 한미화씨의 경력을 알아야 한다.

출판평론가 라는 직업을 갖고 있으며 여러 출판사를 거쳤으며 지금은 동네책방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동네책방 생존탐구] 라는 책을 통해 동네서점을 일반 독자들에게 알려왔다.

그가 동네책방의 미래를 좀더 심도깊게 이해하기 위해 영국과 프랑스로 향했다.

미래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마음이었을까?

영국과 프랑스의 동네책방은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어떻게 생존해 왔는가?

그들은 어떤 문화를 지니고 있는지를 직접 발로 찾아다니며 책을 완성했다.

1부 아름다운 도시를 만드는 아름다운 책방문화

2부 영원히 마르지 않는 콘텐츠의 발신처, 동네책방

3부 동네책방은 지역을 어떻게 빛나게 하는가

4부 책이 있는 세상의 더 깊은 세계속으로

서점은 어떻게 발전해왔고 온라인 서점에 대항해서 어떻게 변화했으며,

대형서점에서 다시 동네책방으로 돌아오게 된 것은 왜 인지를 영국과 프랑스의 서점과

책방거리를 답사하며 답을 찾으려고 한다.

나도 어제 울산의 동네 책방인 책방카페 바이허니를 다녀왔었고

우리 동네에 있는 [당신의 글자들]이라는 책방도 가끔 들른다.

흔히 독립서점이라 불리는 동네서점들이 하나 둘씩 주변에 생겨나고 있다.

서점의 위기라는 말을 들은지가 꽤 오래 되었고 출판사업이 망해간다는 이야기도 쏠쏠히 나왔는데

이와는 반대로 동네서점이 생기고 유지가 되는 것은 참 신기하다.

나도 책을 살때는 주로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는데 이유는 간단하다.

조금이라도 더 싸게 그리고 쉽게 구매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알고리즘을 통해 수시로 전해오는 신간서적의 소식들은 구매욕을 올리고는 한다.

하지만 오프라인 서점을 가게 되면 온라인 서점과는 또 다른 맛이 있다.

온라인 서점에서는 출판사가 제공한 책소개가 있지만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그걸 무시하고 책 정보를 직접 볼 수 있다.

내가 책을 구매하는 방법중에 자주 쓰는 게 도서관을 이용하는 거다.

항상 서점에 가서 직접 책을 볼수는 없으니 보관함데 담아두었다가 도서관에 가서 실물을 영접하는거죠.

목차도 확인하고 머리말도 읽고 중간부분을 열어서 읽어보면 사야할지 대여해서 봐야할 지 판단이 서는거죠.

책방을 열고 내가 읽고 싶은 책만 팔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그렇게는 생계가 유지되지 않겠죠!

아마 로또가 당첨되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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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한 골동품 서점
올리버 다크셔 지음, 박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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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서점이 배경인 책이다.

책 읽기를 좋아한다는 이유만으로 서점 이야기를 좋아한다는 논리가 성립을 하는걸까요?

어쨌던 또 서점이야기입니다.

[서점일기] 라는 책의 '골동품 서점'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저자는 책이나 서점과는 전혀 상관없이 그냥 일자리를 알아보는 취준생이었어요.

이래저래 일자리를 알아보다 소서런 이라는 골동품 서점에서 수습직원을 모집한다는 정보를 보고 덜컥 지원을 했고

합격을 합니다.

이때부터 초보 서점 직원의 우당퉁탕 좌충우돌 서점 직원 성장기가 이 책의 내용입니다.

일반 서점과는 다르게 골동품 서점(우리식으로 한다면 헌책방)이기에 색다른 손님과 이상한 물건들만이 가득한 곳이죠.

골동품 서점에 드나드는 단골이지만 진상인 손님들의 이야기.

서점에 어떻게 들어와있는지 직원들도 아무도 모르는 여러가지 물건에 얽힌 사연.

소서런이라는 서점의 역사등

읽다보면 피식피식 웃음이 나는 소소한 재미가 있는 책이네요.

다들 사회 초년병일때 하는 실수부터 조금씩 경험이 쌓이면서 겪게 되는 많은 일들을

저자 특유의 유머를 섞어 신나게 쓰셨네요.

[서점일기]를 읽으보신 분이라면 꼭 읽어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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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헤일메리 앤디 위어 우주 3부작
앤디 위어 지음, 강동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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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젝트 헤일메리 라는 책을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마도

저자가 영화 <마션>의 원작 소설가 라고 설명하는 것이겠죠.

영화 <마션>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이 책 또한 재미가 없을 수가 없을겝니다.

우선 저는 마션을 보지 않았고 무슨 내용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보고 싶은 생각도 별로 없습니다.

더구나 이미 영화 제작이 확정되어 '라이언 고슬링'이 주연이자 제작자로 참여한다고 합니다.

자, 이제 책 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잠에서 깨어난 주인공은 여기가 어디인지 본인이 누구인지도 기억을 못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기억을 되찾아보니 자신은 과학자이며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에 와 있다는 것을 알게되죠.

태양의 온도를 떨어트리는 '아스트로파지'라는 미지의 생명체를 조사하고 해결하기 위해 우주에 와 있습니다.

같이 온 두 명의 동료는 오는 도중 사망을 했고 남은 사람은 혼자입니다.

우주선을 샅샅이 조사해보니 이 우주선은 해결책만을 지구로 돌려보내고 주인공은 우주에서 죽을 운명입니다.

당시의 기술로 편도는 가능했으나 왕복은 아마도 힘들었기에 내려진 결정이겠죠.

어쨌던 주인공은 우주에서 엄청난 경험과 고생, 고난을 겪어가며 마침내 지구를 구할 해결책을 알아냈으나

자! 다들 알다시피 이렇게 되면 책이 재미가 없어지죠.

이제부터 또 다른 고생과 모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쓰고 싶으나 스포일러 이니 줄거리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다만 한가지만 슬쩍 알려드리자면 지구와 같은 현상을 겪고있는 또 다른 외계행성에서 날라온 외계인 '로키'를

만나 같이 모험을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과학 지식이 많이 필요하지만 사실 모든 과학분야를 다 아는 것은 아니니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도 무방하지 싶네요.

초반에는 조금 지루한 면이 있는데 로키를 만나면서 부터 책장이 굉장히 빠르게 넘어가면서 흥미진진해집니다.

타우메바를 구한 다음 돌아오는 장면은 왠지 제 스스로는 '노인과 바다'에서 노인이 다랑어를 잡고 돌아오며

온갖 고초를 겪는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책의 몇 부분은 전형적인 헐리우드 영화의 정형을 따라간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을 읽고 난 후 스스로에게 주어진 질문 몇가지만 간추려 보겠습니다.

(1) 나는 살면서 정말 엄청난 책임이 주어진 자리와 결정을 내려본 경험이 있는가?

있었다면 판단과 선택의 근거는 무엇인가?

(2) 그레이스 박사는 이 자살 프로젝트에 참여할 사람들을 뽑으면서 정작 본인은 우주에 가기를 거부합니다.

그래서는 안되는 거 아닙니까?

(3) 스트라트(책을 보시면 어떤 사람인지 압니다)는 어떤 직책의 사람이었을까?

(4) 인류를 구원한다는 대의명분으로 다른 생명체에 인위적인(자연의 순리를 거스르는) 진화를 시키는 것이 정당한가?

(5) 당신(책을 읽은)이라면 로키를 구하러 갈 것인가? 아님 지구로 돌아갈 것인가?

(6) 에리드에 살고 있는 나는 지구로 돌아갈 수도 있다. 당신은 돌아가겠는가?

(7) 지구의 종말을 앞둔 위기상황에서 정말 전세계의 모든 나라는 소설에서처럼 뜻을 모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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