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의 도시 그림책은 내 친구 52
호안 네그레스콜로르 지음, 이주희 옮김 / 논장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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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도시에서 사라진다면

이 책은 인간이 사라진 도시의 모습을 상상으로 꾸며본 책이다. 책을 다 읽고 덮자마자 2007년에 윌 스미스가 주연했던 <나는 전설이다>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그 영화의 줄거리는 2012, 인류의 멸망이 도래 한다. 전 인류가 멸망한 가운데 과학자 로버트 네빌(윌 스미스)만이 살아남는다. 그는 지난 3년간 그는 매일같이 또 다른 생존자를 찾기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방송을 송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니나 라는 어린 소녀로 보인다. 니나는 정글 도시까지 걸어가기를 좋아한다. 니나는 샛길 하나하나와 숲 냄새를 다 안다. 니나의 비밀 장소는 동물과 식물이 사는 곳이다. 그곳에는 동 식물 말고 버려진 물건들도 많이 있다. 니나가 자리에 앉아 이야기를 들려주면 동물들도 모두 편안하게 자리를 잡고 이야기를 듣는다. 과연 니나와 동식물들은 공존 할 수 있을까?

인간이 지구상에서 사라진다면 무슨 일이 생길까? 많은 인류 종말에 관한 책과 영화는 비관적이고 비극적인 장면을 많이 묘사한다. 그것은 인류가 사라질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위험 1순위는 바로 다름아닌 인간 자신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커다란 자연 재해가 닥친다 한들 인간의 종말을 예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거대한 행성과 부딪히는 상상 또한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인류 종말에 관한 시나리오 1순위는 핵 전쟁으로 인한 파멸이 현재로썬 가장 높다.

도시에 살던 사람들이 어떠한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전부다 사라졌고 그 자리에는 니나와 동식물만 살고 있다. 원숭이는 니나가 해주는 별세계 이야기를 좋아하고 홍학은 신화와 전살 이야기, 뱀은 바다에 대한 시를 좋아하지만 그 중에서 동물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는 자기들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다.

원숭이가 아무리 달나라 여행하고 우주에서 모험하고 외계인 만나는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듣고 홍학이 신과 용이 나오는 이야기, 머리 일곱 개 달린 괴물 이야기를 좋아하고 뱀이 뱃사람과 폭풍우가 나오는 시를 좋아한들 자신이 주인공인 이야기보다는 재미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원주민이라는 말은 어쩌면 너무나 가혹한 말처럼 들린다. 평화롭게 살고 있던 사람들을 칼과 총으로 죽이고 내쫓았던 사람들이 지어준 이름이기 때문이다. 자연과 인간과 공존하면서 살았던 동물들은 어느 순간 도시의 발달로 인해 내쫓겨나서 살게 된다. 그곳은 아주 오래 전부터 동식물들이 살았던 곳이다. 니나가 부르는 동물들의 도시은 과연 평화롭고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아 갈 수 있을까? 자연이 가진 강력한 회복력과 생명력에 대해 다시금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좋은 동화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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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양말
황숙경 지음 / 한림출판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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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끝

이 책은 빨간 양말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숲 속에 다람쥐가 많은 도토리를 가지고 가다가 길에 떨어진 빨간 양말을 발견한다. 그 양말에 자신이 힘겹게 들고 가던 도토리를 넣고 자신의 집으로 향한다. 집에 도착한 다람쥐는 빨간 양말을 놔두고 도토리를 옮기는 것에 여념이 없다. 빨간 양말을 본 병아리는 언덕에서 낙하산처럼 펴서 하늘을 두둥실 난다. 결국 나뭇가지에 빨간 양말은 걸리고 만다. 추락하는 병아리를 원숭이가 구해 준다. 그 다음에는 빨간 양말은 어디로 갈까? 빨간 양말은 결국 어떻게 될까?

나뭇가지에서 떨어진 빨간 양말 속으로 쥐들이 숨어 고양이로부터 목숨을 구한다. 원숭이는 빨간 양말로 포대기를 만들어 자녀를 등에 맨다. 나무에서 떨어지는 빨간 양말은 곰이 얼굴에 뒤집어 쓰고 벌집 사냥에 나서기 안성 맞춤이다.

벌들이 날아오는 찰나 하늘을 날던 독수리는 곰이 쓰고 있던 빨간 양말을 휙~ 낚아채 간다. 그 순간 코끼리는 자신의 긴 코로 독수리가 가지고 가려던 빨간 양말을 자신의 코에 집어 넣는다. 갑자기 재채기가 나오자 빨간 양말은 숲 속으로 날아가 버리고 다시 원래의 주인에게 돌아오고 소녀는 그것을 가지고 해먹[hammock- 달아매는 그물 침대]을 만들어 쉼을 얻는다.

빨간 양말은 많은 의미를 내포한 듯 하다. 크리스마스의 산타클로스를 기다릴 때 트리에 주로 달던 양말이 떠오르기도 하고 빨간 양말 = 돈 으로 해석 될 수도 있을 듯 하다. 혹은 아이에겐 큰 의미가 없는 사소한 물건일 수도 있겠다. 어느 한 물건은 다른 누군가에는 생사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물건이 되기도 하고 누군가에는 너무나 소중한 물건이 한낱 돌맹이처럼 보일 수도 있을 듯 하다.

마을 주변에 널려 있던 다이아몬드를 가지고 놀던 원주민들에게 외지인이 그것이 보석임을 알고자신이 가지고 있던 빵을 주고 바꾸었다는 옛 이야기는 현재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음을 이 책은 보여준다. 이것은 어떤 물건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그 물건의 가치가 달라 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맨 처음 다람쥐에겐 도토리를 옮기는 운송 수단에 불과 했지만 쥐에게는 생명을 구하는 귀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어떠한 동물이 어떠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지 아이와 같이 상상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좋은 책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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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 - 세계 사랑으로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 누구나 인간 시리즈 1
알로이스 프린츠 지음, 김경연 옮김 / 이화북스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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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한나 아렌트를 읽어야 할 시간

이 책은 한나 아렌트의 일생을 통해 정치와 삶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갖는 것을 도와 준다. ‘한나 아렌트라는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도악의 평범성이라는 말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특히 토론 프로그램에서 이 용어는 자주 등장한다. 이 책을 통해 한나 아렌트의 삶을 다시 재조명해보자.

'바바라 수코바'가 주연한 2012년 개봉한 영화 <한나 아렌트>를 본 사람으로써 이번 책을 통해 일생을 다시금 관찰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한나 아렌트는 전체주의(totalitarianism , 全體主義 -개인의 이익보다 집단의 이익을 강조하여 집권자의 정치권력이 국민의 정치생활은 물론, 경제사회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 걸쳐 전면적이고 실질적인 통제를 가하는 사상 및 그 체제)를 철학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

1906 1014일에 태어나 1975 12 4일에 사망한 한나 아렌트는 유대인으로 태어났지만 1년에 세 번 있는 유대인의 가장 큰 축일에만 유대인 회당에 갈 뿐, 집에서는 유대적인 사상이나 관습의 자취를 찾아볼 수 없는 이른바사흘의 유대인이었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세우고 노래를 부로고 선물을 주고받으며 성탄절을 축하했다. 아렌트의 집에서는 절대유대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녀는 이중 도덕 속에서 성장했다.

청소년 시절 한나는 같이 사는 사람들에게 편한 존재가 아니었다. 그녀는 기분 내키는 대로 거침없이 굴었다. 특히 기분이 나쁜 아침이면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오랫동안 혼자서 잔뜩 음식을 퍼먹어야 했다. 한나는 광범위한 독서를 통해 새로운 세계를 열어갔고, 그것은 그녀의 자의식을 높였다 종종 그녀는 동년배의 학생들에게 우월감을 느꼈다.

그녀는 스승이자 내연남이었던 독일의 실존철학자마르틴 하이데거를 만나고 그와의 인연은 평생을 함께 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한나는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 그녀는 학업을 끝내고 싶었다. 하이데거와 독일의 철학자칼 야스퍼스는 친구였다. 한나는 두 스승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녀에게 하이데거가 숭배하는 천재였다면, 야스퍼스는 존경을 요구하는 아버지의 모습이었다.

그녀는 1929년 귄터 슈테른(귄터 안더스)와 결혼을 한다. 그 후 1940년 그와 이혼을 하고 한나는 아인리히 블뤼허와 두 번째 결혼을 한다.

'유대인 문제'는 모든 나라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이 다시 근원의 땅, 팔레스타인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인가, 그 방법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유대인들 사이에는 서기 70년 로마인들에 의해 예루살렘이 정복당해 타버린 이후 선조들의 땅으로 돌아가고픈 마음이 늘 살아 있었다. 그러나 시온주의 정치 운동이 생긴 것은 19세기 말 차르 지하의 러시아에서 발생한 유대인 박해에서 비롯되었다.

1928년 말 한나는 22세의 나이로 '철학 박사'가 된다. 프랑스의 권력은 80세가 넘은 필리프 페탱 원수가 맡고 있었고 그의 지휘 아래 프랑스는 독일과 휴전에 들어갔고 그 결과 프랑스는 둘로 나뉘었다. 정치판에서 일어난 역전으로 수용소 사령부는 동요에 빠졌고 많은 수용소들의 문이 열리고 포로들은 자신의 운명에 내맡겨졌다. 한나가 속해 있던 귀르 수용소에서도 규율이 점차 풀어졌다. 아무도 더 이상 야간 외출을 통제하지 않았으며, 수용소 문의 감시도 대단히 느슨해졌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몇몇 여자들은 과감한 계획을 시도했다. 석방 문서를 훔쳐 수용소 소장의 서명을 위조 했다. 이 서류로 약 200명의 여자들이 별 어려움 없이 수용소를 떠날 수 있었다. 그중 한 사람이 한나였다.

인종주의와 제국주의는 짝을 이룬다. 세상을 지배하는 소명을 부여 받았다고 느끼는 집단은 지배에 동참할 권리가 없다고 여긴 열등한 인종을 차별한다. 따라서 유대인들이 왜 나치즘을 불 붙이는 불꽃이 되었는지, 왜 바로 유대인들이 숙적이 되었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국가사회주의는 제국주의의 모든 경향을 극단으로 몰고 갔다. 나치는 스스로를 세계를 지배하는 역사적 과업을 지닌 선택된 민족의 초국가적 운동으로 여겼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유사하게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고, 선민 의식을 지고 있는 모든 집단 즉, 유대인이 적이 되어야만 했다.

나치는 유대인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선전했다. 나치는 정말로 유대인에 의해 세계의 토착민족이 약화되었고 그에 대응한 음모만이 이 세계를 구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했다.

한나와 하인리히 둘 사이에는 아이는 없었다. 그렇기에 더욱 서로에게 의존한 듯 보인다. 젊었을 땐 돈이 없었고 돈 여유가 생겼을 때는 너무 늙어버렸다고 이야기 한다.

1960 5월 이스라엘 첩보원에게 유대인 박해의 주된 역할을 한 인물인아돌프 아이히만이 잡혔다. 아이히만 재판은 어쩌면 나치 지배의 전형적인 대표자를 체험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지도 몰랐다. 그녀는 아이히만과 직접 대화를 하지는 않았지만 재판 과정을 옆에서 지켜본 결과 매우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고 악의 평범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기사를 싣게 되고 거센 유대인의 반항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그녀의 일생에는 <전체주의의 기원> 출판을 비롯해 다양한 업적들이 있지만 악의 평범성으로만 기억되는 것은 아닌지 책의 저자는 다시금 강조를 하는 듯 하다. 시대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주장을 끝까지 관철 시킨 용기는 다소 냉정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뛰어난 통찰력을 지닌 것으로 풀이 될 수도 있을 듯 하다. 어두운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인간의 본성이 선이라고 주장하였고 희망의 빛을 잃지 않았던 한나 아렌트의 삶이 다시 주목 받는 이유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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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천미진 지음, 강은옥 그림 / 키즈엠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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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들이 펼치는 전통 놀이

이 책은 다양한 떡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놀이를 하는 과정을 익살스럽게 묘사하고 있다. 전통 놀이 중에서 대표적인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다양한 떡들이 모여서 게임을 한다. 떡들마다 특유의 단점(?)이 있어서 술래에게 잡히는 모습에 아이는 책을 읽으면서 몇 번이나 큰 웃음을 지을 수 있었다.

시루떡, 가래떡, 꿀떡, 쑥떡, 인절미, 망개떡, 무지개떡, 개피떡, 화전, 콩설기가 모여 떡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시작 하려고 한다.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자 무지개떡이 술래가 되었다. 다들 출발선에 술래의 말만 기다리고 있다. ‘무지개떡이 무궁화~꽃이~~피었습니다.’ 라고 말을 하는 순간 다들 앞다투어 나가려고 한다. 출발선을 넘자마자 시루떡에 있던 팥고물이 후두두둑 떨어진다. 그 모습을 보고 시루떡은 첫 번째로 술래에게 붙잡힌다.

이 후 가래떡은 너무 서두르다가 그만 휘청 거려 잡히고 긴장한 개피떡은 방귀를 뽕 뀌어서 잡히고 꿀떡은 찔끔 새어 나온 꿀로 인해 잡히고 망개떡은 그만 망개잎을 밟고 넘어지면서 잡힌다. 과연 술래에게 잡힌 떡들을 누가 끊어줄 수 있을까?

놀이터에서 골목길에서 삼삼오오 모여서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보기 힘들어 졌다. 하지만 아이에게 이 단순한 게임을 설명하고 술래가 알쏭달쏭한 표정을 지으면서 친구들의 움직임을 살피는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아이들에겐 큰 즐거움이 되는 듯 하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라는 표현은 한국인이면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기에 유명한 소설의 제목이기도 하고 영화, 드라마의 제목으로도 사용되었다. 전통 놀이가 점차 사라지고 그 자리에 휴대폰 게임이 차지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깊어져 가는 가을 하늘 아래서 아이와 함께 전통 놀이를 하면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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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왕님 대왕님 우리 대왕님 - 배려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이수경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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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왕

이 책은 세종대왕에 대해 알려준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임금 1위는 단연 세종 대왕일 것이다. 세종 대왕을 궁궐에서 심부름 하는 무수리의 입장에서 독자에게 전달하기에 더욱더 설득력 있게 읽혀진다. 세종 대왕이 되기 전인 충녕 왕자는 어려서부터 늘 책을 좋아하고 공부도 열심히 했다. 그래서 셋째 왕자였는데도 임금이 될 수 있었다. 어릴 때부터 영특했던 충녕 왕자는 22살에 임금이 되었다.

세종 대왕은 날마다 바빴다. 나라를 잘 다스리기 위해 하는 일이 굉장히 많았다. 신하들과 함께 백성들을 위해 시간을 알려주는 해시계, 물시계, 돌로 된 악기, 멀리 화살을 쏘는 기계, 측우기 등을 발명하셨다.

세종 대왕의 최대 업적은 아마도 '한글'일 것이다.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3년의 시간이 걸려 한글을 창제 하였다. 이러한 세종 대왕은 백성들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32년간 직위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여느 동화 책과 똑같아 보이지만 실은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우선, 하브루타에 대해 알아보자. 하브루타(havruta)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 유대인의 전통적 학습방법이다. 교사-학생간의 관계와 달리, 하브루타 학습에서는 각자가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직화하여 상대방에게 설명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면서, 때로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유대인의 힘은 바로 하브루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유대인들은 공부법은 두 사람이 마주 앉아서 큰 소리로 몸을 흔들면서 끊임없이 토론과 논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1901년부터 시작된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한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기에 언제나 전 세계인의 주목을 끌었다. 그들이 다른 민족보다 우월한 IQ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할지 모르겠지만 현실은 전세계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 했고 정작 유대인들은 높은 IQ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고로 후천적인 노력으로 그들은 엄청난 성과를 거둔 것이다.

하브루타 생각놀이터 활용방법

1.생각 달팽이가 있는 장면에서 책 읽기를 잠시 멈추고 어떤 장면인지 꼼꼼이 살펴보게 한다.

2.책을 다 읽은 후에는 생각 카드를 한 장씩 꺼내 어떤 장면인지 다시 떠올려 보게 한 다음, 카드 뒷면의 질문을 아이에게 한다.

3.생각카드의 네 번째 질문 카드에서는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4.QR코드를 활용하면 애니메이션 형태로 생각카드를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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