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기후정의



지구를 사랑하는 것만으로도 북극의 곰들을 지켜낼 수 있을까. 언제나 '어쩔 수 없음'이라는 말로, 적정한 소비라는 말로 감춰진 것은 '대안부재'다. 하지만 세계 곳곳에서 지구를 사랑하는 것을 넘어서서 인간의 문제에 주목하는 움직임이 있어왔다. 그들은 지구를 위해서는 사랑을 넘어서는 '정의로운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나 역시, 앉아서 사랑만 외친다고 지구가 지켜질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하다.









 2. 장소론                                                              



로컬리티 총서는 부산대학교의 한국민족문화연구소에서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 중 번역물을 통칭한다. 꽤나 흥미로운 책들을 많이 펴냈는데, 장소론은 특히 그렇다. 이를테면, 웹상의 리얼리즘과 지역의 로맨티시즘이라는 부제를 보자. 우리가 가상공간이라 부르는 웹에서 리얼리즘이라니, 현실의 부박함이 산재해 있는 지역에서 로맨티시즘이라니, 저자는 무슨 말을 하고싶은 걸까. 










3. 다윈 지능


진화론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책. 문제는 왜 진화론인가라는 질문일 테고, 그것이 최재천이라는 과학자에 의해 소개되는 맥락을 이해하는 것일테다. 어쩌면 이 책에서 가짜 과학이 판치는 시대에 정말 과학적 사고가 무엇인지를 말해 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내가 궁금한 것은, 사회화된 과학이론이 어떻게 살아남고 확장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론의 성장사'다. 











4. 루이비똥이 된 푸코?


여전히 원전의 질곡에 빠져서, '정확한 이해'가 마치 '원서가 사용한 언어의 통달함'으로 이해되는 우리의 상황에서, 미국화된 프랑스 이론의 조건은 흥미롭다. 어떤 외국 이론의 수용이라는 문제에 있어, 왜곡 자체에 주목하기 보다는 수용의 맥락에 주목하는 '이론의 이민사'가 궁금하달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