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말이다. 혼자가 되면 말이다. 자꾸 괴팍해진단 말이다.
쇼핑을 해보고, 친구를 조금 사귀어보고, 길거리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인사를 해보고, 맛있는 걸 사먹어봐도 점점 괴팍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나봐. 심지어 난 이제서야 괴팍한 노인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심정까지 왔다. 혼자서 외롭게 늙어왔던 거지.

[샤바케]라는 소설에 보면 아주 맛없는 과자를 만드는 청년이 등장한다. 이 청년은 가족과 친지들에게 맛없는 만주때문에 매일같이 구박을 받으면서도 자신은 과자를 만드는 것이 즐겁기 때문에 어떻게해서라도 맛있는 과자를 만들고 싶어한다. 그런 때에 욕은 욕대로 하면서도 과자를 사가는 한 노인이 있다. 

사건은 노인의 죽음으로 인해 이 과자 만드는 청년이 범인으로 오해를 받고, 어쩌고.. 하지만  

지금 내가 말하려는 것은 그것이 아니다. 맛없는 과자를 만드는 청년과 노인과의 관계. 청년은 아무리 독설을 퍼붓더라도 자신의 만주를 사가는 노인에게 정이 들게 되고 외로운 노인 역시 청년과의 대화를 위해 만주를 자꾸만 사간다. 맛없는 만주였지만 그 만주를 만드는 청년은 정말로 만주에 애정이 있던, 맛있는 만주를 만들려고 노력하던 청년이었으니까. 이 청년과 대화를 하는 시간만큼은 그 노인에게도 독설이 미안하게 느껴졌을 거다. 괴팍한 자신이 이런 따뜻한 면모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는 건 꽤나 즐거운 일이었을테고 그래서 자꾸만 찾아갔을테지.

괴팍한 노인의 살인사건 이후, 노인의 죽음을 진정으로 마음아파했던 사람은 유산에 눈먼 자식들이 아닌 맛없는 과자를 만드는 청년이었다.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 만주를 사갔던 사람은 노인뿐이었으니까. 아마도 노인이 샀던 것은 만주 뿐만이 아니었겠지만, 청년은 그래도 노인의 빈자리에 상실감을 느낀다. 결핍된 사람들의 따듯하고도 마음 아픈 이야기. 



시간강사의 자살이 요즘 인터넷 뉴스의 화두로 떠올랐는데 난 냉소를 감출 수 없는 내 자신에 실은 조금 놀라고 말았다. 이것은 시간강사에 대한 대학의, 대한민국 사회의 처우가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 자체의 문제란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사실 자살에 이르기까지 그 사람의 고뇌는 내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거대한 것이라는 걸 알지만 그렇게 되기 전에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던 것 아닌가. 아니 그랬어야 했다. 시간강사에 대한 부당한 처우는 대학 새내기들 조차도 아주 잘 알고 있다.

우리가 사회구조를 바꿀 수 있으면 참 좋겠지만 안되지 않던가. 내가 봐왔던 젊은 교수들은 부티가 좔좔 흐르는 도련님이었거나, 적어도 부잣집 딸래미를 마누라로 두고 있었다. 그 와중에 우울의 오로라를 두르고 있던 한 교수, 그러나 그 이면에 숨은 지칭, 시간 강사는 수업 뒷풀이 자리의 술값을 학생들 앞에서 걱정하고 있었고, 우리는 아 저 사람 저러다 자살하면 어쩌지, 라고 그를 걱정했었다.

만주를 못만들면 자기가 잘 만들 수 있는 과자를 만들면 된다. 아니면 아예 접고 다른 것을 찾아보던지. 독설을 퍼붓는 괴팍한 노인과의 소통에 의지해서는 이 천박한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 앞선 이야기가 아름다운 건 배경이 에도시대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어떻게든 살 길을 마련해야 한다. 그 밥벌이의 굴레가 오히려 내 목을 죄더라도 그래도 헛된 희망보다는 덜 죄인다.

타인의 약속에, 사회의 관대함에, 미래의 불확실함에 헛된 희망을 걸어서는 안된다.

라고 과자도 맛있게 못만들면서 괴팍하기까지한 한 청년이 다시금 다짐한다.


(최근 고독에서 비롯된 나의 괴팍함에 대해서 생각을 하다가, '괴팍'이란 단어와 '노인'이라는 단어와의 상관관계를 생각해보다가, [샤바케]의  떠올려보다가 갑자기 시간강사의 자살이란 사건이 문득 시공간을 찢고 나타나더니만은, 희망에 좌절하다가, 맛없는 과자 사진을 발견해내곤 행복해한다는 것이 이 페이퍼의 전말.)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10-05-29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젯밤에 읽은 기타노 다케시를 생각나게 하는 라인이군.

'타인의 약속에, 사회의 관대함에, 미래의 불확실함에 헛된 희망을 걸어서는 안된다.'

그러니깐, 시간강사 이야기는 아니고,
'멍청이는 멍청이다. 발이 느린 놈은 느린 거고, 야구를 아무리 좋아해도 못하는 놈은 연습을 해도 못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놈은 안된다.'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거라면 포기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아이의 골수에 새겨주도록 하라.'

세상이 그런데 왜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는 세상을 이야기하는가. 뭐 그런 거. 괴팍.하면 한괴팍하는 기타노 다케시 아저씨의 말은 구구절절 옳은데, 다시 생각해보면, 왜 이게 괴팍해 보이는 걸까. 당연한 이야기인데. 싶다가도. 그래도 아닌 줄 알면서도 남들처럼 '헛된 희망'을 읊조리는 것이 평범한 인간의 방어기제가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고.

노인만 괴팍한 것은 아님. 얼마전에 읽은 미미여사의 '얼간이' 라는 책에는 젊고 성실한 관리인 사키치가 아버지의 노름빛으로 팔려가려는 딸에게 '당신은 아버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아버지를 버리면 불편해질 당신을 위해서 팔려가려는 것이 아닙니까.' 라고 일침을 놓아서, 부녀사이를 갈라 놓기도 하더군.

시간강사던 뭐던 '자살'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겠지. 그 사람은 자신의 '자살'로 '주장'을 하고 싶었던걸테고. 사람들이 그에 대해 그의 이야기(?)에 눈을 돌리게 했지. 금새 잊고 또 다른 이야기로 옮겨갈지언정. 어떤 이유로 죽었고, 그것이 어떻게 이야기되던, '자살' 을 냉소적으로 보고 그르지 마요. 그것이 어떤 '자살'이건.

이상, 태어나는 날은 못 정해도, 죽는 날은 정하고 싶은 하이드

Forgettable. 2010-05-29 11:08   좋아요 0 | URL
'그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아이의 골수에 새겨주도록 하라.'라니. 삐질;
당연한 이야기일수록 더 하기 힘들지 않나요. 게다가 아이에게라면. ㅠㅠ 내가 깨닫기 전에 누구에게 포기하란 말을 듣는 건 어린 나에게 너무 상처가 됐을 것 같아요;;;

게다가 '아버지를 버리면 불편해질' 이라니!
어이쿠 소리가 절로 나오네요. ㅎㅎ 미미여사의 명성이 이해가 가기 시작했어요. 내 괴팍은 괴팍의 ㄱ축에도 못끼는구나;;

친구가 사고로 죽었단 얘기를 듣고 차라리 자살했길 바랬던 순간이 있었어요. 죽음의 순간을 그 자신이 정했더라면 싶더라니까요. 그래서 여기에서도, '자살'에 대해서 냉소적이라기 보단 그 상황에까지 치달았던 그 이유에 대해서 냉소적이게 됐던 것 같네요. 여러가지 복잡하고도 복합적인 이유였겠지만,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그것이 사회에만 문제가 있는 게 아닌 것 같아서 뭐.. 씁쓸하죠.

여튼 마음만은 아등바등 살고 있지만 몸이 안따라줘서 괴로운 나날이니, 이런 쓰잘데기 없는 생각도 토해내고 그러나봅니다. ㅎㅎ

그런데 죽는 날은 도대체 언제로? 난 죽어도 못정하겠음 ㅋㅋㅋ

순오기 2010-05-29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이란 원래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거니까... 잘 있다는 페이퍼로 읽었어요.^^

Forgettable. 2010-05-31 10:13   좋아요 0 | URL
네- 전 너무 잘 있어서 큰일입니다. ㅎㅎㅎ

잉크냄새 2010-05-29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은 제목과 다르군요.
맛있어 보입니다.

Forgettable. 2010-05-31 10:14   좋아요 0 | URL
으.. 맛없더라구요; 왠지모를 색소향이 기억에 남는데, 아마 저 찻집 분위기상 색소는 절대 아니었을거에요.

루체오페르 2010-07-06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걱꺼리가 많은 페이퍼 네요.
저도 하이드님께서 읽은 기타노 다케시의 그 책을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제목이 생각노트 였던가;
그리고 저 부분에서 공감도 가더군요.

이를테면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이 그렇습니다. 미국은 아이를 어른처럼 대하고, 일본은 기억안나고; 한국은 아이를 아이로 대한다 는 말이 있더군요. 너는 할수있어! 하면 되! 라는 풍조는 만연하지만 어렵다, 힘들다는 말을 꺼리는 분위기...하지만 언제나 현실은 이상을 압도하죠.
교육...가장 성공하는 방법이 교육이기 때문에 누구나 부모는 자녀가 성공하길 바라며 많은 교육을 시킵니다. 그러나 100의 교육을 넣는다고 100의 결과가 돌아오는 것이 아니기에 나머지는 없어지는 누수비용이 되죠. 그런데 엄청나게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며 여유가 있는 사람도 하는걸 없는 사람도 똑같이 하고 있으며 그것때문에 가정이 힘들어 집니다. 부모의 사랑의 표현의 한 형태이고 필요하다는걸 부정하는건 아니지만 자신의 능력안에서 시키고 그 만큼 안에서라도 최선을 다해 할수있는 만큼만 해도 그게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부자는 교육,유학 다 시키고 계속 성공 대물림 하고 평범하거나 부족한 사람은 제대로 못 시키고 도약하지 못하고 평범을 대물림 해야 하느냐? 라는 물음에는...쉽게 답하지 못하겠으나 앞서 말했듯, 투입=결과 가 아니란 것과 워킹푸어 와 하우스푸어 가 늘어나는 현실이 안타깝고 그런 일은 줄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뭣보다 기회비용을 아껴 가족간의 정을 키울수 있는 것들에 쓴다면 더 행복한거 아닐까 싶고요. 미혼인 제가 부모의 마음을 짐작못해 너무 이성적으로만 말하는것 같기도 하지만,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보고 예전부터의 생각입니다.

다시 돌아가...노력해도 안되는 것도 있다,못할수도 있다. 하지만 노력하면 되는 것이 많다. 이것이 저는 더 필요하다 생각드네요. 뭐,여튼 정답은 없겠죠? ^^;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름 생각정리도 되어 쓰다보니 ㅎㅎ;

타인의 약속에, 사회의 관대함에, 미래의 불확실함에 헛된 희망을 걸어서는 안된다 - 뽀겟님의 말씀인지 소설 속 대사인지 모르겠지만, 뇌리에 박히는 구절입니다.

Forgettable. 2010-07-07 04:43   좋아요 0 | URL
이곳에 온지 5년 된 13살 정도 된 아이를 만났는데요, 그 친구가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너무 다 잘하는 사람은 싫다- 라고 했더니 그럼 거지랑 결혼하라고 쏘아붙이던데;;;;;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뭐랄까 한국 사회만의 문제만은 아닌 것 같아요. 부모님의 사상이 아이에게도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데 이를테면 공부, 운동을 못하면 거지가 된다는 이 친구의 말은 전혀 캐네디언과는 상관이 없는 한국인 부모에게서 영향을 받은 말이겠죠. 무척 씁쓸하더라고요.

전 아이도 없고 교육에 대한 큰 관심도 없고 자신도 없어서 할 말은 별로 없어요. 이 글도 제 생각이 무른 상태에서 쓴 것이라.. 그럼에도 루체오페르님의 생각정리에 기여를 할 수 있었다니 다행이네요. ㅎㅎ 인용하신 제 문장은 진짜 (제가 가장 싫어하는) 저의 회의주의적인 면모가 그대로 드러난 문장입니다. 으 전 제가 좀 더 따뜻한 인간이었으면 좋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