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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다정 죽집 - 2024년 제30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일공일삼 113
우신영 지음, 서영 그림 / 비룡소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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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할 <언제나 다정 죽집>은 따뜻한 돌봄과 나눔이 돋보이는 이야기입니다. 홀로 팥죽을 파는 할머니가 등장한다는 점, 말하는 도구들이 중심인물이라는 점에서 전래동화인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가 떠오르기도 했어요. 하지만 <언제나 다정 죽집>은 좀 더 현대적이고 따뜻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다 읽고 나서는 <우동 한 그릇> 이야기가 떠오르기도 했어요.

<언제나 다정 죽집> 속 할머니가 운영하는 '다정 죽집'에는 가마솥, 홍두깨, 주걱, 사발, 인두가 있어요. 이 도구들은 할머니와 오랜 시간 함께 한 가족 같은 존재입니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할머니가 혼자 운영하는 죽 가게가 문을 닫을 위기에 처하자 도구들은 가게를 지키기 위해 마법의 고양이 '팥냥이'가 가져다준 레시피와 식빵으로 귀여운 고양이 발바닥 무늬가 찍힌 고양이빵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죽 가게가 문을 닫는 날은 보름 후인 동짓날 다음날입니다. 다섯 도구와 팥냥이는 고양이빵으로 죽 가게를 지킬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비룡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입니다. 뒤표지에 있는 수상 이유에 '돌봄의 순환'이라는 표현이 나와요. 중간 즈음까지는 평범한 감동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읽다가 중반 이후 고양이빵 레시피의 주인이 등장하면서부터 뒤표지의 문장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정 죽집의 할머니와 할아버지, 가게의 주인인 김 사장님, 새롭게 차릴 죽집의 주인인 키다리 아저씨, 고양이빵 레시피의 주인(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이렇게만 쓰겠습니다) 모두가 서로의 진심을 알아주고, 서로를 돕고 돌봐 줍니다. 누군가는 돌보기만 하고 누군가는 돌봄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돌봄의 객체이고 동시에 주체라는 점이 매우 인상적인 이야기였어요.

<언제나 다정 죽집>은 책을 읽으면서 느낀 따뜻함이 책을 덮은 후에도 오래 남는 이야기였습니다. 여러분도 책을 읽으면서 누군가를 돕고, 또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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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똑똑하다고? 바람어린이책 29
김윤아 지음, 강은옥 그림 / 천개의바람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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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모습만으로 누군가를 판단한 적 있으신가요? 키가 크니 운동을 잘 할 거라고 생각한다든가, 안경을 썼다고 똑똑할 거라고 생각한다든가...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그런 오해에서 시작된 이야기, <내가 똑똑하다고?>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김유 작가의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가 떠올랐어요. 주인공이 토끼라는 점, 여러 동물들이 자신의 고민을 가져와 토끼에게 해결책을 요구한다는 점이 비슷합니다.

다만 표지에서 느껴지듯 <내가 똑똑하다고?>의 토끼 토미는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의 토끼와는 달리 그리 야무지지 못합니다. 단지 안경을 썼다는 이유로 똑똑하다는 오해를 받아요. 그 오해를 진실로 만들어 보려고 공부를 시도하지만 그것도 그리 쉽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것도 어렵죠. 그러던 중에 쥐, 두더지, 거북이가 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달라며 토미를 찾습니다. 토미는 과연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을까요?

80쪽도 되지 않는 짧은 저학년용 동화책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읽고 얘기할 만한 주제들이 참 많은 책입니다. 단순하게 교훈을 주는 이야기가 아니라 유쾌한 분위기로 서술된 동화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겉모습만으로 다른 사람을 오해하게 되는 실수, 솔직하게 말하는 방법, 다른 사람의 일에 개입할 때 조언과 참견의 경계, 올바르게 사과하는 방법까지. 어느 쪽으로 포커스를 잡고 읽어도 충분한 얘깃거리를 만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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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
율리 체 외 지음, KATH(권민지) 그림, 배명자 옮김 / 다산어린이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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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외국 책이라고 하면서 어느 나라 책인지 맞혀 보라고 하면 대개 미국 책이겠거니 해요. 유럽의 어느 어느 나라 책이야, 하면 놀라고는 하는데 이미 학생들은 생각보다 유럽 작가의 동화를 많이 읽었어요. 저학년 때 한 번쯤은 읽었을 <책 먹는 여우> 시리즈도 독일 책이고요.

이 책을 고른 이유는 5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에서 법과 재판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어서, 그걸로 좀 꼬실(?)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읽어 보니 사회를 공부하고 재판 과정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었어요. 이야기 속에서 독일의 법정 모습이 간단히 소개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법정 모습과 비교하며 읽을 수 있기도 하고요.

이야기는 6학년 A반의 반장 마리에가 간식으로 가져온 '슈퍼 샌드위치'를 여러 번 도둑맞은 뒤, 6학년 A반의 학생들이 힘을 합해 범인을 찾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기도 하고, 오해를 했다가 그 오해를 풀기도 하고, 편견을 없애는 경험을 하기도 해요. 독일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학교와 몇 가지 다른 점들이 있긴 하지만, 이야기를 쭉 읽어 나가면 학생들의 성격이라고 해야 할지, 갈등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우리나라의 학생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우리들의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는 삽화도 눈에 띄어요. 삽화를 'KATH(권민지)' 님이 그렸다고 해서 판권란에 있는 원제를 검색해 보니 삽화가 아예 다르더라고요. 우리나라 책으로 번역하면서 삽화를 아예 새로 그린 듯합니다. 색연필로 그린 삽화의 느낌이 마음에 들어 삽화가 소개 글에 있는 인스타그램에 접속해 보기도 했어요. <우리들의 재판을 시작하겠습니다>의 삽화 작업이 첫 어린이책 작업이라고 하는데, 원작의 삽화보다 훨씬 아기자기하고 생동감 있어서 마음에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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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 시공주니어 문고 1단계 69
김유 지음, 윤예지 그림 / 시공주니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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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년 1학기 국어 1단원의 마지막 차시 학습 주제는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입니다. 이 수업을 위해 사전 과제로 '친구들에게 해결 방법을 듣고 싶은 고민 생각해 오기'를 제시하면 고민들은 그럭저럭 생각해 내지만, 다른 사람의 고민에 어떻게 답을 해 주어야 할지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어요 -> 밤에 일찍 자세요.] 같은 단순하고 간단한 답변이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원하는 것처럼 고민에 공감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수업을 위해 저는 이 책을 먼저 함께 읽습니다.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는 시공주니어 문고 '독서 레벨 1'로, 삽화가 많고 글씨가 큰 데다 분량도 70쪽밖에 되지 않아 어른이라면 20분 만에 후루룩 읽을 수 있습니다. 글씨를 익힌 초등학생이라면 아마 모두가 읽을 수 있을 거예요. 이야기 자체도 매우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어요. 친구를 만들기 위해 고민 상담소를 연 토끼가 고양이, 거북이, 고슴도치 등 여러 동물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마지막에는 모두 친구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동화 좀 읽었다 하는 사람들이라면 도입 부분을 읽는 순간 결말까지 예상할 수 있지만, 모든 명작이 그렇듯(네, 감히 이 책을 '명작'이라 칭하고 싶습니다) 그 단순한 구조 안에 많은 의미들을 담고 있습니다.

동물들이 가진 고민은 아이들이 가진 고민과 비슷합니다. 고양이는 밤에 잠이 오지 않아서, 돼지는 뚱뚱해서, 거북이는 다른 사람보다 느려서 고민이죠. 이런 고민들에 대해 토끼가 제안하는 '마음 처방전'은 아주 짧지만, 토끼는 훌륭한 상담사의 역할을 해냅니다. 저도 동물들이 가진 고민 중에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었는데, 토끼의 처방전이 제게도 도움이 되었을 만큼요.

토끼가 가진 고민이 해결되는 과정도 너무나 훌륭해서 저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때마다 기분이 아주 좋아져요. 이 글을 쓰고 있는 바로 다음날에 이 책을 사용해서 수업을 할 예정입니다. 올해 학생들은 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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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살의 배드민턴 토토는 동화가 좋아 7
아카하네 준코 지음, 사카구치 마야 그림, 윤수정 옮김 / 토토북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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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금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3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이 일주일에 한 시간씩 강사님께 배드민턴을 배웁니다. 체육 시간에 잠깐씩 배우는 다른 스포츠 종목과는 달리 4년 동안 꾸준히 치다 보니 실력 차이가 그렇게 크게 나지 않습니다. 5학년쯤 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느 정도 랠리를 주고받을 실력은 갖추게 돼요. 네트를 사이에 두고 시합을 하니 부상 위험도 적고, 승패를 가르는 방법이 명확해 싸울 일도 적죠. 배드민턴 라켓과 셔틀콕만 있으면 주말에 가족과도 즐길 수 있고요.

왜 학교에서 배드민턴 배우는 얘기를 이렇게 길게 했느냐 하면, 제가 학교 도서관에서 이 책을 빌린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을 빌린 이유 중 절반 정도는 '학교에서 배드민턴을 배우고 있으니 학생들한테 읽어보라고 영업하기가 쉽겠군!'이었고, 절반 정도는 예쁜 표지 그림과 삽화 때문입니다. 삽화를 그린 사카구치 마야는 (책날개의 소개를 읽어 보니) 만화가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해요. 책 속 삽화가 웹툰 같아서 그 부분도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학교를 배경으로 한 책은 학생들에게 읽어보라고 소개하기 전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학생들의 배경지식이 적어 낯설게 느끼기도 하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직접적으로 학교생활을 주제로 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익숙한 '배드민턴'이라는 스포츠를 소재로 하면서 학교생활은 아주 조금만 등장하기 때문에 그리 낯설지 않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책 속에서 사용한 낱말들을 보면, 어린 독자가 위화감을 느끼지 않도록 번역하신 분이 신경 써서 작업했구나를 느낄 수 있기도 합니다.

표지에 등장하는 네 주인공 미유, 구루미, 나노, 리온은 각자의 특징이 뚜렷하고 성격이 제각기 달라요. 그래서 읽는 사람마다 감정이입을 하는 등장인물이 다를 것 같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읽고 자신이 누구와 가장 비슷한 것 같은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재미있는 독후활동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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