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것은 자꾸 생각나 반달문고 36
신현이 지음, 김정은 그림 / 문학동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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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답다'라는 낱말은 '예쁘다', '멋지다'에 비해 덜 일상적인 느낌이 듭니다. "이거 정말 예쁘다!"라는 평가는 쉽게 내릴 수 있지만, "이거 정말 아름답다"라는 평가는 왠지 조심스럽고 특별한 의미가 담겨야 할 것만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것들은 여전히 우리 주변에 많으니, 그런 아름다운 것들을 자주 보고, 또 '아름답다'라고 느낄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름다운 것은 자꾸 생각나>는 그 연습에 더없이 잘 어울리는 책입니다.


    이 책은 나영이와 보경이, 그리고 나영이네 반의 임시 선생님을 맡게 된 홍자 선생님의 하루를 잔잔하게 따라갑니다. 홍자 선생님은 아침에 옛 제자로부터 잉어를 선물받고 그 아름다운 모습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어요. 그 바람에 다른 사람의 속말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을 다시 되찾게 됩니다. 나영이와 보경이는 조용하지만 상상력이 풍부하고, 서로에게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단짝 사이입니다. 홍자 선생님은 목소리 대신 마음으로 알맞은 말들을 품고 있는 나영이의 특별함을 알아봅니다. 나영이는 큰 목소리를 강요하지 않는 홍자 선생님이 마음에 들어, 용기를 내어 잉어를 보러 가도 되냐고 묻지요. 학교가 끝난 뒤, 나영이는 병원에 다녀오느라 결석했던 보경이와 함께 홍자 선생님의 집에 잉어를 보러 갑니다.


    신현이 작가의 작품은 언제나 묘한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아름다운 것은 자꾸 생각나>는 신현이 작가의 그런 매력을 잘 느낄 수 있는 책입니다. '속말', '우산을 받다' 등 흔치 않은 낱말을 사용하고, 대화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습니다'로 문장을 끝내어 마치 다정한 누군가가 곁에 앉아 차분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문장들로 어린이의 내밀한 감정을 정교하게 포착하는 솜씨도 뛰어나죠. 특히 조용하고 내향적인 어린이의 마음을 그리는 데에 있어서만큼은 정말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은 작가의 삽화도 이런 현실과 환상 사이를 걷는 서사에 아주 알맞은, 아름다운 그림들입니다. 특히 잉어의 움직임이나 나영이 엄마의 원피스처럼 책 속에서 '아름다운 것'으로 소개되는 것들이 왜 아름다운지를 그림으로도 느끼게 해 줍니다. 글 속에는 자주 등장하지 않는 고양이 냠냠이의 모습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읽고 나면 하루 종일 문득 떠오를 만큼 아름다움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입니다. 꼭 한 번, 천천히 음미하며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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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나의 종이집 - 2022 아침독서신문 선정도서, 2021 KBBY 추천도서, 2021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겨울방학 추천도서, 2021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2022 문학나눔 선정도서 바람동시책 1
김개미 지음, 민승지 그림 / 천개의바람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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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나의 종이집>은 매우 독특한 방식으로 시작합니다. '아직 안 늦었어!'라는 다급한 누군가의 속삭임이 제목이나 저자 소개보다 먼저 독자를 맞이해요. 이런 시작에 이어 만화 형식의 그림들이 이어지고 그 이후에야 지은이 소개와 제목, 작가의 말이 등장합니다. 보통 시집이라면 책을 시작하기 전에 저자와 제목을 확인하고 읽게 되지요. 이 책은 그런 순서를 뒤집어서 매우 신선하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작가의 말조차 일반적인 인사말이 아니라 한 편의 시로 되어 있어 첫 장부터 마지막까지 흔하지 않은 시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티나의 종이집>은 만화와 시가 교차하며 진행됩니다. '나'는 평범한 초등학생 남자아이입니다. 길에서 우연히 어떤 여자아이를 만나는데, 이 여자아이의 이름은 '티나'이고 우리 반에 전학을 왔어요. '나'와 티나는 시간이 흐르며 조금씩 가까워지고 '나'는 티나에 대한 마음을 키워갑니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이야기와 함께 '나'의 감정을 담은 시가 함께 등장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일반적인 시집처럼 마음에 드는 시만 골라 읽는 방법보다는 이야기를 처음부터 따라가면서 읽는 것이 훨씬 더 재미있고 흥미롭습니다. 만화와 시가 번갈아가며 펼쳐지니 그림책과 시집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조금은 덤벙대고, 걸핏하면 지각해 선생님께 혼나는 등 완벽하지 않은 보통 아이입니다. 그런 '나'가 티나와 함께 민들레를 보며 웃거나, 빵과 수학책, 잔소리, 곤충 등 현실적인 소재로 어린이의 사랑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시를 읽다 보면 아이라고 해서 감정이 결코 가볍거나 얕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마음속 설렘과 고민, 서툰 고백을 표현한 시를 읽다 보면 누구나 어릴 때 한 번쯤 느껴봤을 법한 두근거림과 어색함이 생생하게 전해집니다.


    이 책의 삽화는 부드러운 연필 선과 투명하고 화사한 수채화 채색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특히 책 표지와 만화 일부, 그리고 티나와 관련된 장면 곳곳에 등장하는 분홍색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이 책에서 사용된 분홍색은 화사하면서도 눈이 아프지 않은 색감이라 딱 맞는 색을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린이의 섬세한 감정과 소소한 일상이 시와 만화로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티나의 종이집>은 평소 동시를 즐기는 독자도, 아직 시보다는 이야기가 더 익숙한 독자에게도 모두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잠시 어릴 적 설렘으로 돌아가 마음 한편이 몽글몽글해지는 경험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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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쫌 하는 김토끼 씨의 초등 정치 수업 말랑말랑 요즘지식 2
지수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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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는 흔히 '싸움이 일어나는 대화 주제' 1순위로 꼽히지만, 우리는 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반드시 정치에 대해 알아야만 합니다. 초등학생들도 사회 과목에서 정치의 기초 개념을 배우기 시작해요. 특히 6학년 사회에서는 선거, 삼권분립 등 본격적으로 정치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런 시기에 정치라는 분야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생각 쫌 하는 김토끼 씨의 초등 정치 수업>입니다.


    이 책은 '정치'라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출발하여 민주주의와 독재의 차이, 국제 정치까지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핵심 주제를 알기 쉬운 말로 차근차근 짚어줍니다.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다양한 예시와 상황 설정을 제시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는 점입니다. 도덕 교과에서 등장하는 '트롤리 딜레마'나 존 롤스의 '무지의 베일' 등을 소개하며 실제적 고민을 던지는 문제를 함께 다룹니다. 학생들은 이런 문제를 생각하며 "나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하고 함께 토론하거나,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사회뿐만 아니라 국어나 도덕 교과 수업에서도 이 책의 내용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저자인 지수 작가는 서울대 정치외교학부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경력을 가지고 있고, 학생들에게도 눈에 익은 캐릭터인 '김토끼'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이기도 합니다. 한 사람이 글과 그림을 모두 담당해 따로 분리된 느낌이 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김토끼 특유의 귀엽고 단순한 그림체와 차분하고 담백한 색감 덕분에 그림에 과하게 눈길을 빼앗기지 않고 글도 차근차근 읽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의외로 '사회'를 꼽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추상적인 개념들을 다루고, 복잡한 용어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 쫌 하는 김토끼 씨의 초등 정치 수업>은 어렵고 멀게만 느껴질 수 있는 정치를 차근차근 풀어서 아이들이 자신의 삶과 정치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어린이뿐 아니라 정치에 대한 기초를 쌓고 싶은 어른에게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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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봄을 건너는 법 우리학교 상상 도서관
정은주 지음, 김푸른 그림 / 우리학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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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은주 작가의 이전 작품인 <기소영의 친구들>은 죽음과 상실을 다룬 동화였습니다. 이번에는 장애 학생의 학교 생활을 다룬 작품을 쓰셨다는 소식에 놀랍기도 하고 대단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동화에서 쉽게 다루기 힘든 주제들을 연이어 꺼내 독자들이 새롭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는 작가님의 용기와 자신감이 존경스럽기도 합니다.


    <우리가 봄을 건너는 법>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떠오른 낱말은 '그라데이션' 이었습니다. 그라데이션은 주로 색상을 표현하는 데 이용되지요. 그라데이션 속의 한 지점을 집어내어 그 색깔을 자세히 살펴보아도, 그 색상이 정확히 어떤 색인지 이름 붙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봄을 건너는 법>에는 '장애'와 '비장애' 사이 끝없이 늘어진 그라데이션 위에 서 있는 여러 아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현실의 학교 속 학생들과 마찬가지로요. 알맞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 아이들을 '일반 학생'과 '특수 학생'으로 구분하지만, 과연 그 기준이 알맞은가, 그리고 단순히 그렇게 이분법적으로만 나누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듭니다.


    이야기는 선아, 산에, 햇살, 민준이라는 네 명의 아이들을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이 중 산에와 햇살이는 염색체 이상으로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아이는 의사소통이 어렵고, 관심사를 쉽게 바꾸지 못하며, 기본적인 욕구를 잘 통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산에가 진단을 받기 전인 유치원 때까지 산에와 아주 친하게 지냈던 선아는, 5학년이 되어 전학을 와서는 자신에게 아는 체를 하고 친근하게 구는 산에가 부담스럽습니다. 반면 햇살이가 민준이에게 친근하게 굴고, 민준이가 그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주는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선아는 산에와의 거리를 고민하면서, 교실에서 단짝을 만들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에 주눅이 들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런 네 아이를 중심으로 교실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마치 실제 교실을 옮겨 놓은 것처럼, 모든 등장인물이 각자의 색깔을 가지고 생동감 있게 묘사된다는 것입니다. 중심 인물인 네 아이뿐만 아니라 나현, 지현, 지후, 윤하 같은 주변 친구들도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주변 인물이라고 해서 단순히 '착한 아이', '나쁜 아이'로만 묘사되지 않는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보호자와 선생님들의 말과 행동이 너무나 현실적이어서 더욱 몰입하게 됩니다. 장애를 받아들이고 아이가 일상을 살아나갈 수 있도록 돕는 산에의 어머니와, 아이의 장애를 부정하고 등급을 받는 것조차 거부하는 햇살이의 어머니가 대비되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마지막 작가의 말에는 카를 슈르츠의 명언이 등장합니다. "이상은 별과 같다. 바다를 항해하는 선원처럼 그것에 도달할 수는 없지만 그것을 기준으로 항로를 찾을 수는 있기 때문이다." 저는 아직 학교 안에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동등한 친구가 된 것을 본 적이 없고,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상상해본 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봄을 건너는 법>을 읽고 그런 모습을 상상해 보게 되었습니다. 우리 주변의 많은 기적은 이런 작은 상상으로부터 생겨났을 테니까요. 언젠가는 그 상상했던 모습을, '장애'와 '비장애'로 규정되지 않는 그라데이션 속의 우정을 교실 안에서 실제로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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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가 더 일찍 오려면 사계절 민주인권그림책
정진호 지음 / 사계절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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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는 이제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마침 이 문장을 쓰는 지금, 제 휴대폰에는 어제 주문한 물건이 배송 완료되었다는 반가운 문자가 와 있네요. 언제 행복한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택배 상자를 뜯을 때"라는 얘기도 심심치 않게 들리곤 하지요.


    그런데 그 택배를 새벽같이 배달하는 배달 기사의 출근 시간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출근 전 배달 기사가 트럭에 기름을 넣으려면 주유소 직원은 언제 출근해야 할까요? 또 그 직원이 지하철을 타고 출근해야 한다면, 지하철이 출발하기 전 선로 정비는 언제 끝나야 할까요?


    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정말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고 그 직업들은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바나나가 더 일찍 오려면>은 바로 그 연결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림책입니다. 


    이 책은 펼치자마자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노란색, 검은색, 흰색 딱 세 가지 색으로만 이루어져 있거든요. 노란색과 검은색은 일상에서 위험이나 주의를 알릴 때 쓰이는 조합인 만큼 이 색을 사용한 삽화는 작가가 강조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글씨는 큼직하고 단정한 서체를 사용했으며 문장도 간결해서 아직 긴 글 읽기가 서툰 초등학교 저학년도 쉽게 읽을 수 있어요. 


    하지만 글밥이 적다고 내용까지 가벼운 건 아닙니다. 인권이나 사회, 직업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은 이 책을 훨씬 깊이 있게 읽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고 난 뒤 책 속에 등장하는 직업의 목록을 만들어 보거나 책 내용을 나의 하루 일과로 바꾸어 다시 써 보는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세상에는 눈에 띄는 화려한 직업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직업도 있음을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나의 평범한 일상이 순조롭게 흘러가도록 지켜주는 '보이지 않는 노동'에 대해, 책을 덮고 난 뒤 학생들이 한 번쯤 감사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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