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ck 스틱! -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칩 히스.댄 히스 지음, 안진환.박슬라 옮김 / 웅진윙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광고로써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세상에 널린 메시지만 해도 얼마나 많은가. 홍수다. 신촌에 있는 건물 하나에만 걸린 메시지만 해도 한 두 개가 아닌데 그런 건물은 또 덕지덕지 붙어있다. TV광고만 해도 그렇고 신문을 장식하는 것만 봐도 그렇다. 인터넷도 사정은 비슷하다. 여기저기에 메시지가 수두룩하다. 뭐 메시지가 ‘강렬’하다면 전달될 수는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도 않다. 메시지는 왜들 그리 진부한가. 금연광고의 메시지는 몸에 나쁘다는 소리만 하고 책 광고의 주요 메시지는 ‘아마존 베스트 1위’타령만 하고 있다. 지겹고 지루한 광고의 메시지들. 한번 보면 잊어버리고 만다.

내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어떨까. 잠시 생각해봤다. 어렵다. 어려운 일이다. 돈 많이 주고 만드는 것일 텐데, 쓸데없이 버려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하기는 해야 할 것 같고… 어쩌지?

머릿속에서 뭔가 번쩍하는 것이 있었다. ‘스틱’이었다. 알라딘 뉴스레터에서 책을 알게 됐다. 정말 도움이 될까?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을 알려줄까? 속는 셈 치고 보기로 했는데 어느새 나는 메모를 하고 있었다. 오, 스틱! 구세주였어!

메시지를 착 달라붙게 하는 원칙이 있다. 1. 단순성 2. 의외성 3. 구체성 4. 신뢰성 5. 감성 6. 스토리. ‘스틱’은 이것들을 하나씩 설명해주고 있는데 그 설명이 금은보화 못지않다. 왜 이런 걸 몰랐지? 하는 생각이 들면서 무릎을 몇 번이나 쳤던가. 다양한 예시들이 있어서 이해하기는 또 왜 그리 쉬운지. 감탄, 감탄, 몇 번이나 감탄했는지 모르겠다.

너무 감탄한 나머지, 나는 이런 생각도 했다. 내가 갖고 있는 책 한권만 남기고, 모든 ‘스틱’이 사라져버리면 안될까? 나만 보고 싶고 나만 갖고 싶다! 이 어마어마한 예시들과 단순명료한 원칙 설명, 두고두고 나만 보고 싶다! 는 생각이 들 정도로 훌륭하다. 이쪽 분야의 책을 몇 권 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올해 ‘이기는 습관’과 함께 이 분야 최고의 책으로 손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