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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샤오미(Xiaomi 小米, 좁쌀)진격이 눈부시다. 작년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고 했을 때만 해도 그러려니 했는데, 이게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자 관련 산업 전반에 예사롭지 않은 (위험한) 징조로 다가오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보면 충격 그 자체이다. 4%대라 하니... 이제 뭐 군소업체라 해도 할 말이 없구먼) 처음엔 그냥 애플의 카피캣(copycat)으로 반짝 뜨는 모방 스마트폰인가 했는데, 나름의 경영철학으로 무장한 샤오미의 다제품 전천후 공략은 단순한 '대륙의 실수'가 아니라 '대륙의 굴기와 진격'이였다. 요샛말로 '깜놀'이 따로 없더라.

 

샤오미의 성공적 비즈니스 수익모델은 이제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인정받는 모양새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제한된 물량을 한정된 시간에만 판매하는 헝거 마케팅(Hunger  Marketing) 전략이 전부인 줄 알았는데, 이번에 샤오미의 공동창립자이자 시장 마케팅과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총괄담당하고 있는 리완창(黎萬强)의 책 <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을 읽고 나니 그건 그들 전략에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더라. 그들에겐 성공할 수밖에 없는 핵심 무기가 있었으니, 그게 바로 "사용자를 친구로" 생각하는 이념이 되겠다. '사용자의 참여'와 '입소문'으로 대별되는 '참여감 마케팅'이 바로 성공 원동력이라는 거지.

 

이 책은 이런 그들의 경험을 3가지 전략과 3개의 전술로 집약한 '참여감 3·3 법칙'을 풀어 설명하고 있다. 참여감 3개 전략은 제품, 사용자, 콘텐츠 분야의 전략으로 폭발적인 인기 상품을 만들어(제품), 직원들이 먼저 제품의 팬이 되고(사용자), 기업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콘텐츠) 전략을 말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술로는 참여의 마디 개방, 상호 교류 방식 디자인, 입소문 사건 확산을 들고 있네. 이 3가지 전략과 전술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그 설명을 읽어보니 참 대단하긴 하다. 한마디로 '맥'을 아주 잘 짚었네 그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이를 실천에 옮겨 성공으로 이끌기란 그 누구도 쉽지 않은 일이므로...

  

특히 샤오미 회장 레이쥔(雷軍)이 제시한 인터넷 시대의 사고방식(인터넷 씽킹) 네 가지 목표, '집중, 극치, 입소문, 신속'이 마케팅에 접목되는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들더라. 집중과 극치는 제품의 목표, 신속은 행동준칙, 입소문은 전체 인터넷 씽킹의 핵심이요 왕이라고 한다. 구글이 그랬다고 하네. "모든 것의 중심은 사용자다. 나머지 모든 것은 그 뒤를 따라오게 되어있다"고... 뭐~ 너무나 당연한 생각이다. 내 자신도 물건을 하나 사려면 인터넷 카페에서 사용 후기를 찾아보니... 샤오미는 이런 입소문을 위해 "사용자와 친구가 된다"는 전략을 쓰는데, 이게 먹히면서 수천만 명에 달하는 '미펀'(米粉, 샤오미의 팬을 지칭)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낸다.

 

샤오미는 미펀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직접 제품에 반영하는 '활동의 제품화'를 통해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란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성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자들의 피드백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의 활동화' 공간을 개방형으로 연결함으로써 종전의 일방적 구매행위를 참여감을 동반한 상호교류 방식으로 변모시켰다. 책에 보면 "샤오미는 먼저 충성도에 집중하고, 입소문 전파를 통해 충분한 수의 사용자를 확보한 다음 지명도를 쌓아나갔다(96쪽)."고 표현하고 있는데, 이런 충성도 높은 팬들을 활용하는 소매 방식의 혁신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감을 구매하는 시대'로의 거대한 변화라고들 말하네.

 

하여튼 샤오미의 쇼킹한 진격은 현재진행형이다. 스마트폰의 최강자 애플마저도 이끌어내지 못한 고객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제품 광고도 없이 세계적 혁신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샤오미... 비록 초기 제품은 애플 베끼기로 시작했을지라도 그걸 바탕으로 그들이 보여주고 있는 창의성과 혁신은 그 어느 선진 기업보다도 독창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책은 그런 놀랄만한 신공(플랫폼)의 밑천이 '참여감'이란 것을 아주 현실성 있게 보여주더라.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장별 제목 포스터(일러스트)도 상당히 감각적이고 직관적이어서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고객을 어떻게 내 범주 안에서 '놀게'할 것인가? 새로운 화두가 아닐 수 없구나...

 

 

<덧붙임> 이 책 <참여감>을 처음 봤을 때 정말 읽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 책의 7~80년대식 글꼴과 색감 등 표지가 너무 촌스러워 손이 안가더라. 날아오르는 돼지도 비호감이고... 물론 “태풍의 길목에 서 있으면 돼지도 하늘을 날 수 있다.”는 함축적 의미(대세를 따르면 순조롭게 이루어진다)를 담고 있지만 마음이 안가는 건 어쩔 수 없더라. 와이즈베리가 기본은 하는 출판사인데 왜 이런 촌빨 날리는 일러스트를 표지화 했는지 궁금해서 찾아보니 중국에서 나온 원서가 그런 거더라. 출판사는 원서의 느낌을 그대로 전했을 뿐이고... 그 참 이해가 안 되는... 책 속의 괜찮은 제목 포스터 하나를 표지화해도 이것보다는 나았을 건데... 중국인들의 출판문화는 우리와 많이 다른가 보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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