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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제목으로만 알고 있던 '쿠오 바디스'를 업무상 참고도서로 읽었다. 제목에 인용된 '주님, 어디로 가시나이까?'는 사도 베드로가 주님께 위임받은 양떼를 버리고 피신하려다가 듣고 순교를 결심하도록 이끈 신탁으로만 알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 그 에피소드가 소설의 절정부에 배치되어 있기도 하다. 그러나 네로 황제가 지배하는 로마 제국의 광기, 그 밑에서도 확산되던 그리스도교라는 대안공동체, 필연으로 따라오는 박해와 예기치 않았던 민중의 회심으로 이어지는 대서사에서, 저 절절한 질문은 그리스도교에 마음을 기울이는 모든 등장인물의 마음속에 심긴 것이기도 했다.
폴란드가 주변국들의 분할조약으로 지도에서 사라졌던 시절, 폴란드의 작가는 그가 아는 한 (유럽과 아메리카의) 세계인 모두가 공감하는 박해와 승리의 기록을 선택함으로써 동포들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를 우회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하여 이 대작 역사소설은 폴란드 민중에게는 희망이 되고 번역본을 접한 외국 독자들에게는 감동이 되었다.
특기할 점은 타락한 로마 제국의 비교적 순수한 젊은 귀족 청년 비니키우스를 그리스도교 대안 공동체로 이끄는 연인 리기아의 설정이다. 작가는 지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리기아가 속한 가상의 '리기족'은 작가의 모국인 폴란드의 슬라브족을 모델로 설정했다고 썼다. 리기아와 동족이며 그녀의 충실한 호위무사인 우르수스가 그리스도인을 욕보이기 위한 로마 원형경기장의 결투에서 '게르마니아' 혈통의 들소를 자력으로 제압하고 리기아를 구출함으로써 그리스도인에 대한 여론을 결정적으로 돌려놓는 장면은 소설 창작 당시의 폴란드 정세를 겹쳐서 읽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수많은 인물이 등장하면서도 누구 하나 원톱 주인공이라고 꼽을 수 없을 만큼 각자의 고유한 서사와 심리가 살아 있는 소설에서, 그래도 거시적으로 눈에 띄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첫째, 구시대로 묘사되는 로마 제국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호의호식하거나 기생하던 기성세대 인물들이 새로운 시대에 감화되어 회심하거나, 구시대의 종말을 예감하고는 양심고백과 함께 퇴장하는 것이다. 구세대 인물들의 희생과 퇴장은 차세대의 희망의 상징인 비니키우스와 리기아 커플의 행복한 에필로그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설정이다.
둘째로 작가가 공들여 묘사한 흐름은, 그리스도인들의 양순한 비폭력이 피에 주린 로마인들의 마음을 흔든 것이다. '박해가 복음의 씨앗을 멀리 날려줬다'는 19세기 조선 선교사들의 증언은 약 2천 년 전의 로마에서 일찍이 입증된 명제였다. 맹수의 이빨과 십자가 화형에 저항하지 않고 주님의 이름을 부르며 죽어가는 비폭력은 약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을 수도 있지만, 두려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초인적 용기는 네로 황제 치하에서 말도 안 되는 숱한 죽음을 목격하며 공포에 떨어온 군중에게 충격적이고 경외로운 것이었다. 비록 작가 자신은 조국의 해방을 불과 6년 앞두고 세상을 떠났지만, 비폭력이 폭력을 이긴 역사의 서사를 통해 어느 정도로는 불가피하게 비폭력을 택할 수밖에 없는 동포들을 위로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