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의 비망록 - <오만과 편견>보다 사랑스런
시리 제임스 지음, 이경아 옮김 / 좋은생각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 이 서평은 책의 특성상 스포일러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책을 먼저 읽으신 후 읽어주세요~ *

 

안타깝게도 제인 오스틴의 작품은 모두 영화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영화보다 원작이 우선"이라는 내 신념을 깰 수밖에 없었다. 우선 그 비주얼적 감상이 너무나 중요했으니까. 그리고 단 한 편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그렇기에 더욱더 언젠가는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한 편 한 편 모두 읽어주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

 

제인 오스틴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드는 힘은 "대립"이다. 시대적 상황으로 보았을 때 무엇 하나 주장할 수 없고 철저하게 "약자"의 위치에 설 수밖에 없는 여성들이건만 그녀의 작품 속에서는 언제나 영민함으로 반짝이며 자신에 대한 자아를 충분히 인지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할 줄 아는 여주인공들이 바로 그 대립의 중심에 서 있다. 이전의 체제와 편견 속에서 투쟁까지는 아니지만 자신의 신념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그녀들의 모습은 당연히 많은 여성들에게 힘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런 그녀들이 좋다. 또 한 문장 한 문장 되새기게 만드는 숱한 대화 속 깊은 의미들도 그녀의 작품을 사랑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이유가 될 것이다.

 

"사랑"... 제인 오스틴의 작품에서 빠지지 않는 또하나의 주제인 이 사랑은, 작품 속에서 언제나 안타깝고 힘들다가 행복하게 끝이 난다. 때문에 마지막 엔딩이 되고나면 큰 숨을 쉬며 행복한 결말을 느긋이 맞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완벽할 것 같은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쓴 제인 오스틴의 사랑은 어땠을까... 당연히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다.

 

<<제인 오스틴의 비망록>>은 허구이면서도 진실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녀의 행적을 철저하게 따라가고 그녀가 남긴 편지 속의 문장들을 고스란히 가져왔지만 그녀의 사랑과 발견된 비망록은 가짜다. 하지만 읽다보면 알게 되겠지만 완전히 책 속에 푹~ 빠져 정말로 이런 일이 있었을 거라고 믿고싶어지게 된다. 너무나 아름답고 너무나 안타까운 사랑을 해보지 않았다면... 제인 오스틴의 아름다운 이야기들이 탄생하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평생 단 한 번의 사랑을 가슴에 묻고 제인 오스틴은 작품 속에 자신을 표현하려고 했다. 언제나 행복한 결말을 맺었던 그녀의 작품들은 자신의 바램이었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제인 오스틴의 삶에 그녀의 사랑을 덧입혔다. 이 사랑이 어떤 식으로 그녀의 작품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는지, 그녀가 어떻게 소설가로 남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작품 속에 나타난 그녀의 결혼관 등은 그녀의 말 속에 고스란히 녹여놓았다.

 

"이번 일만 봐도 정략결혼이 얼마나 어리석고 진부한 풍습인지 알 수 있어요. 어떻게 두 사람이 서로 맞는지 아닌지 다다른 사람이 마음대대로 판단해서 당사자의 승낙도 없이 짝을 맺어줄 수 있는지 나는 도저히 이해가 안 돼요. 얼마나 뻔뻔하고 오만하면 그런 짓을 할 수 있는 거죠? "...303p

 

너무나 완벽하게 짜여진 이 소설 덕에 어느 것이 진실이고 어느 것이 허구인지 구별하지 못하게 되어도 상관없다. 저자가 뒷부분에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까. 또 무엇이 허구고 무엇이 진실이든 무슨 상관이랴. 또하나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읽었음에 위안받으면 그만인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