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아프리카의 눈물 - MBC 창사특집 특별 다큐멘터리
MBC [아프리카의 눈물] 제작팀 지음, 유상모 그림, 이한율 글 / MBC C&I(MBC프로덕션)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지구의 눈물" 시리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북극의 눈물>과 <아마존의 눈물>에 이어 올 겨울 <아프리카의 눈물>이 방영되었죠. 지구의 개발되지 않은 천혜의 자연 앞에서 숨겨진 원주민들의 삶과 문화를 보여주고 우리들이 저지른 행동에 대한 효과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화 아프리카의 눈물>>은 그 MBC 다큐멘터리 <아프리카의 눈물>을 기본으로 하고 있어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만화인만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지구의 심각성을 잘 깨달을 수 있도록 각색되었습니다. 그 긴~ 1년여의 모습들이 짧은 다큐멘터리로 엮어지듯, 몇 회분의 긴 다큐멘터리가 짧은 만화책 한 권에 담겼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잘 축약되어 있어요. 비약되지 않도록 기본 줄거리 위에 조금의 각색과 아프리카의 문화, 배경, 지식을 담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본문은 모두 삼 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오모강 주변의 원시부족들 이야기를 다룬 "오모계곡의 붉은 바람"과 사하라 사막 유목민의 이야기를 담은 "사하라의 묵시록",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모잠비크 간의 하층계급 다툼을 이야기한 "킬리만자로의 눈물"입니다. 

지구온난화로 고통을 겪고 있는 곳은 북극이나 아마존만이 아닙니다. 아프리카 대륙은 점점 더 많이 사막화되어가고 있지요. 아주 오랜 세월 자신의 땅에서 살아오던 원주민들은 더이상 자신들이 거처하던 곳에서 살 수 없어 사막을 피해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다른 부족과의 영토 싸움을 벌이게 되죠. 부족마다 총을 지니고 그 전쟁으로 숨진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사막에 사는 유목민들은 어떨까요? 그들은 살기 위해 동물들과 마실 물을 놓고 경쟁합니다. 함께 살아가야 하는 생태계여야 하는데도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우니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정말 비극처럼 느껴집니다. 이 모든 것들이 지구온난화 때문이라고 하면 억지일까요? 



세 가지의 이야기뿐이지만 아프리카의 문화와 그들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기엔 적지 않습니다. 그들만의 "미(美)의 기준"이 모두 다르다는 것도, 어떤 것을 먹고 사는지도, 그들만의 독특한 행동이 존재한다는 것도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이상하고 야만인처럼 보이고 이해할 수 없지만 그들을 그들로서 받아들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죠. 아주 오랫동안 그들만의 땅에서 그들이 만들어 낸 문화이니까 말이에요. 

"아프리카는 오늘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저 눈물은..., 언제쯤 그칠 수 있을까......."...(본문 중)

마지막 말이 무척이나 마음에 와 닿습니다. 이제 더이상 그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다함께 생각하고 고민하여 함께 행복한 지구로 만들어야 할 때가 왔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틀판다 2011-02-15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잔잔한 내용의 책이라 생각하고 있는데, 설명을 아주 잘 해주신 것 같습니다. ^^ 님의 글솜씨에 존경을 표합니다. 추천 한방 누르고 갑니다!~!~!

ilovebooks 2011-02-16 21:4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