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탈무드 리더십의 지혜
세상모든책 편집부 엮음, 이시현 그림 / 세상모든책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탈무드" 하면 떠오르는 이야기는 <솔로몬의 지혜> 이다. 한 아기를 두고 서로 자신이 이 아기의 엄마라고 주장하는 두 여인이 솔로몬 왕을 찾아가자 솔로몬 왕은 현명한 지혜로 아기의 친엄마를 찾아 주었다는 이야기. 모성과 지혜를 동시에 깨달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아주 오랜 시간동안 쌓이고 쌓인 지혜의 집대성인 "탈무드"는 유대 인들에게 자손에서 자손으로 이어지며 그들의 사상과 지혜를 넘겨주었다. 삶을 살아감에 있어 당연히 지켜야 할 규칙과 예의, 지혜와 덕목들로 가득 채워진 탈무드는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할 "교육"의 목적을 띄고 있었을 듯 싶다. 따라서 그들만의 책이 아닌, 이제는 전세계 모든 아이들에게 꼭 읽혀야 할 책이 되었을 것이다. 

<<BEST 탈무드 리더십의 지혜>>에는 많은 이야기들 중 많이 알려져 있으면서도 주의깊게 보아야 할 이야기 51개가 담겨 있다. 저학년도 이해하기 쉽도록 예쁜 일러스트가 곁들여져 있고 호기심을 잃지 않도록 재미있으면서도 우리가 꼭 지니고 살아야 할 덕목들이 고루 갖춰진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유리창이나 거울이나 모두 똑같이 유리로 되어 있다. 저 유리창은 막힘이 없어서 네가 본 것처럼 밖에서 오가는 사람들도, 가로수를 흔드는 바람까지도 다 볼 수가 있다. 하지만 이 거울은 뒷면에 칠한 수은이 유리 한쪽을 막아서 반사된 네 얼굴밖에 볼 수 없다. 이와 같이 돈도 많고, 곡식도 많으면 마음이 막히게 되어 그런 거란다."...45p

이야기들 중에는 랍비라는 유대인 들의 학자들이 등장하여 지혜나 덕목들을 직접 잘 설명해주는 이야기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비유나 은유를 통해 숨겨진 이야기들도 많다. 따라서 그저 재미로 읽고 제대로 소화하지 않는다면 읽지 않는 것만 못하다. 마치 이야기가 다 끝난 것 같지 않게 끝나버린 이야기들은 왜 그런지 꼼꼼히 따져보고 생각해본다면 탈무드의 알짜 지혜를 모두 가슴 속에 담을 수 있지 않을까? 부모가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도 아주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