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더스트 판타 빌리지
닐 게이먼 지음, 나중길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전에 닐 게이먼의 또다른 책을 읽었을 때 느꼈던 것은, 만화 작가와 TV 작가라는 그의 이력에 걸맞게 무척이나 가볍고 단순한 글을 쓰는 사람...이라는 느낌이었다.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판타지였다. 그런데, <<스타더스트>>를 읽고 나니 이 작가... 생각보다 무척이나 다양하고 방대하고 전혀 느낌이 다른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스타더스트>>는 청소년을 위한  판타지 소설이 아니다. 어른을 위한, 그렇다고 지저분하거나 하지는 않은, 그러나 적당한 무게를 지닌 판타지 동화이다. (설명해놓고 보니 영~ 모순덩어리인 듯하나... 어쨌든 그렇다.)

아주 오래 전 월이라는 마을에는 요정들이 사는 신비한 세계와 연결되는 경계를 가진 곳이 있었다. 그 초원에는 9년마다 한 번씩 장이 열리고 그때에만 마을 사람들, 혹은 그 외의 외지 사람들은 이 초원으로 나가 그 신비로운 존재들과 교류를 할 수 있다. 9년만에 장이 서는 날, 던스턴 쏜은 여자 친구에게 선물할 무언가를 찾아 거리를 배회하다 은사슬에 손목이 묶인 한 여인에게 마법에 걸려 그녀와 하룻밤을 지내게 된다. 다시 초원의 문은 닫히고 일상 생활로 돌아온 그는 여자친구와 결혼을 하게 되는데, 몇 개월 뒤... 초원 경계 부근에서 아기 트리스트란 쏜이 발견된다. 인간과 요정 사이의 모든 장점을 갖고 태어난 아기의 출생의 비밀이다. 다시 트리스트란이 한 여인을 사랑할 나이가 되었을 때, 그는 그녀를 위해 하늘에서 떨어진 별을 가져오겠다고 고백하고 그가 태어난 그 초원으로 길을 떠난다.  

<<스타더스트>>는 이렇게 길을 떠난 트리스트란의 모험과 경험들, 그 사이에서 일어나는 온갖 암투와 배신 등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온갖 마법과 마술, 요정과 마녀, 또다른 힘을 가진 수많은 존재들이 함께하는 이 세계에서 트리스트란은 그가 가진 반쪽 요정의 방위 감각과 이제 곧 어른이 되려는 순진한 청년의 순수함과 친절함으로 여러 다른 존재들의 도움을 받아가며 모험을 하게 된다. 

"그는 자신이 모험에 나선 이후 지금까지 그런 대로 순탄하게 오게 된 것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거절하지 않았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182p

그는 정직했고, 성실했기 때문에 악의 무리들도 때론 그를 믿고 그와 협정 후 그를 돕기도 한다. 그것이 그의 힘이다. 

내용만 보면 무척 로맨틱하기도 하고 환상 동화 같기도 하지만 그 면면을 들여다보면 섬뜩할 정도로 잔인하거나 선과 악의 대결에서 악이 이기기도 해서 이 책은 확실히 어른들을 위한 소설이구나..하느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러한 짜임새 있는 구성과 섬칫하리만치 세세한 서술은 얇지 않은 이 책을 단숨에 읽어버리게 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한 편의 영화를 본 듯하다. 왜 닐 게이먼의 소설이 계속해서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지는지 이해가 된다. 읽을 때마다 다르게 느껴지는 그의 다음 작품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