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형, 빈센트>를 리뷰해주세요
나의 형, 빈센트 쪽빛그림책 7
이세 히데코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 아이는 화가가 꿈입니다.  

왜 갑자기 화가가 되겠다는건지, 잘 이해가 되질 않았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자주 꿈이 바뀌는 유아 시절에 1년 넘게 "화가"를 고집하는 걸 보면 나름 진지한 것 같아요. 

그런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화가가 바로 "고흐"이지요. 

그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엄마로서는 그가 살다 간 삶의 역경이 아닌, 예술의 혼만을 배우기를 바라지만...)는 아이에게 그리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그저 그의 그림 중 <해바라기>의 강렬한 색채가 너무 아름다워서, 그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집에는 또 다른 고흐의 그림책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와 어느 한 가족의 그림을 그리게 된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낸 그림책이지요. 

그 그림책은 아이가 좋아하는 색채와 경쾌함을 그대로 담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 "고흐"라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 전부를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아이들에게 읽히기엔 너무 어두운 이야기라고 생각했겠지요. 

그런 면에서 보면.... <<나의 형, 빈센트>>는 정말 놀라운 그림책입니다. 

우선... 고흐 풍의 그림이 아닙니다.  

작가 "이세 히데코"만의 그림이지요. 

그래서 고흐라는 사람과 그가 그려낸 해바라기가 무척이나 새롭고 전혀 다르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고흐의 그림만큼... 이세 히데코의 그림도 정말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이 책이 고흐에 대한 책으로서 돋보이는 이유는... 그의 그림 이야기보다 고흐, 자신과 동생 테오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언제나 형처럼 되고 싶었던, 형이 화가의 길을 걷도록 조용히 뒤에서 경제적, 정신적 뒷받침을 해준 테오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예술인이었던 고흐의 이야기입니다.

   

   

고흐 그림의 원천이 된 어린시절의 네덜란드 봄, 아버지가 읽어주시던 디킨스의 책들... 쑥쑥 자라던 밀밭의 풍경들, 종다리의 노랫소리... 

아무것도 두려울 것 없어보이던 형이 절망의 우물 밑바닥에서부터 하늘을 향해 날아오르던 순간과 그리고 다시 추락하기까지... 그 모든 것을 동생 테오는 지켜보아왔고 온전히 이해한 듯 합니다. 

사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비유와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 유아들에게는 이 책을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이와 고흐에 대해 이야기 해 봅니다. 

그를 떠난 화가는 누구인지, 왜 그는 자신의 왼쪽 귀를 자를 수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지... 아직 아이에게는 어려운 주제이기만 합니다.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화가에 대해 어렴풋이는 알게된 것 같습니다. 

그림이 많이 팔리고, 유명해지는 것보다 순수하게 그림 그리는 것 자체를 사랑한 고흐와 그런 형을 전적으로 지지해주었던 테오의 이야기가 참으로 아름답게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