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놀 청소년문학 28
바바라 오코너 지음, 신선해 옮김 / 다산책방 / 200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에게 있어 "가난"이란 얼마나 절망적이고 외롭고, 괴로운 상황인지... 어른들은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더욱 더 괴롭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부담과 짐을 혼자 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지만 아이들은 돈을 벌어 누군가를 먹여 살려야 한다는 부담과 짐이 없어도, 누추한 자신의 집과(혹은 집이 없거나) 남루한 자신의 옷과... 그로서 빚어지는 친구 관계로 인해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좌절과 절망을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그 나이때엔 그 자존심이 세상의 전부가 될 수 있으므로.

조지나가 개를 훔치게 된 사연은 바로 "가난"이다. 어느날 하루아침에 돈 몇 푼만 남겨놓고 떠난 아빠때문에 집에서도 쫒겨나고 자동차 생활을 하게 된 조지나 가족. 하루에 2건의 일을 하며 비쩍비쩍 마르고 엉망진창인 엄마의 애틋한 얼굴을 보는 것보다 자신의 처지를 알고난 후 자신과는 대화도 하지 않으려는 친구나 자동차 생활 자체가 더 싫은 열한 살 소녀가 바로 조지나이다. 500달러만 있으면 집을 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개를 찾아주겠다는.... 정확히 말해 개를 훔쳤다가 그 개에 현상금이 붙으면 그 개를 돌려주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는 조금은 엉뚱한 소녀!

집도 없는 비루한 생활을 견딜 수 없어 부자집 개를 훔치기로 한 조지나는 그 개를 데리고 있는 동안 그 개를 위해 더욱 비루하고 남루한 생활을 해도 뻔뻔하게 버틸 수 있는 당당함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이 결코 옳은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조지나는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시도때도 없이 조지나의 뱃속은 양심이 찔릴 때마다 꿈틀! 꿈틀댄다. 자신의 처지를 개선하기 위해 저지르는 양심에 위반된 행동과 사랑스러운 개를 볼 때마다... 사실은 부자가 아니었고 윌리를 너무나 사랑하는 카멜라 아줌마를 대할 때마다 조지나는 양심과 한판승을 벌인다. 

"때로는 뒤에 남긴 삶의 자취가 앞에 놓인 길보다 더 중요한 법이라는 거다. 너한테도 신조가 있냐?"...200p

조지나는 정말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난보다 더욱 비참한 것이 무엇인지 몸소 체험하게 된다. 열한 살인만큼 당돌하고, 순수하고, 어린.... 가족의 어려움을 이해하기보단 자신의 처지를 더욱 못참아하는 적당히 이기적인 조지나가 그래서 무척이나 사랑스럽다.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등장인물들이 거의 모두 그렇다. 조지나의 엄마.... 하루아침에 남편에게 버림받고 집까지 잃고 홈리스 생활을 하면서도 하루에 2건의 일을 하고 끝까지 아이들의 손을 놓지 않는다. 그렇다고 아이들에게 항상 바른 엄마도 아니다. 좌절하면 소리도 지르고, 짜증도 부릴 줄 아는... 무척이나 인간적인 엄마이다. 하지만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엄마! 그런 엄마가 있기에 조지나와 토비는 바른 길을 걸을 수 있는 것 같다.

이보다 더 나쁠 수 있을까... 싶던 상황도... 하루 하루 엄마의, 조지나의(다소 엉뚱하기는 하지만...), 토비의 생활로 이어져 내일로 이어진다. 당장의 편함과, 안락보다는 그 과정이, 최선의 생활이, 자신 앞의 당당함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