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의 맛
오현종 지음 / 문학동네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독특한 구성의 책을 한 권 만났다. 9편의 단편소설이 모여 있는 이 책은 각 단편들의 제목에서부터 동화를 떠올리게 한다. <상추, 라푼젤>, <헨젤과 그레텔의 집>, <수족관 속에는 인어가>, <연못 속에는 인어가>가 그렇다. 동화처럼 달콤한 내용일까, 혹은 몇해 전부터 유행하는 "잔혹한 동화"나 "동화 뒤집기" 같은 내용일까...하고 추측했다. 막상 책을 집어들고 읽어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 그 어느 것도 아니었지만 굳이 갖다 붙이자면..."동화 뒤집기" 쪽이 제일 가까운 것 같다. 

하지만, 그 또한 딱 부러지게 말할 수 없는 이유는...이 책의 내용이 너무나 현실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내 주변에서 들어 익히 알고 있는 일, 아니면 TV 속 "SOS" 프로그램 같은 데서 보아왔을 이야기 같은 것들 말이다. "설마 정말 그런 일이 있을라고..." 생각하는 일들이 실제로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뉴스를 통해서 그리고 아는 사람들을 통해서 들을 수 있다. 그런 이야기들이 동화와 이렇게 딱 맞아떨어진다고 한번도 생각을 못했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 책의 화자는 마치 동화책을 읽어주듯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그 친절하고 자상한 듯한 목소리가 내용과 맞물려 이야기를 더욱 섬뜩하게 만들어준다. 그림형제가 썼다는 동화는 원래 내용이 매우 잔인하고 비유가 많이 들어있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마치 그림형제가 썼다는 원전동화처럼 오현종 작가의 <<사과의 맛>>도 그런 느낌을 갖게 한다. 기존 동화의 내용이 언뜻 비치지만 라푼젤은 밸리댄스를 추며 성이  "왕"이고 이름이 "자"인 청년을 유혹하고, <헨젤과 그레텔의 집>에서는 유일하게 돈을 버는 "내"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고려장하려 한다.

 "내"가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버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그 짓눌린 듯한 중압감에서 벗어나고 싶어서일 것이다. 내가 이 <헨젤과 그레텔의 집> 주인공에 가장 공감이 되었던 이유는 내 아주 가까이에 이 주인공과 똑같은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녀도 남자친구에게 "야, 너희 집은 개판이잖아!".....(53p)라는 말을 들으며 파혼당했다. 가족에게서 벗어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가 없다. 그 현실이 얼마나 답답하고 힘든 것인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소설 속의 "나"는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닐까. 자신이 살기 위해, 살아가기 위해 내린 결정.

<<사과의 맛>>을 읽으며 "이건 어떤 동화나 신화일까.."라고 생각하며 읽거나 "이 내용엔 어떤 현실의 내용이 담겨 있을까." 라고 생각하며 읽는 재미가 있었다. 우울한 내용이지만 동화와 결합되어 비유적으로 씌여 있기 때문일까..내 기분까지 함께 가라앉지는 않는다. 현실 세계의 부조리함이나 가족의 붕괴를 아주 잘 녹여낸 것 같다. 여러 편의 단편들을 읽으며 느끼는 감정을 오현종 작가는 <<사과의 맛>>으로 표현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