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일등일까요?
시아오메이시 지음, 박지민 옮김, 이현 감수 / 예림당 / 2007년 2월
평점 :
절판


4~7세 아이들을 위한 책들은 정말 수도 없이 많지요. 예전엔 창작동화만 많은 것 같더니 어느 순간 자연 과학 책들이 인기를 얻고 요즈음엔 음악가나 미술가, 혹은 음악이나 미술에 대해, 또는 경제, 역사 등 장르를 불문하고 아주 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들의 관심에 따라 엄마들의 요구를 잘 따라주고 있는 듯 해요.

미술에 관한 책 중 한 권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저는 꼭 이 책을 권합니다. 이 책 한 권으로 많은 것을 한꺼번에 알려줄 수 있고 읽는 재미도 남달라 아이들이 푹~ 빠져버리거든요. 시아오메이시라는 대만 작가를 알게 된 것도 이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잘 볼 수 없는 독특한 일러스트가 눈길을 끌죠. 약간 투박한 듯 하면서도 귀엽고 개성 강한 주인공을 만나볼 수 있거든요.

책의 첫 장을 펼치면... 방 안 가득 상장과 트로피로 진열된 그림을 만나게 되요. 그리고 우리의 주인공 "따빙"이 서 있죠. 온갖 그림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할 만큼 그림을 잘 그리는 아이에요. 그런데 따빙은 그림을 잘 그리는 자신처럼 친구들도 똑같이 그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아이죠. 어느 날, 따빙은 그림대회 심사위원으로 초청되었어요. 따빙은 어떤 그림을 1등으로 뽑을까요?


빨간색 지붕의 집과 초록색 나무, 노란색 꽃이 있어야 해. 참, 크고 둥근 해가 빠져선 안 되겠지? 내가 1등 한 그림들처럼 말이야!
 
페이지 : 9  

따빙과 함께 심사위원을 맡은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고갱의 <시장> 그림에서 나온 심사위원, 피카소의 <꿈>에서 나온 심사위원, 뭉크의 <절규>에서 나온 심사위원... 정말 재미있지요?

따빙은 그림대회에 출전한 강아지, 잠자리, 벌, 개미, 애벌레..등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그 그림들은 따빙이 생각하던 그림들과는 많이 달랐어요.

강아지의 <해를 뛰어가는 나>

잠자리의 <우리 집>

벌의 <가장 좋아하는 꽃>

개미의 <우리 집>

동물들과 곤충들은 각자 자기들이 보이는 대로 그렸을 뿐이지만, 따빙은 처음에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지요. 왜 강아지가 그린 그림에는 해가 빨갛지 않고 들판이 푸르지 않은지, 잠자리는 왜 사물이 점점이 보이는지...말이에요. 하지만 강아지는 적록색맹이라는 것과 다른 곤충들은 눈이 여러개라 그렇다는 사실을 안 따빙은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따빙이 좋아하는 빨간 해는 아니지만, 모두들 자기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그림을 그렸다는 걸 말이에요.
 
페이지 : 34  


내가 좋아하고 내가 옳다고 생각한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도 좋고, 옳은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따빙은 깨닫게 됩니다. 저마다 보는 눈이 다르니까 내 생각을 남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사실까지도요.

책의 뒤편에는 각 동물과 곤충들이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고,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던 세 명화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습니다. 지은양은 틈만나면 뭉크의 <절규> 표정을 따라하곤 했죠. 재미있고 쉬우면서 여러가지 교훈도 일깨워주고 많이 알게 되는 그런 책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이런 책을 많이 읽혀줘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