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부채 파랑 부채 이야기 속 지혜 쏙
박신식 지음, 김창희 그림 / 하루놀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강 부채 파랑 부채>라는 전래 동화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장 잘 알려진 전래 동화 중 하나라서 워낙 많은 출판사에서 다양하게 나오다 보니 그림체, 이야기 각색에 따라 같은 이야기라도 호불호가 갈리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하루놀 출판사의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는 언제나 믿고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번 <빨강 부채 파랑 부채>도 놀라운 일러스트와 편집으로 정말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전래 동화 그림체치곤 매우 강렬하다. 마치 이중섭 그림체처럼 굵은 선으로 윤곽을 잡고 그려낸 일러스트는 등장인물들의 표정을 통해 성격까지 느껴질 정도로 섬세하고 익살맞다. 하루놀의 <빨강 부채 파랑 부채>는 다른 버전보다 앞 뒤 이야기가 조금 더 붙어있다. 


한 나그네 할아버지가 장사꾼과 나무꾼을 방문한다. 장사꾼은 초라한 모습을 보고 문전박대 하지만 나무꾼은 정성스레 밥상까지 차려준다. 할아버지는 고맙다며 빨강 부채와 파랑 부채를 선물로 주고 나무꾼은 이 두 부채를 장사꾼에게 빼앗긴다. 




이 부채들을 이용해 돈을 벌려는 장사꾼은 많은 사람들의 코를 길게 하고 줄여주는 댓가로 많은 돈을 벌어들이게 된다. 장사꾼의 끝도 없는 욕심은 어떻게 될까?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 책을 읽는 재미는 원래 알던 이야기의 새로운 각색 재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볼수록 신기하고 눈에 확 들어오는 일러스트인 것 같다. 만화책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그림체가 커다랗게, 혹은 조그맣게 크기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며 그야말로 그림을 읽는 재미를 준다. 편집도 하나의 볼 거리이다. 정통적인 유아 전래 동화의 그림은 한 장 가득히 이야기를 담는 것이나 이 책은 페이지를 나눈다거나 원근법을 이용해서 글보다 그림에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다. 


집에 여러 출판사의 <빨강 부채 파랑 부채>가 있지만 제일 빠져들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화려한 색감과 강렬한 색채가 눈에 확 띄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야기도 가장 풍부해서이다. 정말 믿고 읽는 "이야기 속 지혜 쏙" 시리즈! 다음엔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