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마리 달마시안 고전 영화 그림책 3
도디 스미스 지음, 스티븐 렌턴 그림, 최지원 옮김, 피터 벤틀리 각색 / 미운오리새끼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때가 되면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TV에서 참 많이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이 우리나라 이야기는 아니고 명작, 성경, 신화에 기반한 서양 이야기여서 우리 것이 아닌 것을 아이들에게 심어준다는 말을 듣기도 했지만 지금 돌아보면 그때 본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들 덕분에 더 많은 경험을 하게 되지 않았나 싶어요. 요즘 아이들 프로그램은 온통 배틀이나 몬스터, 공주 등 우리가 만들었지만 오히려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될 정도거든요.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이나 성경 이야기를 보는 걸 무척 좋아했어요. 종교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서양을 이해하는 면에서 성경은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지금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고요. 그래서 그런지 아무리 디즈니 작품들이 많은 편견을 심어준다는 평가가 있어도 디즈니에 대한 향수를 어쩔 수가 없네요. 


그런데 이번에 만나게 된 <101마리 달마시안>은 그런 어릴 적 향수와 편견을 모두 흡수한 책인 것 같아 아주 좋았답니다. 디즈니 고전 시리즈에서 빠질 수 없는 <101마리 달마시안> 이야기가 원작을 토대로 다시 각색하여 만들어진 책이거든요. 디즈니의 그림들이 워낙 강력해서 고정된 이미지들이 있는데 그런 이미지들과도 비교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지 않나 싶습니다. 




아주 오랫만에 보는 <101마리 달마시안>은 저도 아주 새롭게 읽었는데요. 퐁고와 미시즈라는 달마시안 부부가 행복하게 살고 있던 디얼리 부부의 집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이 부부 달마시안에게 귀여운 강아지 15마리가 태어나죠. 성격도 덩치도 모두 다른 이 귀여운 강아지들 앞에 위협적인 존재가 등장해요. 




바로 낯선 여자 크루엘라에요. 크루엘라는 강아지를 모두 사겠다고 하지만 디얼리 부부는 팔지 않겠다고 해요. 크루엘라의 속셈은 달마시안 강아지들을 모아 모피 코트를 만들 계획이었죠. 그리고... 다음 날 강아지들이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미시즈와 퐁고 부부는 강아지들을 모두 찾을 수 있을까요? 


일러스트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조금 떠올리게 하지만 또 조금 달라서 디즈니를 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편견 없이 다가갈 수 있어요. 페이지가 전체 일러스트로 꽉 차 있고 글이 군데군데 편집되어 있어 사실 페이지를 펼치면 조금 산만한 감이 없지 않아요. 그런데 막상 읽다 보면 박진감 넘치는 이 이야기를 잘 이끌어가는 편집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강아지들끼리 서로 도우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요. 달마시안들이 한꺼번에 잡혀있는 곳이 어디인지, 그곳에서 어떻게 탈출하고 도망갈 수 있었는지는 모두 다른 개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것들이었죠. 또, 모피 코트에 대해 이야기나눌 수 있었어요. 아름다움을 위해 동물의 가죽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 그것을 누구나 사랑하는 개를 이용하여 보여주니까 아주 확실하게 각인되는 것 같아요. 


처음 아이와 읽을 때에는 이 긴박한 스토리를 그냥 따라가면서 읽었어요. "어휴~ 다행이다" 하면서 말이죠.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읽을 때에는 다른 이야기들도 나누면서 읽으니 정말 좋았답니다. 애니메이션만 보았을 때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인데 말이에요. 다른 작품들도 이렇게 접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