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벌레의 공부 - 책에 살고 책에 죽다
이인호 지음 / 유유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공부해야 할 나이는, 단연 10대이다. 많은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고 간접 경험을 통해 생각을 키우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열심히 궁리해야 할 때이다. 그런데, 이 10대에는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주변과 어울려 놀고 싶은 것도 많기 때문에 자기 만의 공부에 매진하기가 쉽지 않다. 나 또한 진짜 공부가 무엇인지, 공부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된 것이 대학교 졸업을 앞둔 몇 개월 전이었다. 이게 무슨 아이러니인지! 졸업하니 당연한 듯 한동안 공부를 손에서 놓게 되었는데 몇 년 전부터 다시 공부를 하게 되었다. 15년이 지나 시작한 공부는, 쉽지 않았다. 예전처럼 기억력이 좋은 것도 아니고 체계적으로 할 시간도 나지 않아 주먹구구식으로 집어넣을 수밖에. 그럼에도 몇 년이 흐르고 다시 공부의 참 즐거움을 느끼게 되면서 좀 더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책에 관심이 생겼다.

 

안소영 작가의 <책만 읽는 바보>를 정말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는데, 이인호 교수의 <책벌레의 공부>는 작가 전공을 살려 중국 선현들의 공부법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사실 중국 고전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다. 조금씩 중국 사자성어에 관련된 책이나 중국 역사책 정도는 읽은 적이 있지만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논어>나 <명심보감> 같은 책은 본격적으로 읽어보지 못했고 은연중에 어려울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아직까지는 그 주변 이야기들을 읽는 것이 즐겁다. <책벌레의 공부>는 그런 나에게 즐거움과 공부하고 싶은 열정을 일깨워 준 책이다.

 

나도 아이들을 키우고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공부하는 법"을 알려준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각자에겐 자신이 처한 환경과 자신이 지닌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공부하는 법은 스스로 터득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공부법을 아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데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책은 어떤 방법을 나눠서 체계적으로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읽고 있자니 중국 선현들이 하시는 말씀에는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선, 처절하게 공부해야 한다는 것. 쉬면서 설렁설렁하는 것은 공부가 아니다. 두 번 다시 읽지 못할 각오로 책을 씹듯이 읽어야 하고 머리에 넣어야 한다. 한 번 읽어 이해되지 않으면 수백 번이라고 읽어 이해되게 한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 대신 틈 날 때마다, 꾸준히 읽어야 비로소 내 것이 될 수 있다.

 

"책을 잘 읽는 자는 항상 부족을 느껴 지혜로워지는데, 책을 잘못 읽는 자는 항상 자부심이 넘쳐 어리석어진다."...120p

 

책 좀 읽는다고 자만했던 적이 있었다. 하루에도 끝없이 쏟아지는 책을 모두 읽어야 할 것 같은 조바심에 쩔쩔 매던 때도 있었다. 최근엔 좋은 책을 골라 시간 될 때마다 읽으려고 노력한다. 그것으로 그치지 않고 주변 사람들과 나누고 내 삶에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고 노력한다. 공부는 끝이 없다. 내 일을 위한 독서도 필요하지만 틈틈이 나 자신의 성숙을 위한 독서를 이어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