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반양장) 보름달문고 44
김려령 지음, 장경혜 그림 / 문학동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작가로 등단했지만 첫 기쁨은 한 순간이고 그후의 이렇다할 활동이 없어 궁색해진 오명랑이라는 작가가 이야기 듣기 교실을 엽니다.
한명도 없으면 어쩌지, 너무 많이 오면 어쩌지 한 걱정과는 달리 달랑(?) 3명.
한 녀석은 기자가 어울릴 법한 뭐든 질문하고 열심히 적는 나경이.
또 한명은 영어학원이 가기 싫어서 대신 이 학원을 온 종원이. 잘 들으면 산만했던 것이 좀 줄지 않을까 하는 엄마의 바람에.
오빠를 따라서 온 동생 소원이.

그녀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건널목씨'
건널목씨는 쌍둥이 아빠였습니다. 아내는 쌍둥이를 낳고는 세상을 떠났지요. 아내 몫까지 열심으로 아이들을 볼보았지만 두아이를 교통사고로 잃은후 모든것을 버리고 건널목이 필요한곳에 간이 카펫 건놀목을 설치해서 건널목의 필요를 몸으로 이야기하고 실천합니다.
처음엔 그의 행동을 행색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순수한 그의 배려심에 모두들 고마워하고 감사해합니다.
처음엔 아이들이 에이~ 했지만 차츰 이야기에 빠져들고 잘 듣습니다.
물론 독자인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건널목씨는 같은 동의 도희를 도와줍니다. 도희 부모님은 부부싸움을 자주 하시고 그때마다 도희는 건널목씨가 오기전부터 경비실을 도피처로 삼았었지요. 그렇게 둘의 인연은 시작됬고 아저씨를 따라 태석, 태희 남매를 찾아갑니다. 두 아이에게도 도희에게도 건널목씨는 소리없이 세상의 안전한 건널목이 되어주고 있었습니다. 태석, 태희 남매의 엄마가 돌아오고 도희는 시골 할머니댁으로 내려가면서 건널목씨는 세상 어딘가 건널목이 필요한곳으로 홀연히 떠납니다.
오명랑 작가는 새언니, 엄마의 아픔이 담긴 건널목의 이야기를 글로 쓰지 못했지만 제자 나경이가 꼭 써줄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가 꼭 세상에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세상에 이런일이~ 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세상에 정말 그런 사람, 그런일이 있을까 싶은 사연들이 많이 소개됩니다. 이책에 소개된 건널목씨를 저도 보고 싶고 만나고 싶어집니다.
자신과 같은 아픔을 이세상에 또 만들지 않기 위해 세상으로 나간 건널목씨.


아침에 법정스님의 무소유 라는 책을 보면서 '버리는 것만이 얻는 것이다' 라는 의미를 되새겨봅니다. 소유가 범죄처럼 생각된다는 간디의 말을 더불어 새기면서 건널목씨를 떠올려봅니다.
내 가족, 내울타리 챙기기에 바쁜 우리들.
남이 내 울타리를 침범하지 않을까 더 높은 성을 쌓고 사는 우리들에게 누군가의 울타리가 되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베푸는 기쁨이 무엇인지 소유하지 않아도 더 큰것을 소유하는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는 큰 이야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