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설득
메그 월리처 지음, 김지원 옮김 / 걷는나무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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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여성의 설득 - 우리 모두가 읽어야 할 소설





"수많은 방식을 통해서 사람은 결국에 하게 되는 일, 

결국에 함께 있는 사람에게 도착하게 되는 것 같았다(p.106)"




오랫만의 읽은 소설책인데, 내가 생각했던 내용의 소설은 아니었지만

뜻밖의 주제를 다룬 소설이라 신선했다.

무엇보다 '여성'으로 살아가고 있는 나의 인생에 대해서도 한번쯤 다시금 되돌아보며

어떻게 오늘날을 살아가야할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


메그 월리처라는 작가의 책으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와 아마존 이 달의 책으로 선정된 책!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소설책은 아니며, 여성의 삶과 사회 전반의 문제, 포괄적으로 페미니즘을 다룬, 

오늘날을 배경으로 한 시대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누구나 한번쯤은, 혹은 지속적으로 겪었을 '여성으로 살아가면서 부딪히게 되는 사회적 불편감들'에 대해 

평범한 대학생인 그리어, 그리고 그 이전 시대를 대표하는 여성 페미니스트 강연자인 페이스,

그리어의 친구인 지, 코리, 그리고 그들의 부모 및 주변 사람들, 사회의 상위 계층집단, 

다양한 시각과 입장을 주장하는 페미니스트, 동성애자, 취약 계층의 아이들까지.. 


이 모든 인물들과 사회현상과 시대적 흐름들이 얽히고 설켜있으며, 

그 이전, 혹은 그 이전의 이전부터 시작되었을 문제들, 여성이 차별 받아온 '불편감들'이 무엇이었고,

아직까지도 여기저기서 어떻게 지속되어 오고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더불어 세대와 사회가 변하듯 매우 느리고 때로는 힘겹지만 

여성들이 목소리를 내고, 외부적인 목소리와 힘을 갖는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미쳐왔는지에 관한 이야기들이 잘 담겨 있었다.


여성 문제에 관심이 '전혀' 없다할지라도, 

뭔지모를듯한 불편감을 느꼈다면(불편감에 익숙해져 인식하지 못했다해도), 

여자로 산다는 것에 대한 날카롭고 섬세한 시각을 잘 보여주고 있는,

우리 주변의 누군가였을 여러 인물들이 각각의 사회 여러 측면을 대변해주고 있는 이 소설을 읽는다면, 

그 누구라도 흥미롭게 전개되는 소설 속 스토리를 따라 책장을 넘기며 공감하고 

'여성의 삶과 목소리'에 대해 다시금 새롭게 인식해보게 될 것이다.


p.25 그녀가 잘못 본 것일지도 몰랐다. 사람의 얼굴에는 너무나 많은 가능성이 존재하고, 차례차례 빠르게 넘어가는 슬라이드 쇼처럼 계속해서 바뀌니까.

p.72 자신의 세상을 역동적으로 만들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걸 그리어도 잘 알았다. 

p.213 그리어는 사람들 모두가 각자의 내면에 어느 정도 지독한 면을 갖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p.354 엄마 아빠는 그들이 한 일, 그들이 고른 길, 세상에서 그들이 존재하는 방식이 훌륭하다고 느끼도록 만들어주었다. 어린 시절은 행복했고, 성인으로의 변화 과정도 행복해야 마땅했다.

p.366 여러 가지 순간이 있었고 (...) 작은 깨달음이 처음에 중요한 인식의 방향을 잡아주고 그 다음에 거기에 대해 뭔가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p.560 참 묘하지. 가끔은 자기 인생의 안에 있고, 또 어떤 때는 관객처럼 인생을 돌이켜보게 된다는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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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의 교실 - 10대를 위한 경제 이야기
다카이 히로아키 지음, 전경아 옮김, 이두현 감수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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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돈의 교실 - 10대 청소년 경제교육 추천도서






매우 훌륭한 경제교육 도서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자라면서 경제교육을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는데,

이 책을 읽으며 경제 자체에 대해, 그리고 경제와 관련된 개념들, 

자유시장, 주식, 돈을 버는 6가지 방법이 무엇인지, 부의 불평등과 재분배, 복지국가와 시장경제 등등

'경제' 자체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들이 재미있는 스토리 전개와 더불어 쉽게 이해되었고, 

나 또한 여기에 나오는 10대 주인공들처럼 '경제'와 '돈'에 대한 참다운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유태인들은 자녀들에게 경제교육과 돈에 대해서도 아주 어릴적부터 교육을 시킨다고 읽었던 것 같다. 

반면, 우리나라는 '돈'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다소 있는 것 같고(상위특권계층에 대한 부의 집중 문제 측면에서), 

그럼에도 돈이 어떤 측면에서 중요하며, 돈의 기능이 무엇인디 등에 관해 아이들이 바른 경제 개념과 실제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돕는 교육은 찾아볼 수 없는 것 같다. 그런 배경 속에서 성인이 되다보니, 부와 관련된 책들에서 부에 관한 부정적인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 하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이상한(?) 현상도 있는 것 같고, 부의 축척에 관심이 있어도 어렵기만 하다는 편견 속에서 경제에 대해서는 따로 생각해보거나 공부하지 않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은 한마디로 '돈'이 무엇이고 '경제'가 무엇이며, 그 안에서 경제주체인 우리들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 무엇인지 잘 일러준다.

경제전문 기자로 20년 넘게 일한 저자가 자신의 세 딸들을 위해 직접 지어낸 책이라니 놀라울뿐이고(경제개념을 매우 간략하게, 정확하게, 재미있게 들려준다),

독자가 10대인 만큼 경제의 개념과 구조를 정말 알기 쉽게, 우연히 시작된 주산교실이라는 방과 후 교실이라는 배경과 재미있는 등장인물(미나, 준, 미스터골드맨 선생님 및 기타 등등)을 통해 들려준다.


세상에 도움이되는 직업과 그렇지 않는 직업의 기준, 도박과 사채에 대해 어떻게 경제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합의'란 무엇인지, 은행 대출 금리가 비슷한 이유, 리스크와 리턴의 관계(은행예금vs부동산v주식) 등등 깊이 있는 경제 교육이 가능하다.


책 자체가 재미있게 술술 익혀나가고, 심지어 어른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이 책은 반드시 부모도 읽고, 10대 아이와 함께 읽으며 여기에 나왔던 내용들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해본다면 

정말 훌륭한 자녀경제교육이 되지 않을까 싶다.



p.31 세상에 도움이 되느냐, 도움이 되지 않느냐는 '어떻게' 결정할까?

p.203 "그래서 빌리는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이 저마다 냉정하게 조건을 정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고 돈을 '불리는' 행위는 보통에 넣어서는 안됩니다."

p.218 욕심을 부리거나 고집을 부리면 반드시 눈앞의 이익에 판단력이 흐려지거든요.

p.258 지식과 정보가 뒷받침된 직감은 무서울 정도로 정확합니다. 7할에서 9할은 정답을 도출해낸다고도 해요.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떠오른 직감은 단순히 즉흥적인 착상에 불과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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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기가 만만해지는 이과식 독서법 - 필요한 만큼 읽고 원하는 결과를 내는 힘
가마타 히로키 지음, 정현옥 옮김 / 리더스북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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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책읽기가 만만해지는 이과식 독서법 - 책과 거리가 먼 사람들에게, 나의 독서법을 돌아보자


책읽기를 좋아하는 나이기에 독서법 책을 읽어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책 제목이 '이과식 독서법'이라는 특이한 제목을 달고 나온 만큼, 

기존의 독서법에 관한 책을 안읽어본 나이지만

분명 이 책이 책읽기가 어려운 사람들, 책과 거리가 먼 사람들, 책이라면 심지어 질색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면서도 쉬운 길을 제시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저자가 말하는 것은, 본인 또한 이과생으로 책읽기의 어려움을 어떤식으로 새롭게 접근했는지 하는 것인데,

나에게도 매우 유용했으며, 독서에 대한 시각과 접근법을 바꿔주는 책이었다.




즉, 독서의 장벽을 넘어서지 못하는 사람들의 책에 대한 고정관념을 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을 처음부터 시작해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 

모든 내용을 이해해야한다는 부담감(이해를 못하는 건 내 탓이 아니라 전문내용을 쉽게 설명하지 못한 저자의 탓이다라고 한다)을 내려놓으라고 한다.

더불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인간 두뇌 용량은 한계가 있는 만큼 어찌보면

모든 책,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하고 읽고자 하는 과한 욕심만큼 비효율적인 독서법도 없다는 것이다.


책읽기에 대한 강박관념을 버리되, 책읽기를 통한 지적 생산이라는 목적에 맞는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을 것을 안내해준다.

참으로 유용하면서도, 책에 대한 기존의 관념을 뒤엎어주는 책이었다.


책과 친해지기 위한 방법, 책이 어렵다면 저자를 탓하자, 책 읽기의 2:7:1의 법칙, 

책읽기 전 중요한 건 저자 마다의 프레임 워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만 난해한 책도 읽을 수 있다는 것, 

이과식 미뤄두기와 불완전법 독서법, 다독vs속독vs지독에 대한 내용들도 유용하였고, 

나의 경우 일과 공부에 효과적인 독서법을 다룬 2부의 모든 내용(5장-결과를 만들어내는 독서(지적 소비에 빠지지 말자), 

6장-책 정리법(쌓여가는 책들을 어찌할것인가), 7장-책을 도구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서 배울점과 실천해야싶은 점들이 매우 많았다.


한마디로 이 책은, 책과 거리가 먼 사람들에겐 책읽기에 큰 도움을 줄 것이고,

책읽기를 업으로 삼을 정도로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독서법을 뒤돌아보고,

지적 생산을 위한 독서법이 무엇인지 깨닫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된다.


더불어, 책 읽기를 싫어하는 이과생이건 문과생이건 고등학생들 및 대학생들이 꼭 읽어보아야 할, 

독서에 관한 바른 접근방법들과 실천이 가능한 유용한 독서법(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읽지 않고 끝마치는 독서법')을 제시해주는 최고의 독서법 관련 책이라 본다.


p.32 이학이란 다른 사람에게 새롭게 들은 이야기를 자신의 지식으로 소화하는 배움의 방식을 일컫는다.

p.63 아웃풋의 질은 자신이 지금까지 행해온 인풋의 양과 질에 따라 결정된다. 그리고 인풋의 기본은 바로 '문장을 읽는 능력'이다.

p.97 목적이 분명하고 넓은 시야를 갖춘다면 책을 어떤 방식으로 읽건 문제 없다. 여기에서 핵심은 잡다한 정보를 머릿속에 집어넣기 위해 책을 읽는게 아니라 '지적 생산'이라는 행위를 최종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책을 읽는다는 것이다.

p.230 애초에 독서란 행위는 읽는 사람에게 일말의 변화가 일어날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 즉 삶의 방향이 바뀌어야 독서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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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 세상의 기대를 가볍게 무시하고 나만의 속도로 걷기
아타소 지음, 김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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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저는 살짝 비켜 가겠습니다 - 못난 내가 사실은 못나지 않았음을







"콤플렉스라는 건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충족된다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국은 스스로 극복하는 수밖에 없다(p.22)"



내 생각에 가끔 우리는, 혹은 자주... 내 스스로를 '참 못나다'라고 느낄 때가 있는 것 같다.


여기서 '못나다'는 말은 많은 의미를 함축할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못생기고, 안예쁜 외모부터 시작하여,

경제적/사회적 지위, 사람이 풍기는 이미지나 성향, 타고난 성격, 대인관계, 본인 스스로 느끼는 콤플렉스 등등까지

'못나다'를 떠올렸을 때 자기 스스로 자신에 대해 자격지심이나 아킬레스 건으로 갖고 있는 모든 것들이 아닐까 싶다.


문제는 이러한 '못남'에 대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주변으로부터건 자기 스스로건 지속적인, 많은 상처를 받는다는 것이다.

나는 이런 점이 못나고, 이런 걸 못하고, 외모가 뒤떨어지고, 남들보다 못 벌고, 왜 나는 이런 것들을 못가지고 태어났으며

심지어 노력으로도 안되는 것들이 있다. 타고나길 예쁜 외모라든지, 원만한 성격, 집안 배경 등등.


이 책의 저자는 자기 스스로 정말 못생긴 외모라서, 어릴 적부터 엄마로부터도 예쁘다는 말 한번 못 듣고 자라났으며,

그래서 연애건 결혼이건 자신과는 먼 이야기라고, 그저 남자 사람 친구만 있는 그런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그녀가 이렇게 책을 내고 글을 쓰게 된 건 외모에 자신이 없는 자신에 관한 솔직한 글들이 트위터에서 인기를 모으면서라고 한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외모 때문에 받게된 상처들, 심지어 일상적으로 / 매번 / 수십년 동안 지속되어 온 마음의 상처들이 보이기도 하고

그런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생긴 습관들이 이해가 되기도 한다. 저자는 아직도 여전히 힘들 때가 있다고 한다. 

왜 안그렇겠는가, 남들이 무심코 던진 돌에 심한 상처가 되는 말들이 얼마나 많은가.


못난이 행성 출신, 여자다움 검정시험 불합격 통보, 차라리 빨리 늙어버리고 싶다, 술을 좋아하게 된 이유, 타인을 받아들이는 자세, 

평범한 어른이 될 수 없은 나, 칭찬에 뻔뻔해질 필요가 있다, 고질적 낯가림 등등 그녀의  솔직한 글들이 많이 공감이 되었다.


'나는 외이리 못났을까, 나는 외이리 부족한 걸까'라는 생각과 함께 좌절감, 결핍감 마음을 누를 때 읽어보기 좋은 책이다.

결국은 그 모든 기준은 '세상이 만들어 낸 기준'일 뿐이란 걸, 자기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도닥여줄 시간이 필요하고

상처를 치유해 나가는 방법을 그녀를 통해 조금은 찾아낼 수 있을 것 같다. 즉, 못난 내가 사실은 못나지 않았음을 알게 되지 않을까 싶다.


콤플렉스는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나 연유는 비슷한 것 같다.

저자가 당당해지기까지, 못생긴 외모의 자신을 이해하기 까지 긴 시간이 걸렸으므로..

이 책을 통해 한걸음 다른 인생의 방향으로 틀어나가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p.73 상대방의 성가신 부분을 감싸 안을 수 있어야 진정한 인간관계가 완성되는 것이다.

p.74 타인의 성가심을 지적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여유 없는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은 어떨까?

p.86 세상에는 다양한 삶의 방식이 있고, 간단한 결정으로 전혀 다른 환경에 뛰어들어 '뭐, 괜찮네'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꽤 멋진 인생이 아닐까?

p.118 이미 지나간 일은 대부분 잊히거나 농담거리고 승화되는 법이다.

p.175 마음을 지탱해주는 커다란 기둥 같은 것이 몇 개 세워지면서 나는 웬만한 일로는 상처를 받지 않게 됐고, 단단해질 수 있었다.

p.178 콤플렉스는 자의식 과잉에 불과할 뿐 다른 사람에게는 나의 콤플렉스 따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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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친구 웅진 모두의 그림책 22
사이다 지음 / 웅진주니어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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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풀친구 - 아이와 함께 풀친구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해요. 제2회 웅진주니어 그림책 공모전 대상작




민들레 씨앗 그림인듯한 노란 풀꽃씨와 싱그러운 초록표지가 눈에 띄어 내용이 궁금했던 그림책입니다.

웅진 모두의 그림책은 '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 시리즈'라고 하는데, 이 책 역시 어른이 읽어도 곰곰히 생각해보게 하네요.

아이와 함께 읽고 우리모두 '풀친구'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겠어요.


푸르른 동산에 사는 잔디들은 갖가지 표정을 가지고 있었죠,

그리고 고양이와 강아지도 놀러오고, 시원한 물줄기도 뿜어져 나오는 행복한 곳이죠.

그곳에서 쑥쑥 자라나던 여러 풀들,

기분좋은 바람이 불어오면, 씨앗들이 날아와 새로운 풀친구들이 자라나고, 강아지와 고양이의 응가는 식물들의 간식이 되어주죠.


민들레, 애기똥풀, 토끼풀, 징경이, 망초, 개비름, 소루쟁이, 까마중, 방동사니-

아이에게 들려주니 이름이 신기한지 애기똥풀이래 하며 웃기하고,

생각해보면 풀마다 다양한 이름과 그 이름이 지어진 유래가 있을 텐데, 더욱이 우리말로된 정감있는 풀이름들도 많을텐데 말이죠. 

지금까지는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어도 정작 저도 그냥 모두 '풀'...


아이와 길을 가면 길가의 작은 풀도, 개미도, 거미도, 낙엽도, 떨어진 비둘기 털도 

이야기 거리가 되는데, 세상 모든 것들을 대상으로 아이와 풍부하게 이야기를 나누려면 엄마부터가

세상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야 겠어요.


행복하던 동산에는 여러 풀들이 있었는데, 풀들이 자라자 문득 누군가가 나타나 이발을 해줘버리죠.


"똑같이 똑같이..."


농약을 뿌리고 나자, 다양한 우리 풀들이 다 사라지고, 같은 표정의 같은 머리 스타일의 풀들만이 남게되죠.


"모두 어디로 간 걸까?"


그래도 다행히 다시 풀시들이 날아오는 장면으로 그림책이 끝난답니다.


어른이 되기 전 우리들도 참 다양한 모습들의 풀이었을텐데라는 생각도 들고

희망적인건 그래도 또 새로운 풀꽃 씨앗들이 날아온다는 거죠.


아이와 읽고 풀친구 등등 자연의 친구들에 대해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하고,

아이도 나도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 동식물 자연 등등 '있는 그대로 존중해야 겠다'라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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