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예술 상처를 말하다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예술가의 뒷모습

심상용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12월 19일 출간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예술가의 뒷모습. 화려한 명성 뒤에 숨겨진 예술가들의 진실을 밝혀낸 책이 나왔다. 카미유 클로델, 반 고흐, 케테 콜비츠, 프리다 칼로, 권진규, 백남준, 이성자, 마크 로스코, 앤디 워홀, 바스키아. 이들은 모두 각자의 상처가 있었으며, 자신만의 상처를 고백하거나 감추기 위해 작품을 만들었다. 이 책은 많은 스캔들과 칭찬 일색의 평론, 화려한 겉모습에 가려진 그들의 진짜 모습을 발견함으로써 진정한 예술 세계를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예술가들을 포장한 모든 평가와 유명세들을 걷어 내고, 진짜 예술을 탄생시킨 요인은 그들의 상처였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명화의 거짓말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나카노 교코 지음 | 이연식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12월 20일 출간


명화로 읽는 매혹의 그리스 신화. 교양과 문화 전반의 해박한 지식과 블랙 유머가 담긴 독특한 시각으로 유명한 <무서운 그림>의 나카노 쿄코의 책으로, 이 책에서는 모든 드라마의 원형인 ‘그리스 신화’를 이야기한다. 곤두박질치는 이카루스를 인물들이 외면하는 이유, 아르테미스의 얼굴이 그 당시 아이돌의 모습이었던 까닭, 무시무시한 추녀의 얼굴을 한 운명의 세 여신을 통해 고야가 하려던 말, 피그말리온의 조각상이 팜프 파탈로 보이는 이유 등 명화를 통해 그리스 신화가 펼쳐지기도 하고 신화와는 다른 명화를 통해 역사와 고전, 다른 예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무궁무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명화를 감상함으로써 신화와 인문학을 여행하고, 자신만의 세계로 떠나는 계기를 마련한다.


 

예술작품의 후각적 감상
향기와 악취, 예술의 유혹이 법의학과 만날 때

문국진 지음ㅣ 알마 ㅣ 2011년 12월16일

 

후각의 신비에 관한 의학적이고 예술적인 탐색 그리고 예술을 해부하는 법의학자의 시선을 볼 수 있는 책이다. 가장 원시적이고 관능적인 감각. 오직 후각만이 말할 수 있는 진실은 무엇일까? 법의학의 대가각 신비한 후각을 통해 예술가의 삶과 그 작품들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날카로운 메스를 쫓던 세밀한 눈길로 범행의 냄새를 감지하던 직관적인 후각으로 예술의 결정적인 장면 하나하나를 정교하게 파헤친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먹고사니즘에 빠져 신간평가단 업무에 소홀했다. 어제까지가 마감인데 하루 늦게 주목할만한 신간 소개를 올린다. 읽어야할 책들은 많고 시간은 없고;; 그래도 신간에서 나는 그 풋풋한 잉크냄새가 나를 서재로 이끈다. 12월에 읽고 싶은 책 네 권을 추천한다.

 

 

루브르 : 루브르 회화의 모든 것

 

 “모든 사람은 루브르 회화 컬렉션을 즐길 권리가 있다!!” 역사상 최초, 세계 최고 박물관의 모든 회화 작품을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하다! 부담스런 가격으로 인해 신간 평가단으로 선정될 것 같지 않지만 설사 선정된다해도 서평의 부담또한 만만치 않을 거라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려 보는 것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ㅎㅎ 세계 최고의 박물관 루브르의 걸작회화를 전부 수록한 유일한 컬렉션'으로 수석 큐레이터 뱅상 포마레드의 소장품 이야기가 실려 있다고 한다. 게다가 그림이 담긴 DVD까지 들어 있다. 보고 싶은 이유는 이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문명의 충돌과 미술의 화해

 

신라시대 사천왕상 어깨에서 헤라클레스의 사자 얼굴을 발견하고,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궁전지 벽화에서 고구려 사절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쫓아 저자는 실크로드의 동쪽 끝에서 서쪽 끝까지 고대미술 발굴 현장을 답사하며 동서 미술의 교섭을 연구해왔다. 저자는 중앙아시아라는 조금은 생소한 지역의 미술을 우리나라에서 서아시아까지 실크로드로 엮어 대륙 스케일의 미술사를 우리에게 소개한다. 박물관에 있는 미술품을 통해서든 둔황의 동굴에 있는 벽화를 통해서든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그 시대를 상상하며 실크로드 위에 서 있는 듯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


 

그리고 예술은 영화를 상상했다

영화의 테마가 된 음악 미술 문학 『그리고 예술은 영화를 상상했다』. 영화와 다른 예술 장르가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해 꾸준히 글을 써온 영화평론가 한창호의 네 번째 책으로, 한 편의 영화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영화의 모티프 혹은 온전히 하나의 테마가 된 예술작품을 통해 감독의 의도나 주제를 떠나 한 편의 영화를 새롭게 해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바흐 이전의 침묵> <클림트> <돈 조반니> <네 번> <쉘 위 키스> 등 19편의 영화를 소개하며, 이 영화들은 2009년부터 시작된 CGV 무비꼴라주 아트톡 시간에 저자가 일반인들과 함께 감상하고 이야기했던 영화 중에서 가려 뽑은 작품들이다. 산만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영화들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으며, 스토리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 형식의 특별함에 더 신경을 쓴 ‘새로운 미학’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스티비 원더 이야기

최악의 운명을 최강의 능력으로 바꾸며 운명을 이긴 천상의 뮤지션 스티비 원더의 극적인 인생! 장애, 인종, 가난이라는 악조건을 재능과 노력으로 뛰어넘은 위대한 뮤지션 스티비 원더의 경이로운 인생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가난한 흑인 집안에서 태어나 출생 직후 실명한 스티비 원더가 스스로 세상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자립심과 강인함을 심어주었던 어머니 룰라의 교육과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거장의 반열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사람들에게 육안肉眼이 아닌 심안心眼의 소중함을 깨우쳐주고, 영혼을 치유하는 위대한 가수로 불리며 세상에 기여할 만한 일을 찾아 끊임없이 노력해온 저자의 이야기는 희망과 감동의 메시지를 전해준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