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하게 생각하기 - 생각의 전환으로 결정적 순간을 만드는 10가지
리처드 거버 지음, 김성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서평] 심플하게 생각하기 [리처드 거버 저 / 김성아 역 / 매경출판]


이 책의 저자 리처드 거버는 우리 시대의 가장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교육자 중 한 명이자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연사이다. 생계를 위해 광고 카피라이터 일을 병행하는 배우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1992년 뒤늦게 교직에 투신한 그는 1997년에 영국에서 가장 탁월한 교사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2002년 폐교 위기에 놓여 있던 그랜지 초등학교에 교장으로 부임한 후 불과 3년 만에 이 학교를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혁신 학교로 탈바꿈시키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2003년 토니 블레어 정부에서 교육 정책 자문을 맡았던 리처드 거버는 교육계뿐만 아니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모건 스탠리 등 전 세계의 기업에 변화와 리더십에 관해 자문하며, <더 타임스>, <데일리 텔레그래프> 등에 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우리 인간은 본능적이고 심플한 원시적 형태 그대로 아주 단순하게 태어났다. 조금씩 자라면서 말하고 듣고 쓰고 걷고 뛰고 이해하는 등 놀라운 속도로 엄청난 양을 학습하고 습득해나가는 것이다. 그런데 세상은 점차 빠르게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수많은 제품들과 아이디어들이 넘쳐나고 그런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완벽하게 잘 소화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점차 복잡해지는 세상과 함께 사람의 삶까지 자연스럽게 복잡해지고 있다. 이런 우리에게 이 책의 저자는 아이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라고 한다.


​<< 심플하게 생각하고 성공하는 노하우 >>
- 어린아이처럼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시도하라 

- 호기심을 갖고 늘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 열정을 갖고 자기 확신을 바탕으로 움직여라  

- 목표를 향한 집중력을 키워라 

- 실패를 이기는 회복탄력성을 키워라


성공을 위해서는 올바른 환경부터 마련해야 한다. 올바른 조건과 분위기가 조성될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지만 당신 스스로 그 환경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뛰어난 리더들의 위대한 특징은 성공을 위한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는 점이다. 그들은 목표를 향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주위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비전을 향해 조직을 정비하며, 스스로를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성공을 위한 환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안전지대 밖으로 나와 스스로를 희생하는 굉장한 용기가 필요하다. 절호의 기회가 왔다고 해도, 장작이 타닥거리는 따뜻하고 안락한 방에서 뛰쳐 나와 빗속에서 춤을 춘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듯이 말이다.

<< 심플한 제안들 >>
- 투명하라. 어떤 상황이든 정직하고 주위에서 당신이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그 사람도 당신에 대해 똑같이 확신을 가져야 한다.
- 당신이 듣고 싶은 말만 들으려 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에 집중해서 귀를 기울여라.
- 진실하고 명확히 행동하라. 협력적 관계가 상처를 줄 때도 있지만 함께 일하는 사람이 늘 정직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서로를 존중할 수 있다.
- 서로를 친절히 대하고 지원을 아끼지 말라. 아주 경쟁적인 환경일지라도 사람은 건설적 관계에서 오는 발전을 통해서만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다.
- 하루 중 시간을 정해서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자문해 보라. 오늘 하루 뭔가 주도적인 일을 했는가? 아니면 모든 일을 수동적으로 처리했는가? 당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라. 집중이 필요하다!
- 당신이 어떤 일을 너무 쉽게 포기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 일을 다시 시도하고 당신의 믿음을 끝까지 밀어붙여라. 그 일이 왜 당신에게 중요한지 다른 사람에게도 분명히 알려라.
- 당신이 어떤 일에 흥미를 느낀다면 잠시 시간을 내서 그 이유를 확인해 보라. 컴퓨터 자판을 몇 분만 쳐 봐도 당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이 정말 마다른 벼에 부딪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면 이런 질문을 해 보라. 다섯 살짜리 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심플하게 생각하라!

무엇인가를 이루고 성공하고자 하는 욕구는 그 목표 자체가 아니라 마음의 상태에 있다. 이는 단 한 가지 결과로 측정될 수 없는 일종의 생활방식이다. 만약 우리가 성공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성공한다는 개념도 훨씬 더 단순해질 것이다. 때때로 아이들의 단순한 사고방식에 놀랄 때가 많다. 전혀 복잡할 것이 없는 아이들의 솔직함과 단순하고 심플한 생각이 오늘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고 성공을 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