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 - 마음속에 새기고 싶은 인생의 키워드 20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그때, 나에게 미처 하지 못한 말 [정여울 저 / arte]


몇 권의 에세이와 여행기를 접하면서 좋은 느낌을 받았고 이제는 친숙한 느낌인 정여울 작가의 신간이라 꼭 읽어보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그녀의 저서인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나만 알고 싶은 유럽 TOP10>, <헤세로 가는 길>을 보면서 홀로 떠나는 여행을 즐기는 자유로운 영혼의 한 사람을 만났고 덕분에 감사하게도 간접적으로나마 헤르만 헤세를 만나고 유럽의 이곳저곳을 여행하는 경험을 했다. 그리고 이 시대의 20대 청춘들을 위한 책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을 읽으며 나의 20대를 떠나 보냈는데 이번에는 그 후속작으로 30대를 위한 책이 출간되었다기에 너무 반가웠다. 


지금 내가 30대라 그런지 과연 이번 에세이에서 만나는 저자의 30대 시절 모습은 어떨지, 그 경험을 토대로 어떤 삶의 지혜와 조언, 충고들을 해줄런지 궁금했고 기대가 컸는데 역시 실망시키지 않고 감성을 울리는 내용들이었다. 30대가 되면서 마주하게 되는 것들은 20대일 때 마주하는 것과는 다르다. 설사 같은 문제나 고민일지라도 느끼고 와닿는 것이 확연히 다른 것을 뼈저리게 느끼는 요즘, 참 좋은 책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40대에 들어선 저자 역시 30대에 지금 내가 느끼는 것과 비슷한 문제들과 마주했었다. 왠지 제대로 이룬 것도 없이 나이만 먹는 것 같은 초조함과 불안감, 현실에 맞춰 선택하고 포기해야 하는 것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가장 나다운 삶을 사는 것, 자존감을 지키고 마음의 맷집을 키우는 연습 등 이 시대의 30대 여성들이 느낄만한 주제들로 크게 공감하게 되는 내용들이었는데 나보다 먼저 30대를 지낸 그녀의 이야기가 마치 언니가 "나의 30대는 어쨌고 저쟀다, 그럴 땐 이러면 어떨까." 등 조곤조곤 나직하게 속삭이는 것처럼, 진심으로 조언하는 느낌이라 가슴에 와닿았고 감성을 울리는 따뜻한 글과 기분 좋은 사진들을 보면서 지친 마음에 위로와 응원을 받게 된다. 오랜만에 정신없는 일상 속에서 여유를 가지고 불완전한 나와 온전히 마주하는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참 좋은 책이었다. %EB%AF%B8%EC%86%8C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