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록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철학자 황제가 전쟁터에서 자신에게 쓴 일기 현대지성 클래식 18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 / 박문재 역 / 현대지성]


명상록은 고대에 로마 황제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전쟁을 하면서 쓴 철학 일기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황제로서 로마 제국을 다스리고 계속된 전쟁을 치르는 자신을 위해 스토아학파 철학을 근간으로 삼아 성찰한 내용들을 기록했는데 그것이 바로 이 책 <명상록>이다. 이 기록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책으로 출판할 의도로 쓴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는 대로 틈틈이 한두 구절씩 적어두는 식으로 순전히 개인적인 비망록으로 쓴 메모들이라는 것이 참 흥미로웠다. 짬짬이 생각을 기록한 것이 고전 시대를 대표하는 책이 되었다니 그 내용이 참 궁금했고 배울 점이 많기를 기대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마르쿠스의 연보와 총 12권, 부록으로 에픽테토스의 명언집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앞에 있는 해제를 보고 이 책을 보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한데, 간단히 말하면 스토아 철학 중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에게 영향을 미쳤고 명상록에서도 강조되고 있는 사상들은 다섯 가지로 다음과 같다. 첫째는 미덕을 따라 사는 삶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간의 감정과 욕망은 어떤 것들을 가치 있거나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느냐와 관련된 신념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고자 하는 성향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 네 번째는 윤리학과 자연학 같은 철학의 분야들은 서로 관련이 있고 서로를 밑받침해 준다는 것, 마지막 다섯 번째는 철학을 고도로 통일되고 지식 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기록을 보면 이 다섯 가지 사상이 그의 생각과 신념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독 고전으로 손 꼽히는 책이라 처음에는 읽기 어렵지는 않을까 걱정이 살짝 되었는데 정말 우리들이 평소에 짧게 메모를 한 것처럼 짤막짤막한 글들이 모여 있어 가독성은 참 좋았다. 짧게는 한 줄, 길게는 한 페이지 정도로 이루어진 메모들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자신에게 하는 충고나 조언들, 명심해야 할 것들 등 이 기록들을 보면서 그의 생각과 사상을 접할 수 있었는데 우리에게도 교훈이 되는 글이었다. 하단에 있는 해설이나 설명이 잘 되어 있어 명상록을 이해하는데도 전혀 어려움이 없었고 마음에 와닿는 인상적인 문구들이 많아 유익했다. 곁에 두고 짬짬이 들여다보고 싶은 책이었다. 고전과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