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DNA>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매력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SBS스페셜 제작팀 & 이은아.이시안 지음 / 황금물고기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번 남 아프리카 월드컵에서 우리 선수들의 활약상은 대단했다. 8강 진출이 좌절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도 그것에 대해서 우리 선수들을 비난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첫 원정 16강을 이룬 것에 대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 것에 대해서 전국민의 칭찬이 끊어지지 않았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칭찬에 인색한 나라라고들 한다. 남들이 잘 한 것에 대해서 칭찬을 잘 하지 않지만, 남이 잘 못한 것을 지적하고 비난하는데는 재빠르다고 한다. 그래서 전세계의 IT업체들이 한국 시장을 테스트 마켓으로 삼는다고 한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한국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 그 제품을 '뜨는 제품' 이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런 한국에서 이번 월드컵 대표팀이 칭찬 일색을 받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또 반대로 나름대로 성실히 노력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거의 전국민적으로 일방적인 비난을 받는 현대통령의 무참한 인기는 왜 그런 것일까. 실제로 실시한 인기조사에서는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 그의 인기는 거의 바닥을 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사람들은 그의 정책에 대해서는 지지를 하기에 그의 인기조사(정책 신뢰도)는  높은 수준으로 나오지만, 본인 스스로가 말하는 '소통'에 실패했기에 그의 개인적인 인기도는 바닥인 것이다. 반대로 우리 월드컵 대표팀은 개개인의 능력에서는 분명한 한계를 드러내었지만, 그것을 똘똘 뭉친 팀워크와 강한 정신력으로 커버하면서 능력이상의 결과를 이루어 냈기에 칭찬을 받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차이를 사회지능이라는 이름으로 설명을 한다. 어떤 사람이 인기를 얻는 비결을 매력적인 외모나 배경, 경력등도 중요하지만, 그런 것들은 인기를 길게 끌고 갈 수 있는 핵심적인 요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연예인이나 MC들도 잘 생긴 외모보다는, 그의 인간적인 소탈함, 타인에 대한 배려, 타인의 그에 대한 평가들이 어울려서 점차적으로 인기를 얻어가는 상승형이라는 것이다.

 

바로 상승형의 인기는 갑작스럽게 나타나 인기를 끌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비난을 받으면서 인기가 곤두박질 치는 많은 사람들과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이 서로 다른 두 부류의 인기인들 사이의 차이가 바로 인기 DNA라는 것이다. 발달된 사회지능으로 끊임 없이 주변을 관찰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인기를 얻게 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