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 현대사 - 강철서신에서 뉴라이트까지
박찬수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L 현대사

 

NL을 돌연 등장했다. 시대의 흐름에서 나온 자연스런 태생이라고 볼 수 있겠다. NL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생운동의 엘리트적 그리고 전위적 운동방식에서 대중노선으로 변화를 꾀했던 일은 민주와 열기와 성공적으로 결합했다.

NL은 우리와 밀접하다.

강철서신에서 촉발된 거대한 변화! 그 변화를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다.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고통이 수반된다. 군사독재시절 당시에는 고문이 성행했다. NL로 활동하던 운동권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아직까지 고문 후유증으로 시달리고 있기도 하다.

어지럽던 시기 광주는 달랐다. 광주민주화운동의 굵직굵직한 일들은 알지만 광주 민주화운동의 시적이나 첫 반미운동에 대해서는 미처 몰랐다. 신군부에 대한 분누와 미국에 대한 배신감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양키 고 홈! 이런 말은 순화시키면, 미국의 배척하거나 멀리하는 모든 일들이 포함될 것이다. 미국은 해방 이후 한국에 절대적인 영향일 끼쳐오고 있고, 이런 사실에 미국의 탓이 아예 없다고는 못 할 것이다.

과거와 현실은 항상 충돌한다. 운동권의 변천사는 우리나라의 어지러운 현실 속에서 일어났다. 책은 그 갈등에 대해 객관적이면서도 선명하게 콕콕 집어서 알려준다. 한겨례 신문기자로 활동한 저자의 이야는 신문에서 볼 수 있는 뉴스와 비슷하다. 최대한 주관적인 생각을 빼기 위서일 듯 하다. 그래야 읽는 사람들이 저자의 주관적 생각에서 벗어나 사실적으로 역사에 일어났던 일들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념의 시대, 이념의 충돌! 독재정권에 대항하는 TV에서 많이 들었던 전대협에 이처럼 많은 의미가 담겨 있는 줄 어릴 때는 몰랐다. 대학교에 보내놓았더니 데모만 한다는 생각을 한 적도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얼마나 철없었던 것인지 이제는 안다.

국가를 위해 저마다의 방식으로 열정을 불태웠던 분들이다. 그분들의 열정이 없었다면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민주가 없을 지도 모른다.

감사한다.

그런데 NL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여러 변화를 하였고, 여러 갈래로 나뉜다.

어디가 본류이고, 어디가 지류인지 논하기가 지극히 어렵다.

뉴라이트가 보여주는 일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변질이 보여주는 문제!

대중은 사라지고 이념만 남는다. 아쉬운 일이다. 정통을 이으면서 더욱 발전되어 가는 모습을 보고 싶다.

시대정신과 함께 새로운 길을 모색하던 NL의 변질을 목격하는 건 어렵지 않다.

나중에 기억할 때 가장 행복했던 시절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인사들을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