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이후의 한국사 - 전쟁보다 치열했던,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살아남은 자들의 시간
이상훈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 이후의 한국사

 

한국사의 이면 혹은 잘 다루지 않는 분야를 조명하고 있는 책이다. 희귀하면서 역사에서 필히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겠다. 현미경처럼 세밀한 부분을 밝히고 알려주면서 역사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고, 또 흘러갔는지를 알려준다. 책을 읽으면서 고대 한국사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도하게 관통하고 있는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겠다.

신라가 한강을 차지하면서 삼국을 일통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 안에는 독이 든 성배처럼 아주 음흉한 전략과 계략 등이 내포되어 있었다는 견해는 참으로 놀랍다. 생각지도 못 했던 역사의 한 부분일 수도 있다. 역사에 가정이란 필요가 없는 것이겠지만 이런 한국사의 이야기들은 과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의견이다.

전쟁 이후의 한국사는 한반도에서 벌어진 전쟁의 원인과 전개 그리고 그 이후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지면의 한계와 빠른 전개로 인해 세밀한 부분이 다소 아쉽기도 하지만 빠르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빨려 들어가는 흡인력이 있다. 책장이 술술 넘어가는 측면이 강하다.

제국이나 거대한 세력의 몰락은 외부의 침략의 원인일 수도 있지만 내부의 분열이란 측면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내부의 배신자로 인해 몰락한 거대한 세력의 이야기는 한반도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배신자들의 말로 역시 배신으로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배신은 배신을 불러온다.

우리나라의 역사관에 대해서는 아직 확립되지 않는 가설들도 많고, 일제 강점기 시대의 역사로 인해 그릇된 부분도 있다. 이런 역사관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데, 이 책에는 그런 내용들이 가득 넘쳐난다. 그리고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 했던 시각과 견해는 한국사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게 해준다. 참으로 값진 내용들로 가득 차 있는 책이다.

오랜만에 한국사에 대한 책을 읽으니 한반도에서 벌어진 전쟁들이 참으로 많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낀다. 참으로 외침이 많은 나라이다. 그리고 그런 외침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자 역시 그런 부분을 인지시켜준다. 마지막 부분에는 독도에 대해서 말하는데, 그 독도에 대한 일본의 야욕과 탐욕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재미있으면서 흥미롭다.

책을 일독하면 한국사를 관통하는 흐름에 대해서 알 수 있다고 봐도 괜찮겠다. 전쟁에 대해 기술한 내용도 훌륭하고, 그로 인해 벌어지는 현상들에 대한 부분도 아주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