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웃는다 - 소통과 원초적인 고요함을 주는 건축의학
김상운 지음 / 지식공방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집이 웃는다

 

집의 소중함! 그 사실은 경험해보면 뼈저리게 깨닫는다. 평소에는 그저 평범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 나쁜 집을 경험하면 좋은 집을 떠올리게 마련이다. 새집 증후군, 풍수지리, 냄새 등 집의 안팎으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는 한다. 그 문제들은 집을 단순히 하나의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곳과 연결을 시켜준다.

이 책은 참으로 효용 가치가 있다고 본다. 책을 살펴보면서 건축의학 등 동양사상에 깊숙하게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무릎을 탁 칠 정도로 감탄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어서 더욱 인상적이다.

전문가의 높은 식견과 이해 등을 보면서 함께 집에 대한 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 집안에 기가 넘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왜 결로가 생겨서 힘들고 어려운 거지? 결로를 심하게 경험하면 이것이 얼마나 신경 써야 하는 문제인지를 깨닫는다.

미세먼지는 요즘 참으로 문제다. 집안에도 미세먼지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 이에 대한 대처법도 있다. 좋은 생각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은 간단하면서도 쏠쏠하다. 이런 사소한 대처로 인해 집안이 웃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웃을 수 있다.

웃으면 좋은 일이다. 그리고 집안이 웃게 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노력해왔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수맥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수맥 이야기이겠다. 이것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인상적으로 본 내용 가운데 하나는 인체가 바로 고도의 생체감각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이다.

동의한다.

사소한 하나의 변화로 인해 인간의 심신은 흐트러질 수 있다. 물이 어디에 흐르느냐에 따라서 집 안에 있는 사람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다. 숙면, 몸살 등 여러 가지 현상! 인간을 힘들게 하는 현상 등이 외부에서 올 수도 있다.

집이 웃을 수 있는 변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그런 부분이 책에 나온다.

생각지도 못 했던 부분들도 있고, 알고 있는 이야기들도 많다.

개인적으로 동양의 사상에 대한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고, 많은 사진과 자료 등을 토대로 이치적으로 설명해주는 내용도 마음에 들었다.

여러 모로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