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 앤 기브
김찬모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브 앤 기브

 

인생에 정해진 길은 없다. 답도 없다.

개척하기 나름이라는 걸 책을 보면서 또 한 번 느꼈다.

가난한 시골에서 태어나 어렵게 살아가던 소년의 성공 이야기!

참으로 보기 좋다. 하지만 그 안에서 소년의 피나는 노력이 더욱 대단한 것이다.

열망! 요즘 들어 뜨거운 마음이 너무 없다. 미지근한 열기도 내지 못하고 있다 못해서 차갑게 느껴진다. 이런 마음이 책을 보면서 타오르는 걸 느꼈다. 뜨겁게 노력한 저자의 이야기에는 그런 힘이 녹아들어 있다. 아픔으로 점철된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만한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런 노력 없이 그저 입으로 떠드는 건 요행을 바라는 것이기만 하다.

송곳은 주머니에 넣어 놓으면 빠져 나온다. 난 놈은 어디에 가도 난 짓을 하기 마련이다. 저자가 바로 그렇다. 어떻게 보면 단순해 보이기도 한 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빵을 파는 부분에서는 무릎을 딱 치고 싶을 만큼 감탄했다. 물론 이건 이 때의 학교에 따뜻한 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소년이 어렵게 공부하게 된 배경에는 가정도 있지만 은사도 있다. 예나 지금이나 참스승이 있는 법이다. 그리고 그런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절로 고개가 숙여지게 된다. 저자가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이런 이야기들이 작용하는 것이리라! 은혜와 감사하는 마음을 평생 잊지 말자! 그리고 그런 사람과 인연이 되고, 또 만들 수 있기를 기원한다.

잘 나간다고 해서 과거를 잊어서는 곤란하다.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있고 미래가 있다. 요즘 들어서 나약해지고 있는 마음을 가다듬어야겠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공부를 하고, 또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좋았다.

치열하게 살아가는 저자! 안 되는 일이 있으면 저자를 찾는다. 그만큼 주변에서 인정을 받고, 또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당당하면서도 능력 있는 저자는 사람들의 인망을 얻는다. 그렇지만 세상의 일이 어디 마음대로만 흘러가는가? 노사분규의 희생양이 되고 만다. 새옹지마! 그런 일이 다시금 복이 되기도 한다. 삶은 참으로 어렵다. 그리고 개척하기 나름이다.

작지만 강한 기업을 키운 저자의 삶의 이야기는 참으로 배울 점이 많다.

그리고 따뜻한 마음을 끝까지 잃지 않고 더욱 키우면서 사회에 되돌리는 이야기는 참으로 대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