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3월 5주

국어를 안다는 사람들조차 생소하게 여겨지던 '휴거'라는 단어가 한때 국내에 유행처럼 퍼지던 시절이 있었다. 기억으로는 1992년이다. 선택받은 이들이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라는 기대를 안고 곳곳에 모여 하늘의 간택을 기다리며 외치던 그런 시절이 있었다. 그리고... 1999년과 2000년 사이 대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의 시에 대한 해석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나타낸 적도 있다. 그리고 또 다시 잊혀질 만하던 '지구 최후의 날'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증거들과 함께 구체적인 날짜까지 제시하며 다가오고 있다. 바로 1년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2012년 12월말 예정된 또 하나의 지구종말의 위기이다.   

아니나다를까, 헐리우드 영화계는 이런 전반적인 분위기에 고무된 듯 연신 비슷한 주제의 스펙터클 액션무비들이 쏟아지고 있다. 종말의 위기라는 주제를 통해 헐리우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는것일까? 최근에 개봉중인 <월드 인베이젼>과 <베니싱>, 그리고 몇년전 개봉했던 <2012>를 지구종말론이라는 주제로 묶어 살펴보려고 한다.   

 

1. 그들이 경고한 마지막 날이 온다! <2012> 

 

거대한 산맥마저도 집어삼키는 어마어마한 해일의 위력. 영화가 개봉할 즘엔 너무 과장된 포스터가 아닌가 생각도 했지만 바로 한달여쯤 일본을 공포로 몰아넣은 대지진과 쓰나미의 충격을 지켜본 후 이 영화의 포스터가 새롭게 보여지게 된다. 마야의 달력, 그리고 증시분석프로그램 웹봇의 예측 등 보다 구체적인 예시들로 인해 또다시 새로운 종말의 시점으로 보기 시작한 2012년. 이미 앞선 두차례 종말론의 실패에 대해 회의감을 갖게된 나로서는 이 영화에 대해서마저도 그다지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보긴 어려웠다. 극장에서 디지털도 아닌 보통화질로 2시간가까이 지켜보면서 생각한 것은 요즘 헐리우드 영화는 스토리보다는 특수효과에만 심혈을 기울인다는 것과 제법 알려진 배우들이 왜 이런 영화에 굳이 출연을 했을까 하는 의문뿐. 그나마 존 쿠색과 대니 글로버는 그렇다치더라도 우디 해럴슨은 왜 이런 비중으로 나오는 걸까. 다만 무너지는 건물 사이를 뚫고 날아오르는 비행기 씬이며 거대한 현대판 노아의 방주 등의 특수효과는 나름 괜찮았었다는 정도로 생각한 영화. 하지만 근래 일본대지진 현장을 전하는 뉴스를 보고 나서는 정말 저런 영화의 장면이 그저 허무맹랑하게만은 느껴지지 않았다.  

 

2. 지금 전세계가 공격받고 있다. <월드 인베이젼>

 

지구의 위기는 곧 외계의 침공으로부터 비롯된다? 사실 종말론 주제와는 조금 벗어나 있는 영화이긴 하지만 천재지변이 아닌 다른 세계로부터의 공격이 곧 종말을 야기시킨다는 해석으로 보는건 어떨까? 이미 80년대 엄청난 인기를 누렸고 최근 리메이크되면서 다시금 주목받았던 <V>의 외계 침공 시나리오나 신드롬을 몰고온 <X-File>시리즈를 접하면서 외계와의 전쟁이라는 설정도 그리 낯설게 느껴지진 않는다. 게다가 몇달전 먼 은하계에서 외계 우주비행체 3대가 지구를 향해 다가오고 있다는 루머 또한 이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는 요소였다. 다만 역시나 부실한 스토리로 인해 정신없이 공격하는 강력한 액션 이외엔 남는게 없다는 것은 앞서 언급한 <2012>보다도 더 허무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현빈도 울고갈 미해병대의 활약상이 놀랍게 펼쳐지지만 이미 우리 관객들은 이런 류의 헐리우드 영웅주의에 익숙하다못해 살짝 질린터라 뭔가 새로움이 없다면 냉정한 혹평을 피할 길이 없다. <인디펜던스 데이>가 나왔을 시점에나 상영되었다면 크게 성공하지 않았을까. 

  

3. 이유도, 경고도 없이 세상이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 <베니싱>

 

파괴된 세상속에 나 혼자만 살아남는다? 이런 스토리의 설정을 좋아한다. 거기에 내가 좋아하는 장르인 미스터리 스릴러 형식으로 접근한 것도 흥미를 끈다. 비슷한 배경의 영화 <나는 전설이다 >만큼의 선택적인 결말까지도 기대되었다. 자칭 미래에서 왔다고 하는 러시아 소년이 머지않아 인류의 90% 이상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언을 듣다보니 그럼 내가 그 10%의 생존자가 된다면 어떻게 버텨나갈까하는 자못 진지한 상상도 해보게 된다. 그러나, 섣불리 줄거리와 영화 흐름을 잘못 파악하고 예매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는 터. 아쉽게도 이 영화 또한 기대만큼의 흡인력을 갖고 접근해주진 못한 채 최근 계속해서 알맹이 없이 그저 비주얼에만 치중하는 헐리우드 영화의 아쉬움을 답습할 뿐이다.

사실 주제만 엇비슷했을뿐 결국 또다른 모양새의 헐리우드 액션영화라는 것은 별반 차이가 없는 영화들이다. 게다가 영화적 완성도보다는 액션이나 볼거리 위주의 흥행성만을 고려해서 만드는 킬링타임 무비가 대부분이다. 어쩌면 헐리우드에서도 조지 루카스를 제외하면 지구종말이 다가온다는 루머가 중대한 사안이라 여기고 있지는 않는듯도 하다. 만약 조지 루카스가 제작 또는 감독했다면 어떠했을까? 자신의 출세작 스타워즈와는 차원이 다른 심오하면서도 진지한 SF영화로 거듭나지 않았을까? 물론 이 3편만 통해서 결론을 단정짓는 것도 무리이고, 영화는 영화일 뿐 영화가 사회이슈에 대한 해결책을 모두 제시해줄 수도 없을 것이다. 중요한 사실은 지구의 멸망이 온다고 해도 우리에게 주어진 또는 남겨진 시간들을 소중하게 보내야한다는 점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