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스페이스
칼리 월리스 지음, 유혜인 옮김 / 황금가지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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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간단한 줄거리 소개: 주인공 '헤스터 말리'는 과거엔 인공지능을 개발하던 전문가였지만, 테러 사건으로 심각한 부상을 입고 일부 신체를 기계로 대체하게 된다. 여기서 발생한 막대한 치료비를 갚기 위해 원치 않는 일을 하며 살아가던 중, 같은 테러 사건의 생존자이자 말리처럼 치료비를 갚는 처지에 있던 옛 동료, '데이비드 프루센코'가 살해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테러 이후 연락을 끊고 지내던 사이였지만, 데이비드는 죽기 직전 말리에게 익명의 영상 메시지를 보냈다. 의문의 영상은 말리를 소행성 '니무에'로 이끌고, 말리는 영상의 단서를 찾으며 데이비드의 죽음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말리가 쫓는 데이비드의 죽음은 밀실 살인사건처럼 폐쇄된 공간에서 벌어졌다. 아주 작은 소행성 '니무에' 안에는단 열한 명의 사람들이 머물고 있으며, 그들 중 누군가가 데이비드를 죽였다. 이로서 아이러니하게도 끝없이 넓은 우주는 가장 폐쇄적인 공간이 된다. 지구 안의 자연이 존재하지 않는 우주, 무인도와 같은 소행성 기지. 기계와 인공지능으로 덮인 밀림 안에서 생존을 건 사투와 추적을 시작한다. 미스터리에 SF 기술을 접목하여 독특한 긴장감으로 읽게되는 소설이었다.



넓은 우주로 뻗어 나간 미래를 배경으로 이야기를 풀었지만 세상이 넓어져도 인간들의 마음은 넓어지기는 커녕, 그대로구나 싶은 이야기였다. 미래를 가장 잘 떠올려볼 수 있는 사람이 SF 작가들일지도 모른다던데. 내가 읽는 SF소설들은 미래가 생각보다 그리 아름답지 않다고 말해주는 듯하다. 우주 시대갸 열려도 인간의 마음은 어쩔 수 없는 것일까. 본성은 쉽게 바뀌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며 독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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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메스
야마다 무네키 지음, 김진아 옮김 / 빈페이지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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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본 적 있는 사람으로서, '헤르메스'의 이야기는 너무 흥미롭게 다가왔다. 지구의 소행성 충돌을 공룡 시대의 과거 사건이 아니라, 내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 몰입해서 읽으니 긴장과 스릴이 넘쳤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구의 종말이라는 것이 무엇이길래 처참하고 허무하게, 의미없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래서 살아야 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주는 모든 곳이 죽음뿐이라는 말을 들은 적 있다. 살아 있다는 것은 우주에서는 비정상적인 상태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소행성 충돌은 비극적인 사건이 아니라, 우주 안에서는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확률로 바라보면, 내가 이 지구 안에서 살아 있다는 사실의 가치가 새롭게 다가온다. 가끔 왜 태어났을까라는 질문을 던질 때, 누군가는 너의 존재 자체가 기적이야라고 말하지만 그 말을 비웃으며 가볍게 흘려듣곤 했다. 그런데 헤르메스를 읽으면서, 너무 뻔하고 당연하게 여겼던 지구 안의 삶이 얼마나 특별한 경험인지 깨닫게 된다.

자각하지 못해도 이미 나는 삶의 가치를 알고 느끼며 살아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삶의 애착이 변형된 헤르메스 사람들의 비논리적인 모습이나, 다 함께 사라지자는 극단적인 감정들이 이해되기도 했다. 동시에,우주의 광대함이 주는 허무함 속에서도 삶을 지키려는 노력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기적이라는 단어는 환상에 가까운 개념같았다. 그런데 기적은 이미 경험하고 있는 삶 안에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는 기회가 된 것같다. 헤르메스 너무 재미있었다. 이건 넷플릭스 감이다. 삼체처럼 재미있는 SF 소설이 또 없나 찾고 있었는데,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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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애의 살인
엔도 가타루 지음, 전선영 옮김 / 반타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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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제작비지원


멈출 수 없는 긴장감과 빠른 전개, 그리고 흡입력 있는 스토리 덕분에 단숨에 읽어버렸다. 하루 만에 한 권을 다 읽다니, 이건 나에게 좀처럼 없는 일인데. <최애의 살인>은 읽는 내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 조금 숨을 돌릴 만하면 작가는 곧바로 다음 전개로 나를 끌어당겼고, 결국 쉬는 틈 없이 소설을 끝까지 읽어 내려갔다. 그만큼 몰입감이 뛰어났고 정말 재미있었다.

읽기 전에는 '지하 아이돌'이라는 설정이 나와 맞을지 조금 걱정했지만 문제없었다. 전에 곽튜브 채널에서 본 '요상한 지하아이돌 콘서트에 가다'라는 영상을 봐둔 덕분에 지하 아이돌이라는 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내가 마치 지하 아이돌 '베이비★스타라이트'의 팬이 된 것처럼 그들이 꼭 성공하기를, 해피엔딩을 기대하며 응원하면서 읽었다. 그래서 결말이 궁금해 쭉 달려 읽어버렸다는.. <최애의 살인>은 쫄깃쫄깃 스릴러, 타임 킬링 소설로 추천한다.





#최애의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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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에 대한 앙케트
세스지 지음, 오삭 옮김 / 반타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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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제작비지원


책을 받아 보기 전부터 설레며 기다리던 작품이었다. 스마트폰보다 작은 미니북이면서 신감각의 참여형 호러 체험이라는 점이 큰 기대감을 주었다. 소설은 인터뷰 중심으로 독특하게 전개되고 있다. 등장인물들은 호기심으로 시작했던 그 기이한 사건에 대해 각자의 경험을 풀어놓는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개인 하나하나 심리와 공포를 생생하고 밀접하게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사건의 퍼즐을 맞추듯 여러 말들을 비교해 보며 기이한 사건의 완성된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에는 소설 속 경계를 넘어 현실의 나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듯한 마무리까지 유니크한 독서였다. 입에 대한 앙케트는 작은 미니북에 60페이지 분량의 소설이다. 작지만 알찬 구성이 있고, 독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꼭 읽어보면 좋을 공포소설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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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량한 차별주의자 (30만부 기념 거울 에디션)
김지혜 지음 / 창비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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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량한 차별주의자'는 스스로 선량한 시민일 뿐 차별을 하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그렇게 스스로를 믿고 있을수록 차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선량한 차별주의자'를 읽으면 모든 사람이 그리고 내가 차별주의자라는 걸 깨닫게 된다. 예외는 없다. 재미있는 건 차별주의자라는 단어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못난 모습을 먼저 떠올렸다.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은 차별주의적인 마음이 내 안에서 잘도 움직이고 있었다. 


책을 읽고 나니 나만 아는 내 머릿속 안의 작은 생각들이 조심스러워진다. 나의 생각을 점검하며 좋은 사람이 되어보려고 최소한의 발버둥을 쳐본다. 그러다 내가 하는 생각들에 놀랐다. 의식하지 않던 일상의 자잘한 차별들이 하나 둘 수면 위로 떠오른다. 무수히 흘러가는 생각들은 오로지 나 하나만을 위한 이기적인 마음뿐이었구나 싶다. 내가 차별주의자라는 생각이 들자 부끄러워지다가 다시금 깨닫는다. 나는 나에게도 차별을 하고 있다는 것. 내가 선량한도 아닌 처량한 차별주의자같이 느껴졌다.



처량한 차별주의자도 아니고, 선량한 '척'하는 차별주의자도 아니고, 진정한 선량한 마음으로 선택을 하는 차별주의자가 되고 싶다. 사실 이 바램에는 선량이라는 목적보다는 '나도 차별받고 싶지 않으니깐', '세상이 좋아져야 내가 좋아지니깐' 그런 나 하나를 위한 이유가 더 크지만. 모순덩어리 같은 마음이어도 어쨌든 나는 선택을 해야 한다. 책에선  민주주의의 사회의 핵심은 "다원주의, 관용, 넓은 마음"이라고 했는데 내 이기적인 마음에도 이 세 가지가 함께 스며든 선택을 해보고 싶다. 



차별은 개인이 느끼고 인식해야 변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했다. 관심을 가지면 보이지 않던 다양한 차별이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나로부터 출발한 생각들이 주를 이루었지만 때론 내가 아닌 것에서부터 생각을 끌어오려는 이타적인 관심을 가져야겠다. 내 몸 안에 있는 내 정신은 대부분 이기적이고 비겁하기도 한 나약한 마음뿐이지만 평등이라는 이상을 위해 때론 용기 있는 선택도 자주 할 수 있는 선량한 사람이 되어보고 싶다. 나의 선택이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 같은 것이더라도 평등에 가까워지도록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














#선량한차별주의자 #김지혜 #창비 #선량한차별주의자리뷰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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