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헤세의 여행 - 헤세와 함께 하는 스위스.남독일.이탈리아.아시아 여행
헤르만 헤세 지음, 홍성광 옮김 / 연암서가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라는 직업은 언뜻 무척 정적으로 느껴진다. 특히 인간 내면의 어둠과 고통을 표현할 줄 알았던 작가 헤르만 헤세는 더욱 그렇게 생각된다. 내면으로 침잠하고 상처를 헤집어 내어 글을 쓰는 일에만 몰두했을 것 같은 작가 헤세의 에세이는 그래서 더욱 흥미롭다.

헤세의 에세이는 유독 자연과 가깝다. 그는 평생 자연 속에서 살고 자연을 사랑한 사람이었다. 그가 정원가꾸기를 무척 좋아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에세이 속 헤세는 얄궂게도 정착하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평생 떠나야 했고, 돌아와야 했다. 그리고 그렇게 세계 이곳저곳을 여행하며 쓴 글들을 모아놓은 것이 바로 이 책, 『헤세의 여행』이다. 

처음 책을 읽을 때는 다소 장황한 번역투 문장에 당황했다. 그러나 금세 적응이 되었고, 헤세 특유의 시각적 묘사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림에도 일가견이 있던 헤세의 여행기는 마치 사진처럼 한 장면 한 장면 머릿속에 박혔다. 그러나 헤세는 '보는' 여행을 극도로 싫어한 여행가였다. 

헤세의 여행은 옳고, 다른 사람의 여행은 그르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헤세의 여행법은 살면서 한번쯤 시도해 볼 만하다고 생각된다. 헤세는 여행에서 '의미'를 찾는 데 무척 능숙했다. 그에게 여행은 휴식이 아니라 새로운 만남과 깨달음을 주는 경험이었다. 그래서 헤세의 에세이 속 여행지는 아름다운 건물이나 유명한 관광지가 아니라 그곳에 사는 사람들과 그곳에서 헤세가 했던 생각으로 새로운 옷을 입고 나타난다. 이 책 속 여행지가 우리가 알던 그곳인 맞나, 싶을 정도로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은 분명 그 때문일 것이다. 

바람이 제법 찬 기운을 몰고 오는 가을 초입, 바람이 좋은 창가에 앉아 나뭇잎이 바스락대는 소리를 들으며 이 책을 조용히, 그리고 찬찬히 읽는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 몸은 이곳에 있어도 분명 마음은 헤세와 함께 먼 유럽의 어딘가로 떠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훗날 정말로 그 장소에 가게 된다면 헤세 덕분에 우리는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여행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