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행복하라 - 법정 스님 열반 10주기 특별판, 샘터 50주년 지령 600호 기념판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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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 스님 열반 10주기 기념판.

새삼 동시대를 살았던 선각자의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스스로 삶의 무게를 온전히 질 수 없어 멘토를 찾게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바쁘지만 뭔가 허전하고, 거창한 꿈을 꾸기 애매한 세상이다.

뭔가를 해보려고 하면 지레 실패할까 두려워져 시작조차 어려운 시점.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은 이미 레드오션이 되버린 지금.

더 이상 위를 보고, 위만 향해갈 수 없는 세상.

그래서인지 스님이 남긴 말씀들이 더 의미있게 다가온다.

지금. 그리고 스스로를 강조하는 말씀들.

스스로 행복하라.

1장 행복 中

"진실로 아무것도 갖지 않은 사람은 행복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것도 자기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자 보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여기저기에 얽매여 그 얼마나 괴로움을 당하고 있는가를!" 25쪽

"조금 내려놓으면 조금 평화로워질 것이다. 많이 내려놓으면 많이 평화로워질 것이다. 완전히 내려놓으면 완전한 평화와 자유를 알게 될 것이다. 그때 세상과의 싸움은 끝날 것이다." 28쪽

저의 출가는, 저의 존재의 절실한 요구였습니다. 때가 되었기 때문에 거부할 수 없는 어떤 것이 저를 그 길로 이끌었을 것입니다. 자기답게 살려는 사람이 자기답게 살고 있을 때는 환희심으로 충만하지만, 그러지 못할 때는 고통과 번뇌가 따릅니다. 자기 몫의 생을 아무렇게나 소비해 버릴 수는 없는 까닭에 저는 출가를 결심했습니다. 31쪽

2장 자연 中

'바로 지금이지 다시 시절은 없다.'는 말. 한번 지나가 버린 과거를 가지고 되씹거나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에 기대를 두지 말고, 바로 지금 이 자리에서 최대한으로 살라는 이 법문을 대할 때마다 나는 기운이 솟는다. 우리가 사는 것은 바로 지금 여기다. 82쪽

버리고 비우는 일은 결코 소극적인 삶이 아니라 지혜로운 삶의 선택이다. 버리고 비우지 않고는 새것이 들어설 수 없다. 93쪽

3장 책 中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기 쉬운데 사랑은 감화를 시킨다. 지식은 행동을 동반할 때에만 가치가 있다. 덕행의 실천보다 더 좋은 설교가 어디 있겠는가. 성인의 거룩한 가난이 오늘의 수행자들을 환하게 비추고 있다. 142쪽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삶의 본질과 이어지지 않으면 우리는 한낱 종이벌레에 그치고 만다. 169쪽

4장 나눔 中

오늘 우리들은 새삼스럽게, 그렇다 정말 새삼스럽게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길은 어디에 있는가?'라는 원초적인 물음 앞에 마주서게 되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인간'은 끊임없이 회복되어야 한다. 인간이 곧 우리 문화의 본질이고, 인간만이 우리 공동체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179쪽

서문, 그리고 위 4개의 장

분량으로는 얼마 되지 않는 이 책이 울림을 갖는 이유는 스님의 삶이 묻어난 글이기 때문이리라.

지금 여기, 그리고 '나'를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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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철학이 필요해 - 고민이 너무 많아서, 인생이 너무 팍팍해서
고바야시 쇼헤이 지음, 김복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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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에 살았던 사람이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든, 바라는 것이나 고민하는 것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은 비슷비슷한 고민들을 품고 경험하기를 부단히 반복해왔습니다. 9쪽

철학. 관련된 책을 고르는 일부터 고민이 됩니다. 어떤 책은 너무 깊게 혹은 어떤 책은 단순 나열식일 뿐이라서

삶에 대한 고민을 깊이 있게 파고들기에 적합한 책인지, 암기하기에 좋은 책인지...

누군가 이렇게 말했고, 누군가는 이에 반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곁들여서 각 시기의 철학자들이 어떻게 사적으로 엮였는지에 대해. 학문으로 파고들자면 끝이 없고, 단순히 신변잡기로 접근해도 역시 끝이 없는..

나에게 있어 철학이란. 자신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하지만 무엇 하나 시원한 결론이나 해결책은 얻기 어려운 학문입니다.

그래서 철학을 다룬 책 역시 읽을 때는 좋지만 덮고나면 다시 까맣게 잊는 존재.

학교 다닐 때처럼 시험을 보고 객관적인 점수로 남는다면 아마 더 열심히 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한때 '나는 왜 살아야 하나?'라는 화두를 놓고 고심했었는데, 아무리 이유를 찾아보아도 내 자신보다는 외부에서 이유를 찾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인간을 사회적동물이라고 정의하나 보다. 이거 하나가 겨우 얻은 답입니다.

이 책을 읽고나서 얻은 결론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고민이란 결국 이전에 존재했고, 앞으로도 존재할 사람들의 숫자만큼이나 다양하고 범위가 넓다는 것.

철학이 필요한 이유는 '고민이 너무 많아서' '인생이 너무 팍팍해서'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결국 알아둬서 나쁘지 않다는 것. 가끔은 내 자신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왜? 지금 내가 하는 고민과 내가 하는 행동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내가 나를 혹은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는 크게 6가지.

일, 자존감, 관계, 연애와 결혼, 인생, 결혼.

중복되지만 결국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모든 것.

등장하는 철학자의 숫자 25명.

그들의 이론 전부를 이 책에서 얻는 것은 지면상 무리이지만, 고민이 있을 때 펴 보면 조언이나 위안을 얻을 수 있을 듯.

앞서 산 누군가가 했던 생각이나 이론에 의하면 지금 내가 이상한 것이 아니다. 괜찮다.

그 답을 얻기 위해서.

나는 이 책을 읽었습니다.

그 결과. 그래, 괜찮아. 그럴수도 있지. 이렇게 넘길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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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여서 괜찮은 하루 (선셋 에디션) - 개정판
곽정은 지음 / 포르체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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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곽정은 님.

Jtbc 마녀사냥을 통해 처음 들어본 이름.

그리고 요즘 <연애의 참견>에 출연 중이다.

얼마 전에는 사귀던 사람과의 이별을 고백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다.

에세이를 읽다보면 작가의 이미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센언니' 혹은 '조언을 잘 하는 언니' 정도에 그쳤다면

이토록 오랜 기간을 브라운관에서 버티는 것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수많은 사연들에 공감하고 안타깝지만 끝이 보이는 연애를 하고 있는 이들에게 조언을 해 줄 때, 그녀가 하는 말은 온기를 띄고 있다. 방송에서는 여러 패널들이 함께 있어 그만의 관점에서 하는 조언의 분량이 적지만, 이 책은 그녀가 작정하고 말을 꺼낸다. 그러다보면, 어쩔 수 없이 고민을 털어놓는 사람보다 조언을 하는 본인의 이야기가 더 들어갈 수 밖에.

공감이 되는 글 중 일부를 소개한다.

마음을 얻고 싶으면 마음을 주어야 한다. 얕은 테크닉으로 접근하면 그 얕은 테크닉을 시험해보는 기회밖에는 얻지 못하는 법. 세상에 떠도는 숱은 테크닉에 마음을 빼앗겨, 정작 내가 관심을 가진 그 사람에게 건넬 마음 같은 건 남아있지 않게 된 게 아닐까. 고유한 나 자신으로 존재하는 방법도 모르면서, 타인의 마음을 얻으려고 애쓰는 시간은 어딘가 많이 슬프다. - 125쪽 밀당이야기1 中에서 -

나보다 더 살아본 혹은 더 깊게 자신을 들여다 본 사람이 해 주는 따뜻한 조언.

혼자여도 괜찮다. 그러니 조금쯤은 타인이 아닌 바로 너 자신을 존중해주지 않을래?

말을 걸어오는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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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카페 2020-01-03 2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곽정은 작가님의 에세이는 사랑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들이 있어서 특유의 필력이 인상깊습니다.
자세한 리뷰 잘보고 갑니다.
 
한 줄도 좋다, SF 영화 - 이 우주를 좋아하게 될 거예요 한줄도좋다 3
유재영 지음 / 테오리아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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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줄도 좋다 시리즈 중 한 권입니다.

SF영화 서른 편에 등장하는 한 줄의 대사로 시작하는 이 책은 완결성을 갖춘 에세이입니다.

무작정 영화 대사 한 줄, 한 문장을 늘어놓은 책이 아니라 서른편의 영화에 대한 짧은 글 모음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본 적이 있는 영화를 만나면, 아! 이 대사 기억난다. 혹은 아, 나도 이 영화 봤었는데, 이런 대사가 있었던가?

의 반응이 나올 것이고,

본 적이 없는 영화를 만나면, 이 영화 조만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듯.

이동진 작가의 책 "영화는 두 번 시작된다."를 아주아주 임팩트 있게 축약한 정도라고 하면 혹시 이 책의 유재영 작가님에게 누가 될까? ㅎ

암튼 영화든 책이든 개봉, 출판 이후에는 저자의 손을 떠난 것이니, 독자인 나는 이 책을 공감하며 혹은 아, 그랬었어 하면서 읽어나간다.

이 책의 미덕은 단연 분량이다. 한 줄 읽고 영화 전체에 대한 작가님의 감상을 읽다보면 금새 마지막 장을 넘기고 있다.

서른 편 중에서 가장 끌렸던 글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마 이 영화, 이 대사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제발,

이 기억만은 남겨주세요."

미셸 공드리 <이터널 션샤인>

과연 클레멘타인은 조엘을 지우고, 조엘은 클레멘타인을 지우고 고통 없는 세상에서 각자도생하게 되었을까요?

결국, 둘은 다시 만납니다. 서로를 지우려는 노력이 잠들었던 사랑을 깨웠고, 옛 연인을 한곳으로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사랑이 과학으로 해명되지 않는 이유지요. 그곳에 사랑이 있을지, 다시 고통이 깃들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오로지 그들이 믿는 건, 사랑하는 순간입니다. 순간은 기억하는 자에게 언제나 진실한 법이니까요. 59, 60쪽 중에서

작가님의 글을 읽다보면 여운이 남는다. 그래서 뭔가 덧붙이고 싶은 기분이 든다.

그래서 내가 덧붙여보자면

그 영화를 본 사람들은 지금 함께 있거나 헤어졌던 이들을 떠올리며 주인공들이 같은 이유로 싸우고 서로 상처입는다 해도 그럼에도 기억을 다시 삭제하는 것은 원하지 않을 것 같아요.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지만 남겨진 추억으로 남은 인생을 살 수 있을만큼 행복했던 기억은 그 힘이 크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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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모습으로 살고 있나요? - 단순하게 잘 사는 법, 에코페미니즘
여성환경연대 지음 / 프로젝트P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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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전에

제목이 주는 울림이 있다. 원하는 모습으로 살고 있나요?

이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모습이 어떤 것인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내가 원하는 모습? 놀랍게도 평소에 이에 대한 생각을 잘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상당히 심플한 표지와 잡지 같은 외형을 한 책. 읽고나면 어디든 비치되어 손길이 가는 곳에 있었으면 싶어진다.

많은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한다.

2. 책의 내용

첫 장에서는 플라스틱의 생애를 통해 우리의 일상을 돌아본다.

우리는 환경문제가 모든 개인들에게, 나아가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피해와 고통을 주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환경문제는 모든 계층, 모든 지역의 사람들, 모든 활동 주체들에게 결코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부유계층보다 빈곤계층, 남성보다 여성, 청장년층보다 노인이나 아동, 백인보다 유색인, 선진국보다 후진국, 현세대보다 미래세대, 인간보다 생태가 더 많이 피해에 노출되어 있고, 고통을 더 많이 받는다. 35쪽

- 과정에서의 평등, 기회에서의 평등, 적어도 법과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의미에서의 평등.... 평등의 개념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했는데, 역설적이게도 평등하지 않았음에도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영역에서의 불평등을 깨닫게 된다. 먹고 자고 입는 것에 더하여 공기나 물 등 환경까지도 평등? 아니 공평하지 않았음을 알게 되니 절망스럽다. 그리고 부끄러워진다.

플라스틱 문제, 처리보다는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고민해야 36쪽

미세먼지부터 시작해서 미세플라스틱, 해양문제 즉 먹거리까지 읽어보면 확실히 피부에 와닫는다.

우리집 분리수거 및 쓰레기 버리기 담당은 '나'다. 고민해보겠다.

둘째 장은 몸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나라가 이렇게까지 화장으로 유명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47쪽

그리고 그 과열된 화장 문화 안에서 위협받고 있는 여성들의 몸과 마음은 괜찮을 걸까? 48쪽

외모가 자본이 된 사회에서 여성들은 스스로의 몸에 만족하기가 너무 어렵다. 49쪽

외모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갖는 문화에 '왜?"라는 의문을 던지고, 내 몸에 대한 타인의 불필요한 간섭에는 '뭐!'라고 화 낼 수 있는 변화를 기대하며 '외모?왜뭐!'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50쪽

여성의 몸을 조롱하는 광고들을 패러디하면서 돌봄이나 폭력의 문제까지 토론의 주제가 확대되는 것도 흥미로웠지만, 워크숍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진심으로 통쾌해 한다는 점은 더욱 인상적이었다. 51쪽

몸은 곧 자신이고 다른 몸에 대한 존중은 곧 다른 이에 대한 존중이다. 다른 사람에 대해 함부로 비교하거나 평가하는 태도가 옳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몸에 대해 쉽게 왈가왈부하는 것 또한 없어져야 52쪽

57쪽 체크리스트!! 생각해볼만 하다.

'안전한' 생리대는 평등하지 않다 68쪽

과거엔 흡수성과 편리함을, 지금은 안전성을 광고하며 생리대가 새롭게 출시될 때마다 더 높은 가격으로 팔린다면, 구매력이 없고 가난한 여성들의 건강은 사회적으로 보장받을 방법이 없다.

삶은 계속되고, 월경도 계속된다. 71쪽

야간 교대근무와 유방암의 상관관계, 반도체 여성노동자의 병, 영수증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등 알지 못했던 혹은 관심조차 없었던 부분이 아프게 다가온다.

근로조건 및 노동환경의 개선과 관련된 일이 아닌가? 공론의 장에 등장한 것을 들어본 적이 없는데, 이거 문제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확실하고 실천가능한 대안이 여기 등장한다. 115쪽 건강한 실내 공기를 위해 기억해야 할 사항.

셋째 장은 그래서 어떻게 살아야 할 지 고민하고 실천했던 대안에 대한 이야기다.

표지에서 느꼈던 인상이 극대화되는 지점이 바로 세번째 장이었다. 잡지를 보는 듯한 구성이다.

좌담회 - 동네에서 에코페미니스트로 잘 살기 이하에서는 대담형식으로 여섯 명의 참여자의 대화내용을 엿들을 수 있다.

함께 해보기 - 나를 돌아보고, 서로를 돌아보는 시간

모임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들끼의 약속 두 가지 1. 몸과 마음 다이어리 적기

2. 서로 적극적인 응원 보내기

생각 - 바른 먹거리를 찾아서

사례발표 - 마르쉐,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시장

공감 가는 말 - 현대사회는 내가 쓰는 것이 어디에서 어떻게 왔는지 보여주지 않는 세계죠. 사실 알고는

못 먹을 것들. 알고는 못 쓸 것들이 너무 많아요. 사실 그걸 안다고 해서 우리가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적어도 알려고는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시

장을 만들자고 했죠.... 그렇게 만들어진 시장이 '마르쉐'입니다. 148쪽

함께 해보기 - 도시의 빈 공간을 가장 완벽하게 쓰는 법 ; 학교 텃밭, 공동체 텃밭

생각 - 생산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정직한 거래를 생각한다.

여성의 입장에서 지속 가능한 공정 무역을 고민하다

공정 무역에서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닌 '자립'

넷째 장은 지금 한국 사회에 필요한 에코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다.

긴 노동시간과 가치관 붕괴. 한국은 아주 특별한 위험사회 173쪽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는 산업 구조 탓도 있지만, 개인들도 경쟁자를 이겨야 한다는 생각, 노력해도 늘 부족한 것 같은 압박감을 떨치지 못하는 것은 아닐가요. 그렇게 한국은 대표적인 '피로사회'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아픈 단면을 보았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압축적인 경제 성장을 추진하는 동안 무너진 공동체를 복원하고,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 사회정의를 회복하는 데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돌봄, 공감, 소통, 배려, 평화, 생명 등과 같은 가치에 주목하고, '발전'이라는 패러다임에서 소외되었던 생태적 가치와 여성적 가치를 되살려야겠습니다." 179쪽

에코페미니즘은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며 인간과 인간이 서로 경쟁과 탐욕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사회에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출현한 탈근대적이며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이다. 183쪽

권력 자체에 대해서 비판하며, 모든 지배-종속의 관계에 도전한다. 누가 권력을 가지는가 보다 권력 자체의 구조를 전환하는 데에 관심을 두고, 평등하고 유기적 관계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향한다. 185쪽

3. 읽고 나서

200여쪽 분량의 책이지만 들어간 정성이 확연히 눈에 들어온다. 다루는 주제와 방식이 신선하다. 몰랐던 부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그리고 이 단체에 대해 응원하고 싶어진다.

딸 아이의 아버지로서 공감할 수 있었고 앞으로 해야 할 일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알고도 변하지 않으면 그건 내 탓일 것이다.

대안을 계속해서 고민해보겠다고 한다. 기대하겠다.

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어 감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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