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모든 하루 - 김창완의 작고 사소한 것들에 대한 안부
김창완 지음 / 박하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이 책을 쓴 김창완의 음성이 나직이 들려 오는 것만 같다.

아니, 벌써 해가 솟았나, 뿐만 아니라 너의 그 한 마디 말도.. 라는

아름다운 노랫말로 사춘기 적 나의 마음에 자리잡고, 예쁜 편지지에 그 노랫말을

마치 시를 옮겨 적듯이, 마음 속에만 남겨 두기 싫어서 종이 위에 남겨 놓고 싶어 했던

그 글귀들의 발원지​였던 그였다. 노래하는 사람의 음성은 가지각색이지만

그의 목소리는 낭랑한 듯 청아한 듯 그 아름다운 노랫말에 입혀지는 그 음성 또한

노랫말에 못지 않게 좋았다. 그래, 좋았다 모든 것이.

그러던 그가 이 책에서 그 이상의 아름다운 하루를 찬미하고 있다.

처음엔 이 책이 가벼운 긁적거림같이 느껴졌었다. 하루, 일상, 늘 보며 지나다니던 그 길

위에서 펼쳐지는 평범하고 사소한 일들이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재탄생할 수 있었다니,

책장을 넘겨가면서는 읽을 수 있는 책장이 줄어감을 아쉬워 할 정도였다.

나직이 들려오며 사람의 깊은 곳에 차지하는 것 처럼 그렇게 그 수 많은 사소한 것들이

하나하나 큰 의미로 남는다. 하늘에서 내리는 빗방울 조차도 예사롭지 않고

학교가는 아침에 고개 숙여 걸어가는 어린이의 모습도 ​ 오늘 이라는 다시 오지 않을

소중한 시간 속에 예쁘게 채색되어 간다.


지금 힘들고 괴로워도 어느 다른 하늘 아래에서 태어났다면 조금은 달라질 수 있었을까?

이 거지같은 나라, 불만스러운 아침, 조금도 달라질 것 같지 않은 하루하루가

그렇게 좋아보이고 뭔가 존재하고 있을 것 같은 나라들, 미국이나 덴마크, 벨기에, 네덜란드 같은

예쁜 나라들 중 하나에 태어났다면, 북유럽의 어느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나 라면

그 날 하루의 일상이 반짝반짝 빛만 났을까?

일상 속에 쫓기듯 달려가는 대도시 생활일지도 모르고 그 곳의 작은 마을에서 자연 속에

파묻혀 느슨한 듯 멈춘 듯 그렇게 흘러가는 하루가 될 지도 모른다.

그 곳에서는 그 곳대로의 삶이 있는 것이듯이 태어난 땅의 나쁜 점만 들춰 내는 마음은

세계 어느 곳을 가서 살더라도 변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다시 태어났다,라고 생각하고 아, 우리나라에서 태어났고 내가 늘 다니던 그 길에서

비슷비슷한 사람들 속에 또 다른 모습들이 존재하고 있었구나, 그것이 아름답지 않다고 할지라도

다른 면에서 더 곱고 좋은 면을 발견할 수 있는 하루하루가 되어간다면 어제와는 다른

오늘이 이미 시작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슬며시 생겨날 것 같다는 바람도 든다.

그렇게 저자는 오늘에게 안녕, 인사를 건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