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않을 일 리스트
파(pha) 지음, 이연승 옮김 / 박하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소유한 것도 없고 생각할 거리도 없고, 그저 그런 평범한 일상들 속에 오늘을 지내고, 또 내일도 그러하리란 삶은 어떨까, 생각만 해 본 적은 있다. 마음 속으로만 그려 보던 일을 손수 직접 실천하면서 답을 하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을 발견하고 든 생각은, 참 많은 할 일에 묻혀 좁은 생각에 갇혀 있었나 보다, 라는 것이었다.

들려오고 눈에 띄는 것들은,  <~ 해야 한다.> 였지 <하지 않을> 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았던 까닭도 있었다.

죽기 전에 해 보아야 할 수십 가지 버킷 리스트는 오히려 자연스러웠지만 꼭 해야 만 할 일들의 리스트가 전적으로 행복감을 주었을까, 도 돌아보게 한다.


하지 않을 일 리스트는 마음과 생각을 내려 놓게 한다.

세상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는가 하면, 그래서 강박적으로 이 쪽에만 집중하고 있었다 하면 이제는,  하지 않아도 될 일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생각에 미치게 하면서 여태 자연스럽지 못했던 생각이었다 할 지라도 반대 방면에도 이제부터 생각의 지평을 좀 넓혀 보자는 의도도 생겨나게 한다. 물건을 갖지 않듯이 생각도 줄이고,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자신 만의 방법으로 부담을 줄여 가는 등 여태까지 고정적으로 해 오던 삶의 방식을 좀 다르게 바꾸어 보는 면도 있다. 출근하고 퇴근하던 회사를 3년 만에 걷어 치웠던 저자의 결정은 이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합당한 것이었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곁들여진다. 일만 하고 떠날 인생이 아님에 하고 싶은 일에 열중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고, 보지 못하고 지냈던 평일의 한산함을 느끼면서 새로운 인생을 사는 기분도 들었다고. 회사 출근이 가져다 준 다른 시간대의 즐거움을 전혀 모르고 살아 갈 뻔 했다는 이면이기도 하다. 누군가는 삶을 팍팍하게 느끼지 않으면서 하고 싶은 일에 빠져 즐겁게 살아간다는 모습을 알게 되는 것 만으로도 나의 현 위치를 조명해 보게 한다. 너무 몰입하고 너무 열심히 살아가는 자체가 자신 만을 위한 인생 에너지를 할애 할 수 없게 한다는 점도 다시 한 번 돌아 보게 한다.


 가능하면 소유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내 탓을 하지 않으면서 기대하지 않는 삶의 자세가 어떤 면에서는 허황되고도 인생 낭비라는 측면이 먼저 떠오를지도 모른다. 그만큼 우리는 하지 않을 일 따위(?)는 전혀 고려해 보지 않았음도, 그만큼 여유도 없이 달려왔음을 한 번 쯤 생각해 봄 직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