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밖으로 나가라 - 다양성을 키우는 4가지 생각도구
김광희 지음 / 넥서스BIZ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곳만 바라보던 초점을 어느 날 갑자기 휙, 하고 방향을 돌릴 수 있을까?

요즘처럼 심각하리만치 창의력을 요구하고, 창의성을 지닌 인재를 찾던 이전의 시간이 있었던가 싶을만큼

창의에 관한 단어는 익숙해졌다. 단어에만 익숙해지면 끝이 아닌데 그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단순히 많은 책을 읽고 두뇌 회전 연습에 몰두하면 해결될 일이던가?


<창의력에 미쳐라>, <창의력은 밥이다>, <미친 발상법> 등 이미 앞서 창의력 관련 서적을 선 보인 저자는,

창의력 = 다양성 x 지식 x 동기부여 x 동심 x 기법

 이 책에서 창의력 개발의 첫 번째 당위적인 요소, 다양성을 강조한다. 

창의성 이라는 특정 범위가 없는 넓고 깊은 주제 앞에서 우선적으로, 어떻게 하나 당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단순하게는 두뇌 회전을 촉발 시키고, 안목을 높이며 시선을 넓게 둔다는 면에서 이 책은 읽기에 흥미롭다.


창의력의 근본 바탕을 이루는 생각의 다양성, 그 자체는 무엇인가?

 다양성의 의미와 중요성으로 시작하는 이 책을 읽다보면, 창의력의 근본이 되는 다양성의 부재가 얼마나 위험하고, 급기야 존재 자체에 까지도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알고는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 우린 강의 시간에 30분 지각한 학생처럼 '전체 맥락', 큰 흐름을 놓치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 줄로 세우기의 획일성에서 여러 줄 세우기의 다양성으로 조속히 전환될 때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절실하다. 긴장하라, 머잖아 '획일성의 저주'에 힘겨워 할 날이 멀지 않았다.     (55쪽)


일상에서 그저, 창의력이 없다, 창의성 그게 뭔가, 하면서 손쉽게 흘려 버릴 일이 아님을 알게 한다.

존재 자체에 대한 위협을 느끼고 나서야 알아 채게 될 때는 이미 멸종하고 난 뒤임을 알게 하는 그 예들이 있다. 유전적으로 동질성만을 보이는 치타, 복제한 듯이 거의 같게 보이는 유전자를 지닌 조류 등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멸종에 이르게 할 만큼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다. 조류 독감, 우리에겐 달걀 수입이라는 조처를 내리게 하고 수 많은 조류를 땅에 파묻게 한 것도 바로 다양성의 부재가 가져 온 참담한 결과 였다.


이렇듯 생존과도 무관하지 않은 다양성의 세계를 안내하는 이 책은 독자들에게 창의력의 힘을 더 강조할 필요가 없게 한다.  틀린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와 같은 간단한 놀이에서부터, see, 그저 보는 것과  observe, 관찰하기 같은 차이점의 효과를 설명한다. 기발한 선택을 하게 만드는 제 3안도 인식 변화를 일으켜 다양하게 생각하는 훈련에 적합하다. 그러고 보면 일상 속에서 늘 해 오던 수수께끼 풀기 같은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인 것 같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환경은 어떤가?  무리지어 한꺼번에 따라 가도록 이미 몸에 배어있고 그 일차적인 주범은 교육이다. 상명하복의 사회, 집단을 따라 복종하고 동조하게 하는 분위기는 당연히 창의력을 저해하는 행동이다.  어느 광고에서, 모두가 yes 할 때에  나 혼자 NO,  할 줄 알아야 한다는 말을 했듯이 달리 생각해 봐야 한다. 권위있어 보이는 사람의 말에 의심하나, 질문하나 달지 않고, 언론의 보도라면 그대로 믿어 버리는 풍조, 이런 것도 그 근본 원인은 다양성의 부재인 것이다.


무리에서 떨어져 홀로 혼자만의 시간에 빠져 있는 사람에게 왕따 이니, 같지 않다고 이상하다는 눈초리를 더 이상 보내지 말자. 그들만의 개성도 존중해 줄 줄 아는 배려심도 창의성 개발과 다양성의 문제에서, 우리가 앞으로 일상 속에서 고쳐 나가야 할 태도이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란 말도 의미심장하다. 모든 것이 구비되어 있는 편리한 생활에서 벗어나 부족하고 불편한 상황을 느껴보는 경험도 쌓이게 되면 창의력 개발에 좋은 것 아닌가 싶다. 요즘 많이들 하는 캠핑 활동도, 무인도 극한 체험 같은 것도 이런 맥락에서 좋은 연습으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 당신은 다양한 곳에서 누군가의 송곳이었다.          (251쪽)


창의성, 그것이 우리 일상을 더 행복하고 재미나게 살아가게 해 줄 끊어지지 않는 동력임을  이제부터라도 느껴보자. 발휘하면 할수록 세상이 재미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