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데없는 말 한마디 안 했을 뿐인데 - 언제, 어디서, 누구와도 통하는 인정받는 사람들의 대화법
오타니 게이 지음, 조해선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장황하게 늘어놓지 않고, 쓸데없이 덧붙이지 않고, 필요한 말을 알맞은 때에 제대로 하는 법"


완전 이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다. 가능한 한 내 의사가 상대편에게 내 마음 그대로 전달되어 주길 바라면서.

자세한 설명을 하기 위해서 좀 길어진다 싶으면 길다고 지적 당하고, 간단하게 표현해야 겠다 마음 먹으면 또 설명이 부족한 듯 하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회색 지대에 놓이는 것은 금방이다. 게다가 이런 느낌과 감정을 SNS 나 인터넷 세상에서 표현이랍시고 했다가는, 저자도 지적한 바 있는 것 처럼  현실 세계에서 예상치도 못한 부메랑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충분하다.


저자가 홍보 일을 해 오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의사 표현, 알리는 일에 매진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글과 말의 중요성을 나누고자 하는,  말과 글 사용법에 있어서 대단히 유익한 책을 또 한 권 만났다. 그동안 말 조심, 글 조심에 시달리다 시피 해 온 경험이 있는 나 같은 독자라면  말 한 마디, 글 한 줄에 어떤 대처를 해야 할까, 기본적인 매뉴얼과도 같은 느낌이 드는 좋은 책이었다.


사람들과의 관계망 속에서 말과 글은 해야 할 표현, 하지 말아야 할 단어 같은 것들로 널려 있음에도 모두 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기분으로 지내왔던 것 같다. 속속들이 파헤쳐서 예문까지 들어 설명을 해 주는 것을 읽어가노라니  아, 이런 경우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구나, 하는 느낌이 들 때가 한 두 번이 아닐 만큼 인지하지 못하고 은연 중에 스쳐 지나가 버렸던 말과 글 실수가 많았었던 것도 반추해 볼 수 있었다. 동시에, 아직도 고쳐야 할 부분들이 참 많기도 하구나, 생각도 들었다.


말실수는 왜 튀어 나올까, 말을 어떻게 선별할까, 효과적인 전달법은, 과 같은 늘상 접해 오던 그런 이야기들과 내용으로 진부하게 나열되어 있지나 않을까, 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시작했었다면 아니, 이렇게 눈에 쏙쏙 들어오는 예문에, 한 번 읽고서는 몸에 체득하지 못할 것 같아서 두 번, 세 번 다시 읽어도 좋을 내용이라는 점을 알아 챌 수 있게 된다면 아주  의외라고 여겨질 지도 모른다. 나로서도  크지도 두껍지도 않은 이 책 자체가 매우 유익해서 살짝 놀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