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파리를 흔드는 저녁바람이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六月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외 지음, 에드워드 호퍼 그림 / 저녁달고양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싱그러운 계절 유월이 돌아왔다.  나뭇가지에 초록빛 나뭇잎들이 새로 돌아온 생기를 발산하기 시작하는  여름의 초입,

때 이른 더위가 벌써부터 기승을 부리려 들고, 바야흐로 한 해의 절반을 맞이하는 이 때에   "이파리를 흔드는 저녁 바람이" 를 맞이 하였다.


아침, 저녁 나절 선선한 바람이 오히려 반가워질 무렵, 윤동주를 비롯한 백석, 정지용, 김영랑 등 그들의 시로써  마음을 달래본다. 열 두개의 달 시리즈는 각 달 마다 제각각 제목을 달고서 시절에 맞춰 시인들의 감성을   독자에게 전하려 다가선다.


시 뿐만 아니라 이번 달의 화가는 에드워드 호퍼, 미국의 사실주의 화가의 그림이 나란히 시와 함께 한다.

노천명의 6월의 언덕 을 시작으로,  6월이 오면, 인생은 아름다워라, 라는 제목의 시로 끝을 맺는 6월의 시 묶음. 개인적으로는 윤동주의 시를 아끼기 때문에 그이의 10편의 시를 한꺼번에 즐겨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호가  더욱 좋다.


"나무가 춤을 추면  바람이 불고,  나무가 잠잠하면 바람도 자오."


사실주의적인 그림을 함께 싣기로 한 의도도 돋보인다. 산들거리는 바람의 기운과 함께 또렷하고 선명한  느낌의 그림은 시로 한 번 적셔 낸 감동을 눈으로 한 번 더 확인케 한다.


"가자가자가자 숲으로 가자. 달 조각을 주으러 숲으러 가자."


늦은 저녁에도 주변이 아스라히 밝혀져 있는 때 이름 여름날 저녁, 쉬이 잠들지 못하는 마음에 함께 하는   이 느낌은 아침이 되어서까지도 사라지지 않을 소중한 감동일 것이다.



"나는 노래를 만들고, 그녀는 노래하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건초 더미 보금자리에,

아름다운 시를 읽어 해를 보내오.  오, 인생은 즐거워라, 유월이 오면."



이미 유월은 성큼 다가와 버렸지만 앞으로 다가 올 나머지 유월의 나날들이 이 시와 같은 마음으로   즐겁게 뛰노는 마음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도 간절해 진다.

마지막 그림 또한 인상적이다. 문 간 계단 위에 서서 누군가를 기다리듯 서 있는 두 남녀의 눈길 끝에   머물고 있는 그것이 무엇일지,  머무는 그 곳이 어디일지 사뭇 궁금해 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