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쥐와 감자튀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쥐와 감자튀김 웅진 우리그림책 15
고서원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인터넷 뉴스 기사 중에서 모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2년이나 썩지 않는 햄버거와 감자 튀김이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벌레도 먹지 않는다며 올린 글을 보고 충격을 받은 적이 있다. 세상에! 그런 음식을 우리의 위에 집어 넣는다면 어떤 결과가 올지, 정말 걱정이 앞섰다. 이유식에서 유아식을 거쳐 세상의 음식에 눈뜨며 한해 두해 커가면서 TV광고 등으로 접한 패스트푸드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어 해 가끔씩 햄버거 타령을 하는 우리 아들. 그렇게 크게 보채거나 사달라고 떼쓰지는 않는 편이긴 했으나 길거리에서 지나치다 보면 먹고 싶어하고, 사달라고 하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약해져서 사주곤 했었지만 그 기사를 접하곤 그런 마음이 싹 사라졌다.또 콜라나 탄산음료엔 설탕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 아이가 유치원에서 실험을 통해 눈으로 확인을 해보고도 그 유혹을 끊기란 힘든 모양이었다. 유아들에게 그런 사실을 아무리 이야기해도 이미 맛을 알아버린 먹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란 쉽지 않은 듯 하다.

 

그런 유아들에게 스스로 어떤 음식이 건강하고 몸에 좋은 음식인지, 또 어떤 음식을 먹어야 건강해지는지 알려주는 재미있는 그림책이 나왔다.

 

우리 어릴적에도 그리고 지금의 초등학교에서도 교과서에 수록된 이솝우화인 '시골 쥐와 서울 쥐'를 모티브로 하여 친근감이 느껴지는 이 그림책 속에서는, 시골쥐가 서울쥐를 따라 도시에 간다는 설정은 원작의 느낌과 비슷하지만, 또 다른 느낌의 그림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채화 느낌의 예쁜 삽화와 귀여운 시골 생쥐에 약았을 것 같은 도시의 까만 생쥐의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어서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게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느낌이다.

 

 

서울쥐를 따라간 시골쥐가 보았던 마트의 음식, 팝콘, 콜라, 짜장면, 도넛에 아이스크림까지 손쉽고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만난 시골쥐는 처음엔 무척 좋아했지만 그런 음식들만 먹다가 몸에 이상이 옴을 느끼게 된다. 서울쥐가 사는 도시에서 접하는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은 살이 찌게 해서 둔하게 만들 뿐 아니라 쉽게 지치고 우울하게 만든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일깨워준다.

자연에서 땀흘려 정성스럽게 키운 감자를 수확하고, 산나물로 식탁을 차려낸 시골쥐의 소박한 밥상이야말로 최고의 건강한 식단이라는 것을 시골쥐의 모습을 통해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구성해 놓은 느낌이다.

 

 

도시에서 사는 고양이는 그런 음식에 길들여져서 무기력해 쥐도 잡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우리 아이의 가슴에 콕 박혔나보다.

살이 쪄서 뒹글거리는 고양이의 모습에, 원래의 본분을 잊을 만큼 건강하지 않은 음식은 위험하다는 것을 깨달았던 모양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난 후 건강한 음식만 먹겠다며 다짐했다. 햄버거에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 과자 등이 꼭 다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시판하는 것들의 대부분이 건강하지 않은 제조과정과 고칼로리 저 영양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보고 난 후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그리고 시골쥐처럼 자연에서 열심히 키운 채소와 나물 등을 즐겨먹기로 약속도 했다. 이 책을 자주 읽어줌으로 패스트푸드의 유혹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나기를 바란다.

편식하는 아이들,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도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구나' 그림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이라 권해주고 싶은 그림책이다.

 

<책 속 이미지의 저작권은 원작자와 '웅진주니어'에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