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는 깊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파리는 깊다 - 한 컬처홀릭의 파리 문화예술 발굴기 깊은 여행 시리즈 1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파리를 여행하는 단 하나의 특별한 방법
'파리는 깊다'란 그만그만한 파리 여행서려니 하고 읽었다. 어느 골목길 깊숙한 곳에서 뜻밖의 보물을 발견하게 되었을까 생각하고 책을 펼쳐 들었다. 하지만 이내 

여느 여행기와는 사믓 다른 이 책만의 파리는 호기심 가득한 관광관객의 입장이 아니라 느긋하게 시간적 여유를 갖고 파리가 지닌 유서 깊은 역사와 문화의 깊이를 체험하게 된다. 이 책에는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이나 개선문도 베르사이유 궁전 이야기도 없다. 다만 파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을 이야기하고있을 뿐이다. 그럼에도 파리를 사랑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파리만이 지닌 매력속으로 깊이 빠져든다.

 

파리는 예술이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저자의 취향이 물씬 풍기는'파리 예술 산책'이다. 저자는 오르세와 오랑주리, 로댕과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을 관람하며 예술가들이 활동했던 시대에 파리의 옛 모습을 떠올리며 과거의 속 파리를 끄집어내 보인다. 파리를 예술가들의 도시로 만든 몽마르트르 언덕은 다른 곳에 비해 숙식을 싼값에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난한 예술가들은 그곳에 모여들고 서로의 예술세계를 공유하고 친구가 되었다. 르누아르, 모네, 피카소 등 당대의 수많은 예술가들이 이 언덕에서 그림을 그렸고 술을 마시고 파티를 즐기고  잠을 잤다.
현대 예술의 산실인 ‘라팽 아질’이 있고 우연히 길을 걷다 마주친듯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그들을 만나게 된다.

 

파격적이고 급진적인 이미지와 스크린속 <물랑 루즈>의 파리와 캉캉춤믈 추는 무희의 툴루즈-로트렉의 ‘물랑 루즈’ 포스터로 파리는 퇴폐적이며 몽환적인 이미지가 겹쳐진다.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를 그린 르누아르는 그의 그림속에 삶의 즐거움과 파리에 대한 애정을 담았고, 피카소는 파리에서 새로운 예술의 장을 열게 된다. 마네와 모네 같은 그당시 비주류 화가들이 이곳을 기점으로 활동하며 인상파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위대한 조각가인 로댕,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집하며 은둔 생활을 하던 귀스타브 모로, 모네의 수련을 모두 만나 볼 수 있는 곳이 파리 이외에 지구상에 또 있을까. 수많은 예술가들의 체취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파리는 그야말로 전체가 거대한 예술의 도시임을 확인하게 된다. 그림과 또다른 감흥을 불러 일으키는 현대적 예술인 사진과 영화가 파리에서 탄생하였고  나다르, 외젠 아제, 만 레이와 같은 사진가들이 파리의 다양한 모습을 그들의 카메라에 담았다. 고다르, 트뤼포 같은 누벨바그 감독들은 사회의 모든 이슈를 영화에 담았으며 영화가 시대를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누벨바그와 5월혁명을 거치며 영화는 여전히 파리속에 건재하다.


 

파리를 산책하다
이 책의 두번 째 이야기는 파리의 풍경을 돌아보며 도시를 느긋하게 산책하는 것이다. 사람들 붐비는 번잡함을 피해 파리를 즐겨보자. 건물들 사이에 숨어 있는 오래된 골목. 그런 길들을 찾아서 걷다 마주친 오래된 작은 가게와 아담한 카페, 시끌벅적한 비스트로 같은 공간.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파리를 걷는다. 저자는 바쁘게 돌아다니면 여행에서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원의 자연스러운 초록빛을 즐겨보고, 조금은 느린 여행자가, 산책자가 되어. 정해진 시간과 예산 속에서 바쁘게 움직는 관광객의 일상을 잠시 잊고 잠깐 동안 여유로운 여행자가 돠보라고 말한다. 

오래된 책 냄새가 나는 서점에서 보물찾듯 고서를 찾아 보고,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에선 행복한 얼굴로 채을 읽고 있는 헤밍웨이와 조이스를 만날 수 있을 것만같다. 서점들의 역사와 분위기를 소개한 저자의 이야기에 파리의 서점으로 한달음에 가보고 픈 충동이 들기도한다. 모든 것이 빠르고 바쁘게 돌아가는 속에서도 그곳만은 그대로일 것 같다. 시간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그곳의 시계는 아주 조금씩 갈 것 처럼 느껴진다. 



파리의 중심을 흐르는 센 강, 그 강 위에 놓인 퐁뇌프 다리, 미라보 다리, 알렉상드르 3세 다리는 파리를 방문하게 된다면 꼭 보고 싶던 곳이다.  영화 <퐁뇌프의 연인들>를 떠올리며, 아폴리네르의 시를 읊조리며 <미라보 다리>를 직접 걸어보고 낭만과 추억을 간직한 역사속 장소에서 센 강을 굽어보고 싶다. 파리의  유서 깊은 레스토랑과 카페를 찾아가 예술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분위기를 느껴보라고, 너무 비쌀까 겁먹을 필요 없이 파리에서 걷다 지치면 레스토랑과 카페에서 배를 채우고 목을 축이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겠냐고 작가는 말한다. 그리고 카페와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한다.

파리는 도시라는 공간을 넘어 근대예술의 탄생과 죽음을 품고 있다. 도시와 공존하는 묘지는 죽음의 장소라보단 차라리 예술을 사랑했고 파리를 있게 한 예술가들의 혼을 만날 수 있는 한적한 사색의 공간이다. 저자는 그들의 자취를 찾아 파리의 구석구석을 누비며 숨겨진 장소를 발굴하고 그만의 파리를 찾아낸다. 진짜 파리와 만나기 위해 큰 노력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를 따라 천천히 걸으며, 지긋이 파리를 바라보면 나만의 파리가 보일 것이다. 지금껏 몰랐던 파리의 모습을 들여다 보며 예술가들이 왜 그토록 파리를 사랑할 수 밖에 없었으며, 그들의 생애에 파리가 지닌 특별함과 그곳만의 독특한 매력을 발견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