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생동물학교 1
엘렌 심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만 생각해보면 그렇다.
우리는 늘 사후세계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고 환생에 대해서도 서양은 모르지만 대부분의 동양에선 인정하는 것도 사실인데 이 모든 걸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깨달았다.
사람도 엄밀하게 말하자면 동물의 한 종일뿐이고 그렇다면 생로병사를 같이 하는 동물 역시 죽은 후 사후 세계가 있을 수도 있다는 걸 간과하고 있었다.
전작인 `고양이 낸시`에서도 생각지도 못했던 고양이와 쥐의 관계에 대해 동화적인 해석으로 신선한 즐거움을 줬던 작가가 이번에도 역시 독자의 허를 찌르는 소재를 가지고 나왔다.
소년이 문득 아버지에게 묻는다.
우리 애완견 동동이가 죽으면 사람으로 태어나는 거야?

 

 동동이는 착하니까 사람으로 태어나는 게 당연하다는 소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죽은 후 사람으로 환생하기 전 동물의 습성을 버리고 인간세계에서 좀 더 쉽게 살아갈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학교가 있다.
이름하여 환생 동물 학교
이 학교의 학생들은 고양이도 있고 개도 있고 고슴도치에다 하이에나 등등 여러 종의 동물이 인간이 되기 위한 훈련을 받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인간과 근접하면 꼬리가 짧아지고 점점 인간의 모습과 닮아가는데 아직은 대부분의 동물들이 자신의 습성을 버리지 못할 뿐 아니라 심지어는 애완동물일 때 자신과 가까웠던 주인과의 애착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해 그리워하고 있다.
이런 학교에 새로 부임한 선생님

 

 

 

교육하기도 바쁘지만 무엇보다 주인과의 애착관계를 끊지 못해 힘들어하는 동물들을 위로해주고 조금이라도 빨리 인간화되도록 해야 하는데 이게 또 쉽지만은 않다.
자신이 곁에 없으면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한다는 주인에 대한 걱정으로 눈물짓는 아이도 있고 자신을 어릴 적에 구해준 주인에 대한 충성심과 애정 때문에 아직까지도 입마개를 하고 있는 하이에나의 사정을 보면 동물을 길들여서 자신에게 애정과 충성을 보이게 만들었으면 마땅히 그에 대한 책임도 따라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한다.
어릴 땐 이뻐서 키웠다가 조금 커 덩치가 커지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 유기하는 사람들
그들에겐 동물이 인형과 다를 바 없는 존재가 아닌지... 생명이 있는 존재라고 생각한다면 이런 짓을 하긴 힘들지 않았을까
이제까진 모든 걸 인간 중심으로 생각했다면 이 책의 중심은 인간으로 태어나길 기다리고 있는 동물의 관점에서 심정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고양이 낸시랑 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역지사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좀 더 배려 있지 않을까
만화지만 무심코 지나쳤던 여러 가지 걸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8-02-20 1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동화인거죠? 동물들은 죽어서도 인간들 입맛대로 생각해야하는건가... 싶어 안쓰럽다가 , 주고받는 마음이겠지 하고 마음을 돌려 봅니다 . ^^ 신선한 자극이네요 . 확실히~^^ 잘 읽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