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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자녀교육 로드맵 - AI 시대 우리 아이는 적응할 것인가, 도태될 것인가
김상균 지음 / 빅피시 / 2024년 10월
평점 :
*출판사에서 무료로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숱하게 들어왔던 말이고 나도 수없이 외쳤던 말이다. 그런데 어느덧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한 단계를 책임 교사가 되고 나서는 늘 의문이었다. 무엇을? 어떻게?
학교는 미약하지만 늘 변화하고 잇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변화가 늘 긍정적인 것 만은 아니다. 교육의 현실을 잘 모르는 교육 공무원들, 거기에 부화뇌동하는 일부 교사와 학부모, 심지어 정치인들의 논리가 합쳐져 기존교육은 늘 척의 대상이고, 자신들이 생각하는 교육정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될 천국행 티켓처럼 거론되곤 한다.
최근 이러한 교육현장의 변화를 둘러싸고 논쟁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 AI교육과 디지털 교과서다.(사회는 늘 새로운 매체, 유행, 제도가 생기면 학교 현장이 넋 놓고 있다가 그러한 교육을 소홀히 했다고 비난한다. 비난“만”한다.) 개인적으로 디지털 교과서에 매우 반대하지만 기술의 혁신은 교육현장의 분위기를 바꿔 놓을 것이라는 것에는 동의한다.
이 책은 변화하는 사회 속 현재 교육의 문제는 무엇이고, 앞으로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할 지를 전망한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닌 교육에 대해 상당히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는 것이다.
크게 두 가지 내용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첫째는 “창조적 삽질”에 대한 이야기다. 우리는 학교에서 실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선택을 전략적으로 하는 학생을 우수한 학생이라 평가한다. 구조적으로도 그렇다.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선택을 한 학생이 다시 되돌아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고등학교 생기부에 1,23,학년 장래희망이 일치해야 학생부에서 유리하다는 이야기는 블랙코미디다.
그런데 저자는 이야기 한다. 때로는 돌아가고, 수정하고, 실패해보는 창조적 삽질이 가치 있다고 한다. 학교니까. 학교에서 실수해보지 않으면 ‘도대체 사람은 어디서 실수 해보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두 번째는 AI글쓰기와 관련된 이야기이다. 나도 최근에 학생들에게 글쓰기 과제를 냈다. 당연히 학생들은 AI를 사용해 글쓰기를 할 것이니 활용하는 것을 막지 않았다. 그리고 내 예상대로 학생들은 AI가 써 준 글을 그대로 과제에 제출한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당연히 그 중에는 틀린내용, 아이들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쓴 내용이 많았다. 일부에서는 학생들이 AI를 활용해 과제를 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하지만 시대적 흐름을 어떻게 막겠는가. 중요한 것은 AI가 제공하는 정보와 자료를 스스로 검증하고 자신의 것으로 체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표현대로 AI는 “더 좋은 글로 다듬어 주는 도구”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결국 문제의 본질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한 것 같다. 변화하는 세상 속 아이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그리고 학교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이 책이 그 모든 질문에 명쾌한 답을 내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현재를 진단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바를 같이 고민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권장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