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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규칙
다카하마 마사노부 지음, 하야시 유미 그림, 임민정 옮김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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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규칙]은 읽으면 읽을수록 부모가 자녀에게 진짜 해주고 싶은 마음이 담긴 책이다. '지금부터 세상을 살아갈 너희들에게'라는 작가의 메세지는 이 책을 어떤 마음으로 집필했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 다카하마 마사노부는 어린이를 제대로 된 어른으로 키우자는 이념을 바탕으로 글쓰기, 독서, 사고력, 야외체험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기관 하나마루학습회라는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수많은 어린이와 꾸준히 만나며 한가지만을 전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진짜로 행복해지려면 제 몫을 다하는 어른이 되어야 한다."

막연히 세상은 아름다운 곳이라고 아이들에게 포장하는 대신 정직하게 사실을 이야기하는 저자의 용기가 깊은 감동을 주었다. 아이들과 이 책을 읽으면서 엄마도 배우고 인생에 대해 깨닫게 되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진짜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 세상너머 저기 먼 유토피아에 있는 것이 아닌 제 몫을 다하는 것이 진짜 행복이다라는 것은 우리집 가훈으로 하고 싶을 만큼 깊은 울림을 주는 문장이었다.

이 책이 일본 아마존 어린이 부문 베스트 셀러라고 하는데 그 이유를 충분히 알 것 같다.


어른이 되어 직면하게 되는 진짜 사회는 어릴적 생각했던 곳과는 많이 달랐다. 학창시절에는 오직 대학입학이라는 목적을 향해서 공부만 해온터라 그 괴리는 더욱 크게 느껴졌다. 공부만 열심히 하면, 대학 입학만 하면 어른은 저절로 되는 줄말 알았던 것이다. 그러나 진짜 인생은 20살 이후에 펼쳐졌다는 생각이 든다. 인간 관계가 정말 어렵다는 것, 어른으로서 돈도 중요하다는 것, 복잡한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것을 몰라서 헤매였던 것도 20살 이후에 깨닫게 된 진실이다. 만일 우리가 어른이 되기 전에 행복한 어른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미리 배웠다면 어땠을까? 학문적인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속에서 자신의 몫을 다하는 진정한 어른이 되는 방법을 배웠다면 적응하기가 조금은 쉽지 않았을까?

이 책은 어른이 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50가지 중요한 규칙들을 상황에 맞는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전달하고 있다. 그림속에는 각각의 규칙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고 있다. 우리 아이들에게 50가지 규칙들은 어린시절부터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보고 연습해보고 자신에게 적용해보는 시행착오를 겪다보면 나중에 어른이 되었을 때 나처럼 헤매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50가지의 규칙들 중 인상깊었던 것은 인생의 규칙 두번째이다.


"바로 "싫어.", "못 해."라고 말하고 도망가 버리면 재미를 알 기회를 놓치고 만단다."



용기가 없어서 바로 포기해버리고 마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우리 아이들도 이런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럴때 나는 용기가 없어요라는 말 뒤에 숨었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 것은 재미를 알 기회를 놓치는 일이라고 한다. 아이에게도 용기를 내봐!라고 강요하지말고 나의 세계를 좁히는 일이라는 것을 알 게 해주고 싶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책임감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 종종 있다. 책임감을 어떻게 자녀에게 가르쳐줄 수 있을까? 책임감은 신뢰이고 신용이라는 것을 아이들이 알지 못하겠지만, 어릴적부터 책임감이 몸에 배일 수 있게 말하기 어려운 일은 꼭 아이가 직접 말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어야 겠다.


살다보면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돈에 대해 어떻게 교육해야할지가 가장 큰 숙제이다. 무조건 절약을 강요하면 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들 수 있고 돈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 돈 자체에 너무 집중하게 될까봐 걱정이 된다. 이 책에서는 '돈이 전부는 아니다'라는 아름다운 말을 하기 전에 정확하게 현실을 보는 것이 중요하고 한다. 돈이 있어야만 지킬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있다라고 한다. 이 말을 받아들이는 정도는 어른인 나와 아이는 큰 차이가 있겠지만 1년에 한번씩 꺼내서 읽어보라는 이유가 아마 여기에 있지 않을까? 한해 한해 아이가 성장하고 겪는 경험들이 많아지면 아이가 이해하는 넓이와 깊이도 매년 더욱 커지리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인생의 지혜를 깨달은 선배님과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이 든다. 때로는 위로를 주는 책이다. 어른이 되어 여러 개의 역할을 해내느라 허걱될때가 많았다. 그럴때 누군가 내게 너무 힘들면 당당하게 피해도 된다고 네가 망가지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해주었으면 큰 위로가 되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어떤 경우에도 너를 지키고 너의 행복을 우선하라고 해주는 든든한 나의 지지자가 있었다면 나의 인생을 더욱 당당하게 살아갔을 것 같다.


이 책은 나에게 든든한 지지자 같은 존재가 되었다. 이 책을 읽은 나도 우리 아이들의 든든한 인생의 조언자, 지지자가 되어 주어야 겠다. 아이와 함께 인생의 규칙을 배울 수 있는 이 책을 읽게 되어 참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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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 3 - 푸푸푸랜드 최대의 사건! 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 3
아오키 케이.미카마루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어린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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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3】을 읽어보았다. 당연히 아이들은 책을 받자마자 키득키득 웃으면서 식탁위 책상위에 두고 계속 읽고 있다. "엄마! 여기 이 부분 정말 웃겨요!"라는 말을 연신 하면서말이다.



【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3】는 별의 커비라는 게임에서 등장하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만화이다. 【별의 커비】는 국내 최초로 공식 코믹북이라고 한다. 사실 게임을 하지 않아서 커비를 잘 몰랐는데 아이들에게 물어보니 유명한 캐릭터에 아이들사이에서도 인기있다고 한다. 푸푸푸 랜드의 최대의 사건이라니 어떤 일이 벌어질지 궁금하다.



주인공 커비는 동그랗고 핑그색 모양에 뭐든지 빨아들여서 삼키는 능력을 가졌다. 특히, 빨아들인 상대방의 능력을 카피할 수 있고 늘 기운이 넘친다. 외모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에 말끝마다 뽀요를 붙이는 어찌보면 어기같은 느낌이지만 적을 빨아들여서 능력을 카피해 변신한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하다. 저 귀여운 외모에 무기를 휘드르고 신기할 기술도 사용하는 것이 재미있고 먹보대왕이라서 늘 기운이 넘치나?하는 호기심도 생기는 캐릭터이다.


커비 때문에 고생하는 칠리와 푸푸푸 랜드의 대왕 디디디 대왕이 등장한다. 디디디 대왕은 제멋대로인 성격이기는 하지만 정감이 가는 캐릭터라고 할까? 디디디 대왕이 별의 커비에 없으면 안될 것 같은 애정하는 인물이다.



어른 손바닥보다 살짝 더 큰 작은 책으로 이야기 전개가 빨라 만화를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3】에서는 정체를 알 수 없는 털실술사가 나타나 커비와 친구들을 털실로 만들고 평화로울 것 같은 푸푸푸랜드도 털실로 만들어버리는 위험한 상황에서 믿었던 메타 나이트의 배신으로 푸푸푸 랜드의 위기가 찾아왔다. 커비와 친구들은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까? 메타 나이트는 왜 그랬을까? 이 부분은 책을 통해 확인해보면 좋겠다.



【별의 커비 푸푸푸 히어로3】을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았다. 읽으면서 "피~앙", "휘릭", "푸슝 푸슝"과 같은 정체불명의 의성어와 의태어 속으로 들어가 오랜만에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게 되었다. 특히 책 중간 중간 등장하는 썰렁한 유머는 아이들과 엄마를 빵 터지게 만드는 부분이었다. 3편에 이어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1편과 2편도 읽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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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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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나요?"

"매일 누군가를 기쁘게 해 줄 방법을 찾아보렴.

그러면 14일 안에 행복해질 수 있어."

미움받을 용기로 유명한 아들러의 또 다른 책 【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을 읽어보았다. 미움받을 용기를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이번 책 또한 기대와 흥미로운 마음을 가지고 책장을 넘기기기 시작했다. 이 책의 구성은 100명의 어린 마음을 대변하는 100개의 어린구름과 아들러 할아버지와의 대화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구름은 어린이들 혹은 책을 읽고 있는 독자의 마음이기도 하다.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고민과 내적갈등을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아들러의 행복수업을 들을 수 있다.


아들러 할아버지의 어깨와 손, 어깨 어디에서 자유롭고 편안하게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 속에서 고민이 있는 누구라도 질문할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 같다. 특히, 질문과 대답의 형식을 가지는 이 책의 구성이 특이했다. 책을 읽으면서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은 것 같다.



궁금하면 질문하는 것! 사람들과 함께 해답을 찾아가는 것! 질문 하나에 올바른 해답을 얻는 사람이 한 명씩 더해질때마다 우리는 더 나은 사회를 꿈꿀 수 있고 발전해갈 수 있다라고 한다.


【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은 제목에서처럼 각 질문들이 어린이에게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읽고 있으면 우리 모두 어린시절을 겪어왔기에 어른인 내게도 울림을 주는 대목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아들러의 답변이 생각보다 쉽지않아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읽으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엄마인 입장에서 한챕터씩 읽고 아이와 대화를 해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행복은 어디에 있나요?

행복은 어디에나 있지, 용기가 머무르는 곳이라면.

아들러 할아버지는 용기가 무르는 곳이라면 행복은 어디에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용기는 무엇일까? 그 것은 실수할 수 있는 용기, 불완전할 수 있는 용기, 실수를 드러낼 수 있는 용기, 어떤 일을 직면했을때 낙관주의적 태도를 갖고 삶의 여러과제와 맞서 싸우는 용기가 아닐까 생각했다.



사춘기 아이를 둔 부모로서 마냥 그 시기가 두려웠는데 "사춘기는 어른이 되기 전 거치는 멋진 과정이고, 인생의 여러문제들을 창조적이고 자립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시기"라는 아들러 할아버지의 답변에서 용기를 찾을 수 있었다. 지나기 어려운 시기도 결국 지나간다. 힘든 시기를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대처해야함을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배운 또 한가지 지혜는 삶의 만족감이다! 의지의 약함이나 강함보다 더 중요한 것이 만족감! 자기 삶에 만족감을 느끼도록 노력하는 것, 그리고 직면한 과제를 피하지 않고 맞서 더 나은방향으로 노력하는 것이 열등감으로 부터 벗어나는 방법임을 배우게 되었다.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대목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 대하여"이다. 나를 사랑하라고 많이 들었지만 내 스스로 부족한 것이 많다고 느껴저인지 나를 사랑할 수가 없었다. 사실 어려웠다. 나의 행복과 다른 사람의 행복은 연결되어 있다. 자신을 이해하고 껴안는 사람은 주변을 사랑할 힘을 얻는 다고 한다. 나를 사랑하는 것은 부족하다고 느끼는 매 모습을 내가 껴안아주는 것! 이것부터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작고 아름다운 아들러의 행복수업】을 읽다보면 어느순간 위로를 받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것은 아마도 평소 내가 하던 고민들이 많아서일지도 모르겠다. 공동체 안에서 더욱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나를 더욱더 안아주어야겠다. 그리고 삶의 용기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힘을 내어 함께 행복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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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꾸는 아인슈타인 1 - 세상을 바꾼 특수상대성이론 뭉치 위대한 과학자 1
송은영 글, 신영우 그림, 김제완 감수 / 뭉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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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의 인생과 상대성 이론을 쉽게 알 수 있는 책!!

아인슈타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하얀 백발에 콧수염과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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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 공식을 통해서 외웠던 과학자였지만 "꿈꾸는 아인슈타인"을 통해 아인슈타인이 생애와 상대성 이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게 되었다. 특히, 인간의 생각하는 힘의 파장이 얼마나 큰지를 알게 되었다. 아인슈타인은 젊은 시절 사고실험을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상대성 이론을 도입하고 완성시켰다고 한다.



이 책은 주요 등장인물로 아인슈타인과 제자격인 조은하, 유신성 그리고 아인슈타인과 대척점에 있는 게슈타포와 해리포러가 있다. 아인슈타인은 왠지 무림의 고수의 향기가 풍기는 캐릭터이고, 조은하와 유신성은 이 책을 읽는 독자의 나이와 비슷하게 설정되었다. 조은하는 똘똘하고 말도 조리있게 잘하는 성격인 반면, 유신성은 장난꾸러기에 모험심이 강하고 탐험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표현되고 있다. 캐릭터 설정에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성격이 대부분 만화책에서 비슷한 것 같아서 아쉬움이 있다. 실제로 큰 아들이 책을 읽으며 왜 항상 남자는 개구쟁이에 공부를 싫어하는 성격으로 나오냐고 투덜대기도 하였다. 다만 독일반점에서 일하는 게슈타포와 해리포러의 캐릭터는 참신했다.



"꿈꾸는 아인슈타인" 1편에는 세상을 바꾼 특수상대성 이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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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4차원에 대한 내용까지 공식으로만 암기했던 내용을 만화로 통해 이야기를 풀어가니 상대성 이론에 대해 이해하기가 훨씬 수월했다.



장마다 주제에 대해 이야기로 이해를 돕고나서 더 심화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퀴즈도 수록되어 있다. QnA 코너에서 아인슈타인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더 재미있었다. 예를 들면 아인슈타인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혹은 친한 친구는 누구인지, 원자폭탄을 만들라는 편지를 직접 썼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도 참 흥미로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가 바로 사고실험이다. 아인슈타인이 사고실험을 했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다. 실제 실험실에서 실험하는 것이 아닌 머릿속에서 실험을 하다니 생각하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알게되는 대목이다. 이 책의 또다른 좋은 점은 중요한 단어는 기억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한자뜻을 풀어서 다시 한번 설명을 해준다는 점이다. 사고란 생각할 사, 생각할 고 즉, 생각한다는 뜻이다라는 식으로 말이다.



"꿈꾸는 아인슈타인"은 어렵기만한 과학이론을 만화와 적절한 스토리로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어른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어린이들에게 아인슈타인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을 과학의 눈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유익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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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인문학 - 인간의식의 진화에서 꿈의 역할은 무엇인가
싯다르타 히베이루 지음, 조은아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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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식의 진화에서 꿈의 역할은 무엇인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을 꾸었을 것이다. 나도 또한 꿈을 자주 꾼다. 때로는 악몽으로인해 하루가 뒤숭숭 한 적이 있었고 길몽을 꾸어 복권을 산 적도 있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태몽이 무엇이냐며 눈을 반짝이며 물어보기도 한다. 꿈을 단순하게 생각하면 잠을 잘 때 꾼 영상이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우리는 꿈에 대해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꿈은 인간의 삶 속에 작고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평소 꿈을 자주 꾸면서 해몽이나 꿈에 대한 분석에 관심을 가진 적이 있었다. 내가 꾼 꿈이 나의 어떤 내면을 반영하는지 혹은 미래의 일을 예지하는지 참 궁금했었다. 그런데 <꿈의 인문학>을 읽으면서 단순히 해몽을 넘어서 인류의 역사에서 꿈이 가지는 의미와 현대와 뇌 과학에서 꿈이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꿈의 인문학>은 싯다르타 히베이루 교수가 19년 동안 꿈과 수면에 대해 과학, 역사, 예술을 아우르며 집대성한 책이다. 싯다르타 히베이루는 심리상황에 따른 꿈이 여러 양상과 함께 인간의 내면과 의식 연구에서 꿈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과거의 꿈은 주로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여겨졌으나, 정신분석학이 발달하고 뇌과학 연구를 통해 인간의 무의식을 탐험하고 뇌와 의식을 탐구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되었다고 한다.



<꿈의 인문학>은 왜 우리가 꿈을 꾸는가로 시작해서 아주 오랜 옛날 네안데르탈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꿈의 역할과 위상 그리고 꿈이 가진 가능성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어려운 용어들나 낯선 이름들로 인해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읽을수록 흥미로운 지점들이 참 많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특히, 뇌과학이 발달하기 전에는 꿈은 신과 대화하는 통로 혹은 미래를 예언하는 도구로 쓰였다면 뇌과학이 발달한 후 인간에 대한 무의식을 연구하고 우리의 기억과 창조성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심적 표상의 바다에 무의식이라고 이름 붙이고 꿈을 무의식에 접근하기 위한 왕도라고 하였다. 꿈과 현실이 만들어내는 불협화음의 최극단에서 꿈과 정신질환의 관계가 빌접하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즉, 꿈에 대해 알면 그 사람의 무의식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예전부터 문제상황이 발생했을 때 꾸었던 꿈을 가지고 해결 방안을 찾는 경우를 보아왔는데, 티베트인들도 정신적 문제에 직면하면 꿈에서 수호신을 만나 답을 구한다고 한다.


에밀 뒤르켐은 조상들이 꿈을 통해 영혼이라는 관념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어떤 사람이 잠자는 동안 먼 곳에 있는 친구와 대화하는 자신을 본다면, 그는 친구 역시 두 개의 존재로 이루어지며 하나는 어딘가에서 자고 있고 다른 하나는 꿈에 나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특정 조건에서 자기가 사는 몸을 떠나 이리저리 돌아다닐 힘을 가진 분신, 즉 또 다른 자아가 우리 각자에게 있다는 생각이 점차 발전한다. 꿈을 통해 인간은 사후 세계나 영혼이라는 개념을 발전시킨 것이다.

<꿈의 인문학>은 붓다, 장자, 요셉 등 꿈에 대한 상징성을 이야기하며 종교에서 꿈의 역할과 지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12장 창조를 위한 수면과 자각몽 파트이다. 이 장은 기업가와 예술가, 과학자들이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창조성이 어떻게 꿈과 연관이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예술가들이 창조적인 꿈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작품이 탄생되거나 문학에서도 작가와 시인들이 플롯의 시작과 전개, 해결을 위해 꿈에서 얻은 영감을 활용한다고 한다. 기업가도 마찬가지이다. 재봉틀의 바늘귀가 거꾸로 만들어지게 된 배경도 바로 꿈 속이었다. 자각몽은 꿈을 꿈꾸는 사람이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각몽에 들어가는 과정에 숙달되면 하고 싶은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자각몽을 통해 우주 여행을 할 수 있고 운동선수라면 운동실력을 높힐 수 있다는 것이다.

책 읽으면서 예전에 보았던 '인셉션'이라는 영화가 기억났다. 타인의 꿈에 들어가 생각을 훔치는 특수 보안요원이 반대로 생각을 심는 인셉션 작전을 수행하는 이야기이다. 영화를 보면서 정말 흥미로운 소재이지만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꿈의 인문학>을 통해 꿈이 무의식의 세계와 연결이 되어있다면 인셉션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였다.


평소 인간의 의식과 정신세계, 꿈과 뇌과학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꿈의 인문학>을 재미있게 읽을 있을거라 생각하며 꼭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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