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철이와 해바라기 세상 바꾸기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11
신현득 지음, 신경순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 용철이와 해바라기 세상바꾸기

< 즐거운 동시여행 시리즈 11 >

+++++++++++++++++++++++

 

몇 권의 동시집을 만나봤지만 이렇게 특별하고 기발하고도

과감한 형식으로 동시를 즐길 수 있다는게 신기해요.

시집인듯 동화인듯 구성이 특별한 책을 만나보네요~

 

연작시집,,,, 동화시,,,,

기존에 없던 특별한 형식이라 살짝 다르게 불리우는 동시집이랍니다.

이야기가 있고, 줄거리가 있는데 형식은 동시네요!!

용철이와 해바라기는 이 동시집의 주인공이랍니다.

 

식물이 된 용철이는 ' 생명사랑 '의 의미를 깨닫게 되고,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 역시 초록나라와 우리 인간세상은 무엇이 다르고 비슷한지

비교해보며 새로운 세계관에 눈을 뜰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네요~

생명사랑이라는 순수하고도 의미심장한 주제를 현실적인 부분과 판타지스러운

부분을 절묘하게 결합시킨 특별한 동시!!

해바라기는 용철이가 되고, 용철이는 해바라기가 되어 각자 자신이

처음으로 경험해보는 세상에서 특별한 경험을 하며

 성장해 가는 이야기가 재밌어요. '성장 동시'라고 해도 될 것 같아요~

교과연계 동시집으로 3학년부터 6학년 아이들 국어공부에 도움되는 좋은 책이네요.

3학년 올라가는 아이의 교과서를 보니 동시부터 첫 단원에 배우던데 이 책을 만나

더욱 감성이 자극되고, 동시에 대한 큰 매력을 알게 된 것 같아 좋았어요.

 

 

서로의 의견이 맞아 몸을 바꾸게 된 용철이와 해바라기가

각각 자신이 느낀  이야기를 주제별로 하나하나 들려주는 내용의 동화시예요.

 

총 8개의 큰 주제로 스토리를 담아낸 연작시 형태네요.

비슷한 시인듯 하지만 각기 다른 내용에 재미요소가 가득하고,

해바라기는 사람공부를  용철이는 해바라기 공부를 시작하는 과정들이 담겨있어요.

 


시의 제목만 봐도 웃음이 절로 나네요~

내용은 더더욱 깨알재미를 선사하구요~

용철이의 모습을 한 해바라기는 학교에 가서 진짜 용철이인척 행세를 해요.

모두 진짜 용철이 인줄 알아요. 신기해요.

 시험도 100점, 반장까지,,, 힘도 세져서 운동도 잘하니

용철이는 이제 인기스타가 되었네요~

 

사람이 된 해바라기는 적응을 참 잘하네요~

밥도 잘 먹고,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는 만능이 되어 가고,

아무도 해바라기가 용철이랑 몸을 바꾼줄 모르는것 같아 더더욱 재미난 설정에

빵빵 터지는 유쾌한 시들이예요.

 

 

 

 

한편, 용철이는 가만히 서있는 해바라기가 되어 뭐 재미날까 싶어요~

하지만 나름대로 용철이도 키가큰 해바라기 생활을 잘 즐기고 있네요.

 

초록식물, 초록나라에서 초록나라 말을 익히고 초록나라 법과 규칙을 익혀요.

인간세상과는 조금 다른 욕심없고 평화로운 초록나라 공화국~

햇빛 요리 먹고 살면서€ 키가 쭉쭉 커지는 해바라기로 살아가고 있어요.

스스로 광합성을 하고, 산소공장 역할을 하는게 자랑스러웠고,

초록식물들도 모두 꿈을 꾼다는 사실을 알게되어 으쓱해 지지요.

 

곤충들과 어울리고, 자연과 함께 하며 바람이 불고, 비가와도 재미나는 일상들...

 

해바라기는 점점 세상의 이모저모를 보게되고 만나게 되면서 신기해 하지요.

바다도 가보고, 태백산도 올라가보고 그렇게 사람공부하면서 진짜 사람같이

변해가는것 같네요.

한편 용철이 역시 초록나라의 질서와 식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걸 느끼고

배우고 있어요. 사람을 고마워하고, 이 세상 모든것을 고마워 하는 넓은 마음을

가진 초록식물들의 여유로움을 만끽하고 있어요.

하지만 해충이 괴롭히거나, 가뭄이 오면 너무 목말라 힘들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어요.

해바라기 역시 인간세상에 질병의 고통과 전쟁과 같은 불행도 많다는 걸 알게되어

마음이 편치 않게 되지요.

 

 

이제 해바라기는 씨가 여물때가 되었고, 용철이는 인간세상으로 돌아가고 싶어져요.

얍~ 하고 주문을 외우면 지금까지의 일들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고

아무도 해바라기와 용철이가 몸을 바꾸어 살았다는건 모를거예요.

 

둘만의 비밀이자 특별한 경험으로 남게되겠죠??

 

초록나라도 인간세상도 모두 그들만의 행복과 고통이 있어요.

사람의 세상이야기, 식물의 세계를 비교해가면서 벌갈아가며 진행이 된

이 "용철이와 해바라기 세상바꾸기 " 라는 컨셉의 동화시들은 진짜 특별함이 가득해요.

 

식물의 눈을 통해 인간세상의 좋은점, 나쁜점을 살피게 되는 사고를 하게되고,

세상을 바라보는 한층 성숙된 시야를 갖게 되는 용철이~

또한 초록 나라에 사는 해바라기역시 인간세상이 좋고, 멋지긴 해도 그들만의

고통과 불행이 존재함에 실망을 느끼기도 하지요.

이제 다시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앞으로 살아가야 할 이 세상에서

자신이 앞으로 행동해야 할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어요. 모두가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지

생각하면서 더욱 멋지게 성장할 거예요.

'사랑 ', '생명'의 고귀함, 소중함을 담아낸 시들이 인상적이었고,

특별한 몸바꾸기의 설정을 통해 이 세상에 사람과 식물의 관계를

희망적으로 그려낸 설정이 좋았어요. 작가가 아이들에게 전달하려는

긍정적이고 밝은 메세지들은 이 책을 마무리 하면서 모두 알아차릴 수 있을거예요.

 

해바라기 그림이 참으로 인상적이었던 삽화들,,,

아이랑 같이 해바라기도 그려보면서 책에 나오는 많은 이야기거리를 주고 받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난 어떤 식물과  몸을 바꿔볼까??"  상상만해도 재미난것 같대요~

저도 같이 상상하게 되네요~

 

 

 

 

 

 

P4980591.jpg


P4980586.jpg


P4980585.jpg


P4980593.jpg


P4980592.jpg


P4980651.jpg


P4980652.jpg


P4980584.jpg


P4980583.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